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아두면 유용한 민간요법들
  • 정리·노진섭(자료: 민족의학연구원) (no@sisapress.com)
  • 승인 2010.03.16 15:3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머리와 목 부위

★머리가 아플 때
*머리 전체가 아프면 정수리를 손가락으로 꼭 누르면서 세게 비빈다.
*고혈압이나 저혈압으로 머리가 아프면 목 뒤 1~2번 목뼈 양쪽을 손가락으로 세게 누른다. 먼저, 한쪽을 3초씩 다섯 번 누른 뒤에 나머지 한쪽도 같은 방식으로 누른다.
*지나치게 신경을 쓰거나 긴장해서 생긴 두통에는 목덜미 뒷부분 양쪽을 3~5분 동안 손가락이나 주먹으로 세게 누르면서 비빈다.
*그 밖에 두통에는 이마 양옆 관자놀이 윗부분을 손가락으로 3~5분 동안 세게 누르면서 비빈다.
*찬 물수건이나 얼음을 넣은 주머니를 머리에 대고 찬 기운이 가시면 다시 차게 갈아서 댄다.
*머리가 텅 빈 느낌으로 아프면 흔히 멘톨로 알려진 박하유나 박하뇌를 푼 물에 수건을 적셔 자주 머리에 댄다.

★비염
*콧방울 양쪽에 엄지손가락과 집게손가락을 대고 곧추세워 15초씩 누르면 막혔던 코가 뚫린다.
*끓여 소독한 바닷물을 유리병에 넣어두고 솜에 묻혀 콧속을 자주 씻어낸다.

★이가 아플 때
*이가 아픈 쪽 손에서 엄지손가락과 집게손가락이 만나는 부위를 10회쯤 세게 눌러 자극한다.
*윗니가 아플 때는 콧방울 옆을 볼펜 끝으로 1분쯤 세게 누른다.
*찬물을 입에 머금고 따뜻해지면 다시 찬물을 머금는다.
*참기름·들기름·식용유 같은 기름을 끓여서 솜에 묻혀 아픈 이에 댄다.

 

가슴과 배

★체했을 때
*배꼽과 명치 중간 부위에 엄지손가락을 대고 등뼈 쪽으로 세게 누르고 문지른다.
*39~41℃로 데운 물에 팔다리를 담근다.
*소금 5백g을 센 불에 볶아 헝겊 주머니에 담아 위장 언저리에 대고 찜질한다. 식으면 다시 데워 사용한다.

★설사
*배를 차게 해서 생긴 설사에는 뜨거운 모래를 헝겊 주머니에 넣고 아랫배를 찜질한다.
*아랫배가 끓는 듯하면서 설사가 심하면 파에 소금을 조금 넣고 찧어 따뜻하게 데워 아랫배에 대고 찜질한다.
*볶은 소금 50g을 종이에 싼 다음 또 깨끗한 천이나 헝겊으로 싸서 배를 찜질한다.
*찬 음식을 먹고 설사할 때는 바깥 복사뼈 아래를 손가락으로 5초쯤 세게 여러 번 누른다.

★헛배가 부를 때
*명치 바로 아래(구미혈), 명치와 배꼽 중간(중완혈), 배꼽에서 손가락 3개 정도 아래(관원혈)를 하나하나 손가락으로 꼭 누르면서 세게 비빈다.
*둘째 발가락과 셋째 발가락이 갈리지는 부위를 뾰족한 도구로 찌르듯이 돌리면서 여러 번 자극한다.
*파와 마늘을 2 대 1 비율로 넣고 찧어 따뜻하게 데워 배꼽에 대고 하루에 한 번씩 며칠 동안 찜질한다.
*말린 쥐엄나무 가시를 가루 내어 꿀에 개어서 기름종이에 발라 배꼽에 붙이고 찜질한다.

★치질
*가지를 구워 가루로 만든 다음 참기름에 잰다. 이것을 솜에 묻혀 아픈 곳 언저리에 붙인다.
*소금기를 없앤 다시마로 심지를 만들어 항문에 꽂아둔다.
*납작한 돌이나 기왓장을 따뜻하게 데워 깨끗한 헝겊에 싸서 항문에 대고 하루에 20~30분씩 두 번 한다.
*항문 오므리기 운동을 자주 하면 항문 둘레에 뭉친 피가 잘 돌아 빨리 낫는다.

★허리가 아플 때
*허리를 삐끗한 경우 옆으로 눕히고 등뼈, 허리뼈, 엉덩이뼈를 차례로 내려가며 누른다. 처음에는 손가락에 힘을 조금 주면서 15초씩 세 번 누르고 조금씩 힘을 세게 주면서 거듭 누른다.
*콩을 물에 불렸다가 볶은 다음 헝겊에 싸서 아픈 곳에 대고 여러 번 찜질한다.
*다른 이유로 허리가 아프면 바꽃 뿌리(부자) 한 개와 생강 한 개를 같은 양의 소금과 함께 찧은 다음 술을 조금 붓고 볶아서 헝겊에 고루 편다. 이것을 하루에 두세 번 아픈 곳에 댄다.
*파와 생강을 같은 양으로 넣고 찧어 밀가루나 옥수수가루를 섞은 다음 따뜻하게 데워서 아픈 곳에 대고 찜질한다.


손과 발

★무좀
*식초를 40℃로 데워 큰 그릇에 담아 하루에 한 번 20~30분씩 무좀발을 담근다.
*호두의 푸른 껍질을 찧어 깨끗한 헝겊에 싸서 꼭 누른다.
*버들가지를 잘게 썰어 물에 달인 다음 다시 졸여서 하루에 세 번 발을 씻는다.
*봉선화 꽃과 줄기, 잎을 찧어 즙을 짜서 바른다.
*미나리를 씻어서 찧은 데에 식초를 조금 넣고 잘 섞어 바른다. 물기가 마르면 새 것으로 붙인다.
*거멓게 구워낸 무오라기(길쭉하게 썰어 말린 것)를 가루 내어 참기름에 개어 바른다.
*소루쟁이 뿌리를 날 것으로 찧어 즙을 짜서 바른다.

★손발이 저릴 때
*주먹을 쥘 때 새끼손가락 옆에 바깥으로 튀어나온 주름진 곳에 향불을 가까이 댔다가 뜨거우면 떼는 식으로 대여섯 번 반복한다.
*손톱이나 발톱 뿌리 옆으로 2mm 떨어진 곳을 소독한 바늘로 찔러 피를 한두 방울 낸다.

★접질림
*2~3일 찬물로 찜질한 다음부터 며칠은 더운물로 찜질한다.
*생강과 겨자를 섞어 찧어 헝겊에 발라 다친 곳에 댄다.
*붓고 피멍이 든 데는 솜에 식초를 적셔서 찜질한다. 
*밀가루에 식초를 개어 찜질한다.
*부추 한 줌을 찧어 두텁게 붙이고 그 위에 기름종이를 덮고 붕대로 붙인다. 하루 2~4회씩 이틀 동안 한다.
*무 잎을 푹 삶아서 천에 싸서 찜질한다.


피부
 
★가려울 때
*감탕(몸에 좋은 성분이 함유된 진흙)을 42~44℃로 데워 가려운 곳에 하루 20~30분씩 두 번 찜질한다.
*기온이 25℃가 넘을 때 햇볕 쪼이기를 한다.
*38~39℃ 유황천이나 염화 염천에서 목욕과 해수욕을 한다.

★뾰루지
*쇠비름 20~30g을 달인 물에 수건을 적셔 찜질한다. 찌꺼기를 헝겊에 싸서 찜질하기도 한다.
*파 흰 밑뿌리나 마늘을 찧어 찜질한다.
*찧은 마늘에 참기름을 섞어 두텁게 붙인다.
*다시마와 해인초를 거멓게 구워 가루 낸 다음 식초와 소금을 섞어 헝겊에 발라 붙인다.

★습진

*가시를 떼어낸 알로에를 쪼개서 즙이 나오는 쪽을 하루에 한 시간씩 두 번 붙인다.
*제철보다 일찍 된 감자(올감자)에서 싹이 나오는 부분을 도려내고 찧어 즙을 낸 후 솜에 묻혀 바른다.
*들기름을 약한 불에 데워 솜에 묻혀 하루에 5~10분씩 2~3일 문지른다.

★화상
*화상 부위가 오염되지 않도록 한다. 물집은 터뜨리지 말고 몸을 따뜻하게 한다.
*깊지 않은 화상이면 수건을 찬물에 적셔 1시간 정도 찜질한다.
*소다를 약간 푼 물로 덴 곳을 씻거나 담근다.
*생감자를 강판에 갈아서 찜질한다.
*꿀을 천에 발라 붙인다.
*끓는 물이나 김에 데었을 때 두부를 뭉개서 바른다.
*난로나 다리미에 데었을 때는 김을 물에 적셔 붙인다. 한 번에 낫지 않으면 며칠 동안 여러 겹 붙인다.


비뇨기

★대하
*무시래기를 욕조에 맞는 양으로 끓인 뒤 소금을 조금 넣고 몸을 담그고 땀을 낸다. 하루에 두세 번 한다.
*감탕을 42~44℃로 데워 아랫배에 바르고 15~20분씩 하루 걸러 한 번 찜질한다. 총 20회 반복한다.
*앉은 채로 숨을 길게 들이마시며 아랫배가 한껏 들어가게 하고 숨을 천천히 내쉬면서 아랫배가 불어나게 한다. 이때 두 손바닥을 아랫배에 대고, 배가 들어갈 때는 누르고 배가 나올 때는 힘을 뺀다. 한 번에 10~20분씩 하루 1~2회 한다.

★발기부전
*안쪽 복사뼈 뒤에 엄지손가락으로 대고 똑바로 15초씩 세 번 내리누르는 동작을 매일 한다.
*무릎 뒤 움푹 패인 곳(음곡혈)에 두 엄지손가락을 겹쳐대고 10초씩 세 번 곧게 누른다.
*아침·저녁으로 코로 숨을 힘껏 들이쉬고 20~30초 멈추면서 아랫배에 힘을 주고 있다가 입으로 천천히 내쉬는 운동을 되풀이한다.
*흥분이 빠르고 일찍 사정하면 솔잎을 36~ 38℃로 데운 물에 넣고 목욕한다.


복합병

★감기
*열이 나면 집게손가락과 가운데손가락이 갈라지는 지점을 뾰족한 도구로 찌르는 것처럼 힘주어 누르고 15회 정도 비비며 돌린다.
*가운데손가락 안쪽 첫째와 둘째 마디 사이를 뾰족한 도구로 다섯 번쯤 돌리며 자극한다.
*으슬으슬 추우면 따뜻하게 데운 돌을 헝겊에 싸서 등에 대고 30~40분 찜질한다.
*솔잎을 쪄서 아랫목에 깔고 홑이불을 씌운 다음 1~2시간 누워 땀을 낸다.
*파 흰 부분을 잘게 썰어 헝겊에 넣어 찐 다음 수건에 싸서 알맞은 온도로 목과 앞가슴, 콧등을 찜질한다.

★불면증
*정수리를 문지른 다음 목 뒤, 어깨, 등을 위에서 아래로 가볍게 비빈 다음 두드린다.
*몸은 피곤한데 잠이 오지 않으면 찬물로 얼굴과 손발을 씻는다.
*신경이 날카로워 잠이 오지 않을 때는 미지근한 물에 20분 목욕을 하거나 뜨거운 물에 발을 몇 번 담근다.
*두 발을 모으고 반듯이 누워 발을 들어 올려 두 손으로 발목을 잡은 다음 힘을 주면서 당겨 무릎이 머리에 닿게 한다. 이 동작을 천천히 5회 반복한다.
*신경 쇠약으로 잠이 오지 않으면 솔잎과 박하 잎을 9 대 1로 섞어 넣은 베개를 베고 잔다.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