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민 서울의원들 탈당할것인가
  • 이흥환 기자 ()
  • 승인 1991.08.15 00: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차기 당선 가능성이 변수 … “野 統合 안되면 참패”

 요즈음 신민당 주변에서는 기발한 유행어들이 쏟아져나오고 있다. 서명파 모임인 정발연(정치발전연구회)을 ‘정신발작연합’이라고 비꼬는가 하면, 총재비서실의 발전도 연구해야 된다는 뜻에서 ‘비발연’(비서실 발전연구회)이라는 말도 나왔다. 또 신민당의 영문 약자 표기인 NDP를 ‘새 金大中 당(New DJ Party)으로 바꿔 부르기도 한다.

 당 안팎에서 유행되는 이 신조어들은 물론 우스갯소리들이다. 그러나 주류파와 정발연의 날카로운 대립으로 집안이 어수선한 신민당을 지켜보는 이들은 이런 농담이 결코 농담으로 들리지 않는다고 말한다. 우선 김대중 총재 측근과 당료파들로 이루어진 주류측이 정발연을 ‘정신나간 사람들’로 치부하는 것이 사실이고, 정발연의 집단탈당 여부에 관심이 쏠려 있는 마당에 정발연이 배제된 신민당은 이름 그대로 ‘새 모습의 김대중 당’이 될 수도 있는 것이다. 그러나 우스갯소리가 마냥 농담으로만 들리지 않는 사람들이 있다. 우스갯소리의 진원지인 정발연의 현역의원들이다.

“김총재 곁 떠나면 금배지 못 단다”
 정발연 소속 현역의원 중 김득수(전북 익산 2선)·이형배(전국구 2선) 두 의원을 제외한 7명 모두가 서울에 지역구를 가진 이른바 서울 출신 의원들이다. 노승환(마포 갑) 조융형(성북 을) 의원이 5선, 중구의 정대철 의원이 3선이며, 김덕규(중랑 을) 박실(동작 을) 의원이 2선이고, 김종완(송파 을) 이상수(중랑 갑) 의원이 각각 초선으로서 총선의 고지를 눈앞에 두고 있다.

 주류측은 이들의 현실감각을 평가절하한다. 당내 민주화니 야권통합이니 하는 거창한 구호는 차치하고 눈앞에 닥친 총선에서의 이해득실만 따져보더라도, 각 지역구 유권자 중 20~35% 가량이 호남세이자 김대중 총재 지지자들인데, 김총재와 신민당에 등을 돌린 채 어떻게 다음 총선에서 다시 국회의원 배지를 달 수 있겠느냐 하는 것이다. 그 때문에 정발연 현역 의원들이 겨냥하는 것은 고정 호남표 30% 외에 당내 개혁과 야권통합을 주장하면서 얻게 되는 부가가치, 즉 당선을 보장하는 야권성향표라는 것이 일반론이다. 그러나 부가가치를 노리는 정발연의 14대 총선 전략이 오히려 고정표마저 놓쳐버리는 소탐대실의 실패작이 되고 말 것이라는 지적도 없지 않다.

 정발연 의원뿐만 아니라 서울 출신 신민당 의원 대부분은 야권통합이 안된 상태에서 14대 총선을 치렀다가는 패배하고 만다는 위기감을 느끼고 있다. 김영배(양천 을) 한광옥(관악 갑) 조세형(성동 을) 임춘원(서대문 을) 강금식(성북 갑) 양성우(양천 갑) 최훈(동대문 갑) 의원 등 7명 중에서 지역구 사정이 비교적 좋은 한두 의원만 차기 총선에서 당선될 가능성이 있을 뿐, 나머지 의원들의 경우는 당선 가능성이 희박하다는 것이 당 안팎의 중론이다. 광역선거 결과만 봐도 이런 분석이 나올 만하다.

 이들 서울 출신 의원들은 정발연 소속이든 아니든 차기 총선을 치러야 한다는 점에서는 이해관계가 같은 셈이다. 한 중진의원은 “그런 점에서는 같은 배를 타고 있다”고 말한다. 정발연 사태로 당이 시끄러워지자 정발연에 참여하지 않은 서울 출신 의원들 대부분이 “어떤 경우라도, 집단이든 개별적이든 정발연 의원들의 탈당만은 막아야 한다”고 강조하는 것도 이런 심정적 동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신민당의 서울 출신 의원들이 13대 국회에서 당의 간판 역할을 했다는 점에 이의를 제기하는 사람은 많지 않다. 또 활발한 의정활동에 걸맞게 주요 당직을 맡는 등 당내에서도 소홀한 대접을 받았다고는 할 수 없다. 오히려 일부 호남 출신 중진의원들은 “서울 출신, 특히  정발연 의원들에게 당이 과분한 대접을 했기 때문에 정발연 사태를 자초한 것”이라고 불평을 털어 놓는다.

 신민당 당기위원회는 정발연의 실질적 리더인 조윤형 국회부의장의 제명을 결의함으로써 족쇄를 채워버렸다. 정발연으로서는 제명 결의를 “주류측의 계획적인 음모”라고 반격했지만, 예기치 못한 사태를 맞아 엉거주춤하고 있다. 신민당 주류와 야권 일부에서는 정발연이 집단행동으로 반격을 취하지 못하는 것이 바로 정발연의 한계이자 서울 출신 의원들 개개인의 한계라고 지적한다.

 더불어 “역시 김대중 총재가 정발연보다는 한수 위”라고 평하면서 정발연, 더 좁게는 일부 서울 출신 의원들의 결속력에 의문을 제기하기도 한다. 정발연이 신민당의 민주화와 야권통합이라는 명분을 내걸긴 했지만, 정치적 신념이나 이념으로 묶인 정치결사체라기보다는 개개인의 이해관계로 모였기 때문에 욕구만 충족되면 언제든지 흩어지는 이익단체의 범주에서 크게 벗어날 수 없다는 것이다.

 김총재나 주류측은 조부의장을 제명하는 선에서 사태를 마무리짓고 싶어하는 눈치다. 정대철·김종완·이상수 의원 등 강경파 의원의 수장격인 조부의장만 꺽고 나면 나머지 의원들은 별로 문제될 것이 없다는 것이 주류측의 판단이다. 조부의장 자신이나 정발연에서는 제명 조처가 아니더라도 조부의장은 이미 ‘남의 사람’이 된 것이나 다름없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주류측은 조부의장 개인에 대한 공격에 초점을 맞추었다. 자기 관리도 못하는 사람이 당내 민주화를 떠드는 것은 적반하장이라는 것이다. 당기위에 출석하지 않은 것도 빌미를 제공했다. 이에 대한 조부의장의 대응논리는 이렇다. “김총재 혼자 모든 결정을 내리는 유명무실한 당무회의에는 굳이 참석할 필요가 없다. 또 6대 국회부터 줄곧 국방위에 소속되어 있던 사람을 13대 국회 후반기에 일언반구 상의도 없이 경과위로 옮겨버렸다.” 모든 것이 총재와 측근들 마음대로 결정된다는 주장이다. 그는 또 “당기위원장의 과거 이력을 봐라. 어떻게 그런 사람이 당기위원장을 하며, 어떻게 그런 당기위에 출석한단 말인가”라고 항변한다.

정발연 “탈당이 최선은 아니다”
 어쨌든 조부의장 제명 결의 사태로 주류측과 정발연은 정면대결의 양상을 보였다. 서로가 타협의 실마리를 남겨놓기는 했지만, 정발연은 탈당이라는 집단행동의 배수진을 친 채 야권통합의 깃발을 세워 역공할 기회를 노리고 있다. 서울 출신 이철용·이해찬 의원이 이미 탈당한 데다가 설혹 일부일지라도 정발연 의원들이 탈당이 이어질 경우 신민당의 위상은 급강하될 수밖에 없다. 정발연 의원들도 탈당이 최선책은 아니라는 점을 인정한다. 야권통합이 최우선 과제라는 것이다. 하지만 야권통합은 힘들다는 것이 야권의 전반적인 분위기이기 때문에 정발연 의원들로서는 탈당의 수순까지도 계산에 넣지 않을 수 없다. 정발연의 ㅇ의원은 “선거에서의 표를 계산한다면 탈당하지 못한다. 당선 가능성은 희박하다. 탈당은 당락의 문제를 떠난 정치적 결단이 될 것이다”라고 말한다. 이 말은 서울 출신 신민당 의원들의 고뇌를 대변한다고 볼 수 있다.

 조부의장은 이미 차기 총선에서 신당 소속으로 출마할 계획이고, 정발연 일부 의원들도 야권통합 아니면 신당이라는 구상을 하고 있지만, 과연 이들이 민주당 일부 의원 등과 합세해 신당을 탄생시킬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물론 일부 야권에서는 신당은 물론 원내교섭단체를 구성할 수 있을 만한 든든한 신당의 출범을 기대하고 있으나, 일부 의원들은 아예 무소속 출마를 결심하고 있다. 국회의원 배지를 떼는 위험을 무릅쓰고라도 김총재와 신민당의 품을 떠나 홀로 서기를 하느냐, 아니면 그 품속에 안주하느냐, 고뇌스런 선택일 수밖에 없다.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