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권 잡는데 ‘종교전쟁’ 터진들 어떠랴
  • 이흥환·서명숙·조용준 기자 ()
  • 승인 2006.04.22 00: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김1정 ‘최대 시장’ 종교계 집중 공략



표긁기 이전투구에 종파간 대립 우려
 대통령후보의 발걸음이 분주해질수록 덩달아 바빠지는 곳 중의 하나가 종교계다. 종파를 초월한다면 국내에서 가장 큰 규모의 단일세력이 바로 종교계다. 표밭에 눈독을 들이는 대통령후보들이 그냥 놓아둘 리 없다.

 각 종파의 주장을 액면 그대로 받아들인다면 우리나라 종교 인구는 6천만을 훨씬 넘어선다. 하지만 문화부 통계에 따르면 1천8백만명 정도로 추산되는데, 이 가운데 개신교와 불교 신자가 각각 8백만(불교계에서는 “2천만 불자”라고 한다) 가량이고, 사찰이 전국적으로 1만여개, 교회가 3만5천개, 성당은 8백44개(공소까지 합하면 1천개 이상)에 이른다. 대통령후보들로서는 여간 큰 ‘시장’이 아니다. 그들이 이 ‘시장’을 휘젓고 다니는 것도 이 때문이다.

 그러나 이 큰 시장이 반드시 후보들에게 유리하게만 작용하는 것은 아니다. 다른 종교에 대해 병적일 만큼 배타적인 한국 종교의 특성과 전국적이 조직 규모, 결집력 등을 볼 때 자칫 잘못하다가는 결정적인 감표 요인이 될 수 있는 것이 또한 종교계다. 지난 87년 대선 당시 통일민주당 김영삼 후보가 겪은 ‘찬송가 발언 파문’의 경우가 대표적인 예다.

 당시 김후보는 “내가 집권하면 청와대에서 목탁소리 대신 찬송가가 울려퍼지게 하겠다”는 요지의 발언을 했다가 불교계의 거센 반발로 곤욕을 치렀고, 결국은 득표전략에 큰 차질을 빚고 말았다.

 

김영삼, 불교계 공략에 정성

 지금도 김후보측 참모들은 찬송가 발언 사건을 흑색선전에 말려든 것으로 주장하면서도 당시의 악몽을 애써 잊고 싶어한다. 지난 7월 서석재 의원의 부산 사하구 지구당 창당대회에 참석한 김후보가 통도사를 방문한 것은 그런 점에서 의미심장한 발걸음이었다. ‘장로 대통령’(김영삼 후보는 서울 충현교회 장로)이나 ‘개신교 입국론’이라는 말이 나돌 때마다 당사자인 김후보는 물론 참모들이 바짝 신경을 곤두세우는 것도 그런 배경 때문이다.

 민자당 종교국도 대선을 앞두고 신발끈을 고쳐매는 곳 중의 하나다. 종교국 산하 조직은 1·2부로 나뉘어 있는데, 개신교와 천주교를 한 부서가 맡고 불교와 민족 종교를 다른 부서가 담당한다. 민족 종교는 불교 개신교 천주교 등 3대 종파 이외에 유교 천도교 원불교 대종교 한얼교 태극도 대순진리회 이슬람교 대한천리교 한국바하이 등을 일컫는 것인데, ‘기타 종교’라는 표현 대신 ‘민족 종교’라는 말을 쓴다.

 현재 겉으로 드러난 민자당의 대종교 조직은 미미하기 짝이 없다. 서울에 각 종파별로 중앙회만 조직되어 있을 뿐 지방 조직은 결성되어 있지 않다. 하지만 9월 초까지는 15개 시·도지회를 결성할 예정이며 희망하는 지역에 한해 시·군·구 단의 지회도 만들 계획인데다가, 김영삼 후보가 개인적으로 가동하는 종교 사조직까지 본격 가세하면 종교계에 의외의 대어를 낚을 수 있으리라는 관측도 있다.

 민자당 불교신도회(회장 서석재 의원)에는 김복동 김윤환 박준규 박철언 박태준 이한동 황낙주 의원과, 원외의 박완일 이대엽 위원장 등이 신자 회원으로 등록되어 있다. 이 중에서 김영삼 후보 사조직의 핵심인 서석재 의원이 불교계에 영향력을 행사하는 인물로 주목받고 있다.

 민자당에는 불교신도회 외에 천주교우회(회장 김중위 의원)와 기독인회(회장 김중권 청와대 정무수석보좌관)도 있다. 기독인회에는 김영삼 대표와 김종필 최고위원, 김재순·서청원 의원 등 의원 45명이 회원으로 가입해 있으며, 단일교회로는 가장 큰 규모인 여의도 순복음교회에도 ㄱ의원 등 2~3명의 의원이 다니는 것으로 알려졌다.

 민자당 기독인회는 지난 6월 조직 개편을 마치고 기독인회 소속 국회의원과 원외 지구당위원장들이 대한예수교·장로회·합동 등 각 교단의 간부들과 접촉, 개신교에 대한 득표활동에 돌입했다.

 

김대중 전략은 ‘조용한 침투’

 민주당 김대중 후보는 종교와 관련해 가장 많이 거론되는 정치인이다. 80년 사면복권 직후 서울 YWCA 강연에서는 “예수는 나의 형님”이라고 자신의 예수관을 피력해 사회적으로 많은 논란을 불러일으키며 한동안 “예수 동생 김대중”이라는 비아냥과 정치공세에 시달리기도 했다.

 그러나 김대표와 민주당은 이번 대통령선거와 관련해 종교계 공략에 그다지 큰 무게를 싣지 않는다. 취약지구인 불교계를 집중 공략하는 김영삼 대표나 불교계와 유교세력에 공을 들이는 국민당 정주영 대표와는 대조적이다. 우선 유권자들이 이미 종교와 정치를 분리해 사고하고 투표하는 행태를 보인다는 게 민주당의 자체 판단이다. 민자당과 국민당의 치열한 종교계 공략작전은 득보다 실이 많을 것으로 판단한다.

 민주당이 이런 판단을 내리는 배경에는 과거 김대표 자신이 ‘예수 발언’으로 시비에 휘말리며 불교계의 강한 거부감을 자초한 경험도 깔려 있다. 김대표의 한 측근은 “가뜩이나 동서의 지역감정이 전쟁 차원으로 비화될 우려가 있는 판에 민주당이 종교전쟁에까지 휘말리면 걷잡을 수 없게 된다”면서 “선거전략상 종교전쟁에휘말리지 않는다는 것이 기본방침”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이는 종교계의 득표기반을 아예 무시한다는 이야기가 아니다. 결국 종교계 표에 접근하되, 소리가 나지 않게 한다는 것이 민주당의 기본전략인 셈이다.

 현재 민주당에는 민자당이나 국민당의 종교국처럼 종교계를 관장하는 공식 창구가 없다. 대신 김대표 자신이 당에서 가장 많은 종교계 채널을 갖고 있다. 자신이 몸담고 있는 천주교계의 경우 김수환 추기경, 문정현 김승훈 함세웅 김병삼 신부를 비롯해 천주교 정의구현사제단의 젊은 성직자들과 오랫동안 교분을 쌓아왔다. 흔히 ‘종로 5가’라 부르는 개신교 내의 현실 비판적 목회사들과도 오랜 ‘동지적 인간관계‘를 형성하고 있다. 그 가운데서도 김관석 김상근 목사, 강문규 YWCA사무총장(기장) 박춘화 김지길 조승혁 목사와 장기천 감독(감리교) 등이 김대표와 비교적 가까운 인물로 꼽힌다.

 그러나 김대표의 종교계 기반은 현실비판적이고 진보적인 입장을 취해온 쪽에 한정돼 있다는 약점을 안고 있다. 따라서 김대표 진영은 종교계 공략에서도 ‘뉴 DJ플랜’을 적용한다. 지난날 다서 소원했던 교계의 보수세력과도 접촉면을 부쩍 넓혀 광범위한 지지를 이끌어낸다는 것이다.

 보수교단의 접촉 창구역은 주로 김대중 대표 비서실의 이경배 차장이 맡고 있다. 한국 기독교교회협의회(KNCC) 사무국장을 지낸 이차장은 교회 내 다양한 인사와 두루 교분을 가지고 있어 김대표와 보수교단 사이의 연결고리 역할을 하고 있다. 남편과는 달리 개신교(감리교) 신자인 부인 이희호씨도 개신교 득표전략과 관련해 빼놓을 수 없는 인물이다. 특히 감리교의 경우 김대표의 지역기반이 취약한 충청·강원 지역에서 비교적 교세가 강해 김대표가 감리교 신자의 지지를 이끌어낸다면 자연스럽게 지역기반이 보완될 가능성도 높다. 이씨는 9월 초부터 신앙간증 형식을 빌어 이 지역에 산재한 신도 5백~1천명 규모의 교회들을 순회하며 물밑 공략을 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진다.

 민주당의 천주교와 개신교 공략에는 김대표와 측근 외에도 민주당 내 풍부한 인적 자원이 십분 활용될 전망이다. 우선 현역의원을 중심으로 한 가톨릭의원회(회장 김말룡·회원 31명)와 민주신우회(회장 신진욱·36명)가 지난 6월20일 구성됐다. 아직까지는 신자들의 친목모임 수준에 머무르고 있지만 이모임이 김대표이 강력한 희망으로 결성됐음을 감안할 때, 멀지않아 종교계 공략의 창구로 활용돌 것 같다.

 천주교쪽에서는 김상현 최고위원과 김말룡 이길재 강수림 의원 등이. 개신교쪽에서는 이우정 의원을 비롯해 장로 출신인 김영진 김명규 의원 등이 나름대로 교계 기반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부산지역 재야운동의 대부’로 불리며 신민주연합과 합당 때 입당한 최성묵 목사가 3·24총선 사흘 전에 갑자기 타계함으로써 김대표는 이 지역의 취약성을 보완해줄 교계 인사를 잃어버렸다.

 불교계에 관한 한 민주당의 입지가 가장 취약하다는 사실은 김대표 진영에서도 인정한다. 기껏해야 민중불교쪽과 맺어진 유대가 거의 전부이다. 불교계의 가장 큰 종파인 대한불교계종을 민자당과 국민당이 양분해 집중 공략하고 있어 엄두를 못내고 있다. 불교신자 의원 친목모임의 경우도 다른 종교와는 달리 6명선에 불과하고 가장 늦게 구성됐다. 불교계의 전통적인 친여 성향과 민주당의 취약성이 맞물려 있는 상황인 것이다.

 그러나 민주당이 가장 큰 기대를 거는 불교 세력은 조계종의 전통적인 친정부 성향에 비판적인 눈길을 보내는 천태종(신도 70만)쪽이다. 지난 8월1일 허경만 국회부의장을 비롯한 당내 불교계 인사들은 천태종의 본산인 구인사에서 열린 천태종 평신도대회에 참석해 ‘천태종 끌어안기’의 첫발을 내디뎠다. 여기에는 재야 시절 민중불교 운동을 주도해온 여익구 고광진씨(동대문 을구 지구당위원장) 등 당내 불교계 인사들이 모두 가세했다.

 그러나 김대표 진영에서는 좀더 포괄적인 불교계 대책도 강구하고 있다. 한 측근은 “김영삼 대표의 불교계 공략에 결코 무방비 상태로 있지는 않을 것”이라면서도 “사실상 불교계의 경우 득표를 크게 기대하지 않는다. 거부감을 없애고 이해의 폭을 넓히는 것만으로 큰 성과”라고 말한다. 이와 관련해 김대표는 국회 문제가 어느 정도 매듭지어지는 10월쯤 전국 주요 사찰을 순회 방문하고, 주요 불교계 지도자와 불교신도협의회 지도자들과의 만남을 구상하는 것으로 알려진다.

 

정주영, 모든 종파에 ‘큰손’ 지원

 국민당 정주영 대표는 누구 못지않게 종교계 표밭에 신경을 쓰고 있다. 실제로 각 당에서 차지하는 종교담당 부서의 위상만 보더라도 국민당의 종교계에 대한 침투 노력은 쉽게 알 수 있다. 국민당은 종교국을 1~4실까지 세분해서 각 실장 주관으로 개신교 불교 천주교 유교 등 각 종파의 조직을 담당하도록 해놓았다. 여야 4당 중에서 가장 방대한 조직을 갖춘 셈이다.

 개신교의 경우 지금까지는 김영삼 대표의 독무대로 간주돼왔으나 국민당이 뜻밖에 파고들어 민자당쪽을 긴장시키고 있다. 우선 당내 인사만 해도 김동길 김광일 두 최고위원이 모두 개신교 신자이고, 세브란스병원장을 십여년 동안 지낸 전국구 1번 문창모 의원은 개신교 내에서 상당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 정몽준 정책위부의장 역시 국회조찬기도회 부회장을  맡고 있다.

 김영삼 대표와 정주영 대표가 개신교계를 놓고 벌이는 각축전은 인물 영입에서도 나타난다. 현재 국민당 종교국 제2실(개신교)을 책임지고 있는 황위섭 실장은 얼마 전만 해도 개신교 내 김영삼 대표의 사조직인 ‘나라사랑협의회’에서 상당한 비중을 가졌던 인물이다. 황실장이 국민당으로 자리를 옮기자 김대표가 매우 실망한 것으로 전해진다. 황실장이 김영삼 대표의 품 안을 벗어나 국민당으로 옮기 데에는 김광일 최고위원의 작용이 컸던 것으로 알려졌다. 황실장은 한국 19개 보수교단청년협의회 초대 회장·기독교청장년전국연합회장·한국기독실업인회 총무 등을 거친 경력이 말해주듯 개신교단 내에서 꽤 발언권을 가진 것으로 알려진다.

 개신교의 여러 단체 중에서 영향력이 있다고 꼽히는 단체는 전국장로회연합회와 한국기독실업인회이다. 정주영 대표 7남인 정몽헌 현대상선 회장의 장인 김진형씨가 한국기독실업인 중앙연합회 회장인 점이 국민당에게 기대감을 주고 있다.

 흔히 민주당 김대중 대표가 상당한 터전을 닦았다고 여겨지는 천주교에 대한 국민당의 공략도 만만치 않다. 김수환 추기경이 평양교구 대주교 서리를 맡고 있는 입장에서 한국 천주교계의 최대 숙원 사업은 다름아닌 통일성전 건립이다. 통일동산 안에 통일성전을 건립해 천주교를 통한 남북한 화합을 도모한다는 계획이나 자금난에 부딪혀 아직 구체적으로 실행에 옮기지 못하고 있다. 그런데 통일성전건립추진위원회 회장직을 국민당 봉두완 홍보위원장이 맡고 있다. 국민당으로서는 이를 이용할 생각을 가질 만하다.

 제3실(천주교)을 맡은 이은덕 실장은 “정대표가 수십년 전부터 천주교와 관련된 각종 사회복지단체에 여러모로 도움을 주고 있으므로 적어도 두 김씨만큼의 지지는 얻어낼 수 있다”고 주장한다.

 당내에서는 김정남 총무·윤영탁 정책위의장·김해석 부총무·조순환 전 대변인 등이 천주교 신도이다.

 국민당의 불교계 공략은 주로 정주영가의 ‘여성군단’에 의해서 이루어지고 있는 것이 특색이다. 부인 변중석 여서와 큰딸 정경희씨가 불교신자이기 때문이다. 전국의 웬만한 사찰에는 변여사와 정경희씨의 발길이 닿았다고 전해진다. 정대표는 그의 자서전 《시련은 있어도 실패는 없다》에서 “가출중 한 사찰에서 얻어먹은 주먹밥 한덩어리의 은공을 아직 잊을 수 없다”고 밝혀 불교계에 대해 호감을 가지고 있음을 드러냈다.

 제1실(불교)의 김영기 실장은 “불교계는 다른 종교와 달리 각 사찰이 문화재보전법·전통사철보전법 등 각종 법규의 제약을 받고 그린벨트나 군사보호지역 안에 절이 있는 경우가 많아 정부와 일정한 협력관계에 있지 않으면 안된다”면서 “이런 사정상 야당의 불교계 공략이 힘든 것이 사실”이라고 말한다. 실제로 지난달 조기현 신임 불교신도회장은 한 사석에서 김영삼 대표의 부인 손명순 여사를 “영부인”이라고 불러 물의를 빚은 적도 있다. 그러나 김실장은 “지난 7월 초 전국 1백여개 사찰의 주지가 ‘정대표가 불교신도임을 밝힐 것’을 요구하는 연좌서명 문서를 보내왔다”고 밝히고 “이에 대해 곤란하다는 공식입장을 보냈다”고 말한다.

 국민당 정주영 대표가 지난 총선 직전에 “낡아 쓰러져가는 전국의 향교 건물을 보수하겠다”는 말을 했을 때, 희색이 만면해 쌍수를 들어 환영한 곳은 성균관이었고 떨떠름한 곳은 집권여당이었다. 현재 전국의 향교는 모두 2백32개. 성균관측의 주장에 따르면 전국 유림 숫자만도 1천만에 육박한다.

 

“종교적 성향 달라도 지지하겠다”

 표가 있는 곳에는 득표 전략이 뒤따른다. 종교계를 향한 대통령후보와 각 정당의 표긁기 행진이 갈수록 치열해지자 종교감정·종교전쟁이 될까 우려하는 목소리도 나온다. 최근 부천의 지역신문인 〈시민신문〉은 창간 3주년 기념으로 ‘대통령선거와 종교·지역감정의 유권자 의식조사’를 실시했다. 응답자 5백명의 대답이 재미있다. 72.1%가 이렇게 답했다. “선택하고 싶은 후보가 있다면 종교적 성향이 다르더라도 지지하겠다.”

 또 66.95%의 응답자는 “존경하는 종교 지도자가 특정 후보 지지를 요구하더라도 전혀 고려하지 않겠다”고 대답했다. “개신교 일각에서 ‘장로대통령’ 만들기 운동을 벌이는 데 대한 귀하의 생각”을 묻는 질문에 응답자의 66.73%가 “잘못된 행태”라고 지적했다.

 어쩌면 대선 후보들과 3당은 유권자의 달라진 의식을 바로보지 못한 채 ‘헛수고’를 하는지도 모른다.

 

대통령후보들이 종교계라는 황금표밭에 뛰어들어 치열한 득표활동을 벌이고 있다. 이에 “대통령만들기에 종교를 이용하는 것은 잘못된 행태”라는 비판의 소리도 높다.

김영삼 후보는 개신교에서, 김대중 후보는 천주교에서, 정주영 후보는 불교·유교에서 상대적으로 우세를 보이고 있다. 그러나 이것이 반드시 표로 연결되는 것은 아니다.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