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리한 수사 역풍 부를 것”
  • 김지영 (young@sisapress.com)
  • 승인 2008.07.08 13:2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양승동 한국PD연합회 회장 인터뷰



ⓒ시사저널 박은숙

<PD수첩> 사태가 갈수록 심각해지고 있다.

아레사 빈슨 씨(<PD수첩>이 보도한 광우병 추정 사망 미국 여성)의 사망 원인이 광우병이 아니라는 것이 밝혀지면서 정부와 여당이 <PD수첩>을 공격하며 대대적인 국면 전환에 나서고 있다. <PD수첩>에서 몇 가지 실수가 있었던 것은 사실이다. 그 점을 <PD수첩>에서도 시인했다. 광우병으로 사람이 사망했느냐, 안 했느냐는 <PD수첩>에서 말하려던 본질이 아니었다. 미국의 도축 시스템과 우리 정부의 굴욕적인 협상에 문제가 있다는 점이 <PD수첩>의 본질이었다. <PD수첩> 방송 이후 촛불 집회가 촉발되었고, 미국과 추가 협상하는 데 영향을 미쳤다. 제한적이기는 하지만 30개월 이상 된 쇠고기가 들어오지 않도록 기여하기도 했다. 그런데 이런 본질적인 문제는 제쳐두고 지엽적인 문제만을 갖고 (정부가) 공세를 펴고 있다.




현 정권에서 <PD수첩>에 공세를 펴는 까닭이 무엇이라고 보는가?

<PD수첩>은 그동안 정권 쪽에서 보면 눈엣가시 같은 보도들을 많이 했다. 그래서 이번 기회에 정권에서 언론에 재갈을 물리려는 것으로 보인다.

검찰이 <PD수첩> 사태와 관련해 수사 중이다

지난 6월26일 이명박 대통령이 주재한 관계 장관 회의에서 참석자들이 <PD수첩>에 대해 ‘공영방송이 의도적으로 편파·왜곡해 국민을 혼란시켰다면 심각한 문제’라고 의견을 모았다고 한다. 그러면서 곧바로 검찰이 검사 5명을 전담 배치한 것은 아주 이례적인 일이다. 검찰은 지난 5년 동안 검찰의 독립성 확보를 위해 많은 노력을 해온 것으로 안다. 그런데 정권이 교체되면서 독립성에 역행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매우 우려스럽다. <PD수첩> 보도를 검찰이 수사할 만한 것인지 상식적으로 납득하기 힘들다.

검찰이 표적 수사를 하고 있다는 것인가?

그렇다. 검찰에서 <PD수첩>을 희생양으로 삼기 위해 수사를 벌인다면 더 큰 역풍이 있을 것이다. 정치 검찰이 아니고서는 이런 수사를 할 수 없다. 지금의 검찰은 정치 검찰의 모습을 보이고 있다.

PD연합회에서는 이번 <PD수첩> 사태에 대해 어떻게 대응하고 있나?

6월 말까지 PD연합회의 가장 큰 현안은 KBS 문제였다. 그런데 지금은 <PD수첩> 사태에 가장 역점을 두고 있다. 검찰에서 어떤 액션을 취하느냐에 따라 우리의 대응 수위도 정해질 것이다.

현 정부의 KBS 정연주 사장 퇴진 압박 사태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나?

현재 진행 중인 감사원 감사, 국세청 세무조사, 검찰 수사 등에 대한 결과는 아직 모르겠지만, 정사장이 비리가 있다든지 결정적으로 문제가 있어 자진 사퇴할 상황이 올 것이라고 보지는 않는다. 여권 쪽에서는 올해 정기국회에서 법을 고쳐 새로운 사장을 내려보내려고 할 것이다. 그렇게 되면 우리뿐 아니라 각 시민·사회 단체들의 강한 저항에 직면하게 될 것이다.

그렇다면 KBS 사태는 정기국회까지 이대로 갈 것으로 보는가?

포인트가 정사장 한 개인을 보호하자는 것이 아니다. 공영방송을 지키자는 것이다. 공영방송이 무너지고 MBC 민영화 등이 추진되면 방송계에 엄청난 영향을 미치게 된다. 방송계뿐 아니라 시민 사회 전체에서 이를 용납하지 않을 것이다.

아레사 빈슨 씨(<PD수첩>이 보도한 광우병 추정 사망 미국 여성)의 사망 원인이 광우병이 아니라는 것이 밝혀지면서 정부와 여당이 <PD수첩>을 공격하며 대대적인 국면 전환에 나서고 있다. <PD수첩>에서 몇 가지 실수가 있었던 것은 사실이다. 그 점을 <PD수첩>에서도 시인했다. 광우병으로 사람이 사망했느냐, 안 했느냐는 <PD수첩>에서 말하려던 본질이 아니었다. 미국의 도축 시스템과 우리 정부의 굴욕적인 협상에 문제가 있다는 점이 <PD수첩>의 본질이었다. <PD수첩> 방송 이후 촛불 집회가 촉발되었고, 미국과 추가 협상하는 데 영향을 미쳤다. 제한적이기는 하지만 30개월 이상 된 쇠고기가 들어오지 않도록 기여하기도 했다. 그런데 이런 본질적인 문제는 제쳐두고 지엽적인 문제만을 갖고 (정부가) 공세를 펴고 있다.<PD수첩>은 그동안 정권 쪽에서 보면 눈엣가시 같은 보도들을 많이 했다. 그래서 이번 기회에 정권에서 언론에 재갈을 물리려는 것으로 보인다.

지난 6월26일 이명박 대통령이 주재한 관계 장관 회의에서 참석자들이 <PD수첩>에 대해 ‘공영방송이 의도적으로 편파·왜곡해 국민을 혼란시켰다면 심각한 문제’라고 의견을 모았다고 한다. 그러면서 곧바로 검찰이 검사 5명을 전담 배치한 것은 아주 이례적인 일이다. 검찰은 지난 5년 동안 검찰의 독립성 확보를 위해 많은 노력을 해온 것으로 안다. 그런데 정권이 교체되면서 독립성에 역행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매우 우려스럽다. <PD수첩> 보도를 검찰이 수사할 만한 것인지 상식적으로 납득하기 힘들다.그렇다. 검찰에서 <PD수첩>을 희생양으로 삼기 위해 수사를 벌인다면 더 큰 역풍이 있을 것이다. 정치 검찰이 아니고서는 이런 수사를 할 수 없다. 지금의 검찰은 정치 검찰의 모습을 보이고 있다.

6월 말까지 PD연합회의 가장 큰 현안은 KBS 문제였다. 그런데 지금은 <PD수첩> 사태에 가장 역점을 두고 있다. 검찰에서 어떤 액션을 취하느냐에 따라 우리의 대응 수위도 정해질 것이다.현재 진행 중인 감사원 감사, 국세청 세무조사, 검찰 수사 등에 대한 결과는 아직 모르겠지만, 정사장이 비리가 있다든지 결정적으로 문제가 있어 자진 사퇴할 상황이 올 것이라고 보지는 않는다. 여권 쪽에서는 올해 정기국회에서 법을 고쳐 새로운 사장을 내려보내려고 할 것이다. 그렇게 되면 우리뿐 아니라 각 시민·사회 단체들의 강한 저항에 직면하게 될 것이다.포인트가 정사장 한 개인을 보호하자는 것이 아니다. 공영방송을 지키자는 것이다. 공영방송이 무너지고 MBC 민영화 등이 추진되면 방송계에 엄청난 영향을 미치게 된다. 방송계뿐 아니라 시민 사회 전체에서 이를 용납하지 않을 것이다.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