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 (생활정보)
  • 시사저널 (webmaster@sisapress.com)
  • 승인 2010.06.15 02:4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날씨 정보를 제공하는 애플리케이션이다. 날씨 정보는 스마트폰 사용자들이 가장 많이 활용하는 것 가운데 하나이다. 날씨 애플리케이션은 갤럭시S에 사전 탑재되어 있다. 골프, 등산, 스키 등 야외 활동을 활발히 하는 사용자들에게는 날씨를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날씨 애플리케이션은 사용자 활동에 맞춘 테마 날씨 정보를 제공한다. 날씨 정보에서는 예보도 중요하지만, 현재 날씨에 대한 정보도 무시할 수 없다. 라이브캠을 이용해 사용자가 지정한 도시의 현재 날씨 상황을 제공한다.

 

 멋진 그림·아이콘으로 날씨가 한눈에

Beautiful Widgets은 위젯을 통해 날씨 정보를 제공하는 애플리케이션이다. 위젯은 4x2 화면과 4x1 화면 두 가지를 제공한다. 날씨 위젯을 누르면 전체 화면에 현재 온도·습도, 향후 3일간의 날씨 등을 보여준다. 날씨를 나타내는 해·구름·비 등의 아이콘과 배경 등의 이미지들이 동화책 속에 나오는 그림처럼 감각적이어서 시각적인 효과를 중시하는 사람들에게 사랑받는 앱이다. 날씨 위젯 이외에도 블루투스 On Off, 밝기 조정, 비행 모드, WiFi On Off 등 여러 가지 설정을 할 수 있는 위젯을 제공한다.

 

 

 

 

야구장·놀이공원 날씨 물어보세요

‘레저 날씨’ 앱은 야구장, 축구장, 산, 놀이공원의 날씨를 알려주는 애플리케이션이다. 홈 화면의 상단에 경기 일정 탭을 누르면 월별 야구 일정·축구 일정 등 스포츠 경기 일정과 장소를 확인할 수 있다. 등산 탭을 누르면 우리나라 38개 산의 날씨를 확인할 수 있다. 오늘의 날씨는 현재 시간을 기준으로 3시간 간격으로 구름 정도, 온도, 강수 확률이 상세히 나온다. 또한, 지도를 제공하기 때문에 경기장, 놀이공원 등의 위치를 쉽게 확인할 수 있다.

 

 

 

 

 지하철·열차 역·시간표 다 보여준다

모바일 서울(m.seoul.go.kr)의 지하철 도착 정보를 이용해 실시간 지하철 도착 정보를 제공하는 애플리케이션이다. 메인 화면에서 역 이름을 검색하면 열차의 도착 시간 정보가 ‘O분 후’로 표시된다. 역 이름을 몰라도 몇 호선인지만 선택하면 역 이름이 나열되기 때문에 열차 도착 시간을 확인할 수도 있다. 또한, 해당 역의 열차 시간표와 출구 정보도 제공되고 있다. 열차 시간표는 1~9호선, 분당선, 경의선, 중앙선, 인천1호선, 공항철도 등 수도권에 한해 제공되고 있다. 시간표를 구현하기 위해서 앱을 실행하려면 내장 메모리 용량이 필요하지만, 앱을 종료하면 내장 메모리 용량은 복구된다.

 

수도권 버스 타기, 참 편해졌네

수도권 지역의 버스 정보를 제공하는 애플리케이션. 서울·경기·인천 버스 노선을 검색해주고 실시간으로 도착 예정 시간을 알려준다. 버스 번호를 검색하면, 현재 어디에 있고 다음 버스는 언제쯤 도착할지 알 수 있다. 각 정류장별로 거쳐가는 버스 노선과 주변 지도 정보를 제공한다. GPS를 활용해 사용자가 현재 위치한 곳에서 가까운 버스 정류장 정보도 제공한다. 사용자가 자주 이용하는 노선과 버스 정류장을 즐겨찾기에 등록해 쉽게 찾아볼 수 있도록 했다.

 

 

 

 

대중교통 최단 거리도 검색

서울시가 공식적으로 제공하는 교통 애플리케이션. 서울시의 실시간 버스 정보와 지하철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지도와 연동해 버스 위치와 노선에 대한 정보를 눈으로 쉽게 확인할 수 있고, 지하철을 빠르게 환승할 수 있는 정보도 제공한다. 대중교통을 이용한 최단 거리를 검색할 수 있고 돌발 상황에 대한 안내도 제공한다.

 

 

 

 

지하철역·버스 정류장이 카메라 속에 ‘쏙’

사용자 위치를 중심으로 주변의 지하철역 및 버스 정류장을 카메라 화면 위에 보여주는 애플리케이션이다. 주변 역과 정류장 검색은 100m 단위로 1Km까지 가능하다. 지하철역 및 버스 정류장을 선택하면 해당 역과 정류장에 정차하는 열차와 버스의 정보가 제공된다. 무엇보다 Hi Road는 카메라에 비친 실제 모습 위에 정류장 위치가 표시되기 때문에 누구나 쉽게 목적지를 찾아갈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이런 실용성 덕분에 Hi Road는 SK Telecom의 안드로이드 개발 공모전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이 시간 도로 상황이 궁금하다면…

서울도시고속도로(www.smartway.seoul.kr)와 한국도로공사(www.roadplus.co.kr)의 교통 정보를 제공해주는 애플리케이션이다. 홈 화면에 나타나는 서울도시고속도로와 한국도로공사 두 개의 탭 가운데 원하는 도로 정보의 탭을 클릭하면 된다. 서울도시고속도로 탭을 누르면 내부순환로, 강변북로, 노들길 등 도로명이 죽 나열되는데 이 가운데 자주 이용하는 도로는 즐겨찾기를 눌러서 즐겨찾기로 등록해놓을 수도 있다. 도로를 선택하면 정체, 지체 서행, 소통 원활 구간 등이 구간별로 표시되어 나타난다.

 

 

 

 

 

 

고속버스 시간표·소요 시간 다 보여줄게

전국의 고속버스 시간표를 확인할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이다. 3G나 Wi-Fi가 연결되어 있지 않은 오프라인 상태에서도 검색이 가능하다는 것이 장점이다. 검색을 위해서는 우선 출발 지역을 선택해야 한다. 출발 지역을 선택하면 해당 지역의 버스 터미널이 검색된다. 자신이 승차하고자 하는 버스의 터미널을 선택하면 출발지가 저장된다. 같은 방법으로 하차하고자 하는 터미널을 선택하면 해당 버스의 시간표, 요금, 소요 시간 등의 정보가 제공된다.

 

 

 

 

 

지도 서비스 강자가 떴다

인터넷 다음 지도는 길거리 모습을 실사로 보여주는 로드뷰와 항공 사진을 이용한 스카이뷰를 통해 지도 서비스 강자로 등극했다.  자동차, 대중교통, 도보를 이용한 길 찾기 서비스도 지원한다. 길 찾기를 위해 위치를 검색할 때 단순히 약도만 나오는 것보다는 주로 갈림길을 실제 사진으로 확인하면 찾아가기가 훨씬 수월하다. 실시간 교통 정보를 제공해 막힌 길을 피해가는 것도 가능하다. 아이폰용으로 제작된 지도 애플리케이션이 성공을 거둔 데 이어 안드로이드폰용 애플리케이션도 좋은 완성도를 갖추고 선을 보였다.

 

내비게이션이 따로 없네

구글지도는 건물들이 입체 효과로 보여진다는 것이 특징이다. 또한 건물, 도로들이 상세하게 나와 있어 많은 정보를 제공한다. 검색 기능이 있어 대중교통을 검색할 수도 있다. 내비게이션이 따로 없다.

 

 

 

 

 

 

 

 

눈이 피로하지 않는 ‘상냥한 지도’

리서치 전문 업체 메트릭스리서치가 지난 3월 모바일 인터넷을 이용하는 2천4백82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가장 많이 사용된 애플리케이션으로 꼽히기도 했다. 지도 색상이 단순해 눈이 피로하지 않다는 평이다. Wi-Fi에 접속하지 않아도 지도를 사용할 수 있고, 하단의 ‘빠른 길 찾기’ ‘대중교통’ 탭을 이용해서 길을 찾을 수도 있다.

 

 

 

 

 

 

 

바코드에 대면 상품 정보 ‘줄줄’

‘지금 내 눈앞에 있는 상품의 최저가는 얼마일까? 리뷰나 상품평은 어떨까?’ 하는 마음에 구입을 미룬 적이 있다면 바코드와 QR코드를 읽어주는 ‘쿠루 쿠루(Qroo Qroo)’를 이용해보자. 카메라 렌즈에 상품의 바코드 또는 QR코드를 가져가기만 하면 상품의 제품 정보는 물론 사용자 리뷰, 온라인 최저가 정보가 제공된다. 바코드 인식 후 자동으로 히스토리가 저장되어 이전에 조회했던 내역들을 손쉽게 찾아볼 수 있다.

 

 

 

 

사진과 함께 요리법 소개

요리에는 남녀가 없다. 초보와 베테랑이 있을 뿐이다. 초보 요리사에게는 재료 손질부터 조리 방법, 간 맞추기까지 쉬운 것이 하나도 없다. 이럴 때 유용한 것이 마이 레시피이다. 한식, 양식, 중식, 일식은 물론이고 퓨전요리, 디저트까지 다양한 조리법을 제공한다. 요리 방법이 사진과 함께 정리되어 누구나 쉽게 따라할 수 있도록 했다. 종류별로 리스트가 잘 정리되어 있고, 좋아하는 요리는 즐겨찾기에 등록할 수 있다.

 

 

 

 

 

내 택배 물건 어디쯤 와 있나

밖에 나와 있는데 택배 받을 물건이 있다면? 물건이 잘 도착했는지, 아직 배달이 안 되었다면 지금 어디쯤 와 있는지, 언제 도착할지가 궁금하기 마련이다. 택배 조회는 이런 궁금증들을 해결해준다. 메인 화면 상단에 있는 ‘새로운 물품 등록’ 탭을 누르면 배송 조회 화면으로 이동한다. 배송 조회 화면에서 물품명, 택배사, 송장번호를 입력하면 실시간으로 택배의 배송 현황이 시간별 리스트로 정리되어 제공된다. 하단에 ‘웹으로 보기’ 탭을 누르면 직접 택배사 홈페이지에 연결된다.

 

 

 

 

 

와인 구입할 때 챙기세요

와인을 사러 갈 때 꼭 챙겨야 하는 애플리케이션이다. 와인541은 국내에서 시판 중인 9천여 종의 와인 정보를 상세하게 제공함으로써 와인을 잘 모르는 초보자들과 전문가 모두에게 친절한 구매 가이드 역할을 한다. 단맛의 정도, 가격대, 포도 품종, 국가 등의 검색을 통해 나와 궁합이 맞는 스타일의 와인을 쉽게 찾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당도, 산도, 알코올, 타닌, 바디 등 와인 선택의 핵심 요소를 수치화해 보여준다.

 

 

 

 

서울에 관한 아이디어’의 모든 것

서울시는 시정을 운영하는 데 효용성 있는 참신한 아이디어를 시민들로부터 제공받고 있다. 서울시가 운영하는 ‘상상 제안’을 스마트폰으로 쉽게 확인할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이다. 사용자들이 내놓은 아이디어는 다른 사람들과의 의견 교환을 통해 최적으로 다듬어진다. 지도와 연계해 특정 장소와 관련된 아이디어를 좀 더 명확히 표현할 수 있다. 서울시가 제공하는 알림글도 쉽게 확인할 수 있다.

 

 

 

 

멀었던 법이 가까워진다

국내에서는 가장 인지도가 높은 법률 포털 사이트 로앤비에서 법률 정보를 제공한다. 메인 페이지에 현행 법령, 법률 용어, 소송 절차 가이드 탭 세 가지를 선택해 이용할 수 있다. ‘현행 법령’ 탭에서는 4천7백여 개의 대한민국 현행 법령이 제공되는데 건축법, 교통사고처리특례법, 국세기본법 등 법령 리스트에서 찾고자 하는 것을 선택해 열람하면 된다. 법률 용어 해설은 6천7백여 건을 지원하며 고소·고발 관련 절차 및 해설을 제공한다.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