‘피지컬’은 어떻게 글로벌 흥행 코드가 됐나

넷플릭스 예능 시리즈 《피지컬: 100》 시즌2 역시 비영어 TV쇼 부문 글로벌 1위에 올랐다. 시즌1에 이은 연타석 글로벌 흥행이다. 흥행과 함께 ‘피지컬’이라는 키워드가 글로벌...

연애 리얼리티의 변화와 진화는 계속된다

최근 예능의 주요 트렌드는 관찰카메라, 즉 리얼리티쇼다. 그중에서도 연애 리얼리티는 가장 뜨거운 영역인데, 양적으로 폭증하면서 변별력이 사라지고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무한 변주와 진화로 극장가 장악한 K오컬트의 세계

장재현 감독의 영화 《파묘》가 600만 관객을 넘어섰다. 다소 마니아적인 장르로 여겨진 오컬트 공포물이 한국적 색채를 더해 이른바 ‘K오컬트’라 불리게 되면서 그 장르적 한계를 넘...

새끼손가락 걸고 엄지 꾹…열도에 부는 ‘횹사마’ 열풍

“이 엄지손가락을 검지로 끌어당기는 것이 상대의 몸을 끌어당겨 껴안고 있는 것처럼 보인다.” 일본 TBS에서 방영되는 드라마 《아이 러브 유(Eye Love You)》 3회에 한국...

고려거란전쟁 논란, 과연 원작 파괴나 역사 왜곡 때문이었을까

잘나가던 《고려거란전쟁》 논란의 핵심은 원작 파괴도, 역사 왜곡도 아니다. KBS 대하사극 《고려거란전쟁》은 극 초반만 해도 큰 호평을 받았다. 하지만 드라마가 중반을 넘어서면서 ...

시즌3로 다시 돌아온 한국형 연애 리얼리티의 시간

다시 연애 리얼리티의 시간이 돌아왔다. 현재 연애 리얼리티의 최강자라고 할 수 있는 두 프로그램이 동시에 출격해 방영 중이다. 넷플릭스 오리지널 예능 《솔로지옥3》와 티빙 오리지널...

위상 떨어진 지상파 연말 시상식, 해법은 없나

2024년 새해가 밝았다. 2023년을 마무리한 지상파 3사의 연예대상과 연기대상도 모두 끝났다. 그런데 이번 연말 시상식을 보니 확실히 달라진 지상파의 현재가 보인다. 현재 지상...

자극적인 콘텐츠에 지친다…“도파민 대신 힐링이 필요해”

OTT 시대가 도래하며 콘텐츠들은 독해졌다. 그간 소재와 표현 수위가 제한됐던 지상파 시대가 끝나면서, 봇물 터지듯 자극적인 콘텐츠들이 쏟아져 나왔기 때문이다. 그래서 시선을 잡아...

CJ라이브시티 사업 정상화, 안 하는 걸까 못 하는 걸까

고양시에 조성 중인 CJ라이브시티가 지난 4월부터 멈춰있다. ‘50개월’이란 길고 긴 행정 절차를 거쳐 2021년 10월 첫 삽을 떴던 공사다. 왜 중단됐을까. 이 사업이 말해 주...

사극 불패, 다시 시작될까

최근 MBC 《연인》이 시청률과 화제성을 모두 거머쥐며 화려하게 종영했다. KBS는 《고려거란전쟁》으로 대하사극 부활을 알렸다. 이처럼 사극이 최근 시청률 부진으로 고민하는 지상파...

부활과 나락의 갈림길에 선 공개 코미디, 다시 웃을 수 있을까

KBS 《개그콘서트》가 부활했다. 의견이 분분하다. 이미 개그맨들이 유튜브로 옮겨가 새로운 성공기를 그리고 있는 상황에서, 다시 과거로 회귀하는 게 아니냐는 목소리와, 그럼에도 공...

유튜브 감성 더한 나영석 PD의 새로운 진화

최근 나영석 사단이 다시금 주목받고 있다. 유튜브라는 새로운 플랫폼을 그 누구보다 적극적으로 수용해 그 변화에 적응해 가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어서다. 최근 방영되고 있는 tvN 《...

욕하면서도 보던 막장 드라마 전성시대 저무나

‘욕하면서 본다’는 막장 드라마의 전성시대는 이대로 저무는 걸까. 최근 SBS에서 방영되고 있는 김순옥 작가의 《7인의 탈출》은 시작부터 자극적이고 선정적인 전개로 논란이 잇따랐지...

외면받는 KBS 주말드라마…《효심이네 각자도생》은 다를까

KBS 주말드라마의 위기설은 어제오늘의 이야기가 아니다. 시청률은 20%대로 추락했고, 반응도 예전 같지 않다. 이른바 ‘콘크리트 시청층’인 중장년층까지 이탈하고 있다는 이야기가 ...

외국인들, 이제 《오징어게임》으로 한국 떠올린다

문화체육관광부는 올해 초 2023년을 관광 대국의 원년으로 삼고 관광 산업에 대한 투자와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힌 바 있다. 그런데 이 K관광의 핵심 키워드로 거론되는 것이 바...

한국식 시즌제 드라마, 시청자들은 왜 외면할까

최근 들어 K드라마에 시즌제 바람이 불고 있다. 시즌2를 달고 나오는 드라마가 많아진 건 성공 가능성이 높다는 판단 때문이기도 하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리스크를 줄이기 위한 선택이...

“잘 봐, 다시 ‘언니들 싸움’이다”…《스우파》 시즌2의 과제는

YGX, 라치카, 원트, 웨이비, 코카N버터, 프라우드먼, 홀리뱅, 훅. 이 여덟 댄스 크루와 댄서들이 대중에게 알려진 것은 2021년 방영된 Mnet(엠넷) 서바이벌 예능 《스트...

특별한 가족드라마 《남남》이 우리 시대에 던지는 화두

가족드라마의 유효기간은 끝났다? 실제로 가족드라마라는 장르는 점점 사라지고 있는 게 사실이다. 하지만 옛 틀에서 벗어나지 못해 가족드라마가 설 자리가 없다고 해서, 우리 시대에 가...

《개콘》이 돌아온다…명맥 끊긴 공개 코미디, 웃음 살아날까

KBS 공개 코미디 프로그램 《개그콘서트》가 돌아온다. 최근 KBS는 11월5일 《개그콘서트2》(가제)의 첫 방영을 예고하면서 공개 코미디 프로그램의 부활을 알렸다. “대한민국을 ...

‘태계일주’는 지상파 예능의 대안이 될 수 있을까

OTT 같은 뉴미디어가 점점 더 영향력을 발휘하면 할수록 레거시 미디어의 입지는 좁아지고 있다. 특히 한때는 예능의 중심이었던 지상파가 이제는 유튜브 같은 채널에 주도권을 빼앗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