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상한 돈 43억의 행방은?
  • 감명국 (kham@sisapress.com)
  • 승인 2010.10.11 18:1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검찰의 대우조선해양 협력업체 수사에서 ‘천회장 수뢰’ 진술과 의심스러운 자금 흐름 드러나

현재 서울중앙지검 특수1부(부장검사 이동열)에서 수사 중인 ‘대우조선해양 협력업체인 임천공업의 비자금 조성 의혹’ 사건은 당초 ‘대우조선해양 남상태 사장의 연임 로비 의혹’ 사건에서부터 출발했다. 본격적인 검찰 수사가 진행되면서 방향이 틀어졌음을 사건명에서도 잘 알 수 있다.

당초 이번 사건에서 의혹의 중심 인물은 남상태 사장이었다. 협력업체인 임천공업을 통해 수백억 원의 비자금을 조성했고, 이 돈 가운데 일부를 자신의 연임 로비를 위해 정·관계 인사들에게 전달했다는 의혹이 제기된 것이다. 이 과정에서 현 정부의 실세인 이재오 특임장관과 ‘대통령의 친구’인 천신일 세중나모 회장의 이름이 거론되기도 했다. 처음 검찰 수사는 지지부진한 양상이었다. 아니, 사실상 손을 놓고 있었다. 그러다 야당과 언론에서 계속 의혹을 제기하자 8월부터 수사를 재개했다.

검찰은 타깃을 임천공업의 이수우 대표로 잡았다. 8월10일 회사를 압수수색하고, 9월15일 이대표를 횡령 및 배임 혐의로 구속 기소했다. 이 과정에서 남사장의 연임 로비 의혹은 확인하지 못했다고 밝혔다. 그러자 “정권 실세와 관련된 의혹은 내버려둔 채, 중소기업 대표만 잡아넣는 전형적인 은폐 축소 수사가 펼쳐지고 있다”라는 비난이 검찰을 향했다. 

이에 자극받은 검찰이 강도 높은 수사를 이어갔기 때문일까. 아니면 자신만 당할 수 없다는 이대표의 위기감 때문이었을까. 그가 입을 열기 시작했다. 그의 진술로 결국 천신일 회장이 엮이기 시작했다. 국회 국정감사를 눈앞에 둔 9월 마지막 날의 일이었다. 두 사람은 같은 경남 밀양 출신으로 15년 전부터 친분을 쌓아온 사이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대표는 2008년 천회장에게 현금을 포함해 30억원에서 40억원가량의 금품을 건넸다고 진술했다. 은행 대출 등 사업상 편의를 봐달라는 청탁을 했다는 것이다. 실제 천회장이 서울의 한 은행 간부에게 임천공업의 대출 청탁을 한 정황도 확인했다는 전언이다. 검찰은 “천회장의 소환 조사가 불가피하다”라는 입장이다.

민주당은 ‘MB 특별당비’ 의혹 다시 제기

검찰 수사를 바라보는 정치권의 시각은 확연히 다르다. 여당에서는 “대통령 측근이라 하더라도 비리는 단호히 단죄하는 게 ‘공정 사회’에 맞다”라는 입장이다. 하지만 야당은 “이번 의혹은 천회장과 이대표의 개인 비리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남사장과 정부, 청와대까지 광범위하게 펼쳐져 있다”라며 계속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

민주당에서는 천회장을 중심으로 오고 간 일련의 돈의 흐름에 주목하고 있다(위 그림 참조). 검찰 조사에서 밝혀졌듯이 천회장이 이대표에게 받은 금품은 2008년  40억원가량에 해당한다는 것이다. 그런데 또 다른 검찰 수사에서 임천공업이 지난 2008년 대우조선해양에 부품 납품으로 생긴 매출과는 별도로 기타 매출 43억원을 받은 사실이 확인되었다. 이 돈에 대해 대우조선해양측은 “2007년에 납품한 부품 값의 가격 인상분을 이듬해에 뒤늦게 올려준 것이다”라고 설명했다는 전언이다. 하지만 조선업계측에서는 이에 대해 “전례가 없는 일이다”라는 입장을 보였다는 것이다. 민주당의 한 관계자는 “지난해 우리가 천회장에 대해 2007년 12월 대선 때 이명박 대통령의 한나라당 특별당비 30억원을 천회장이 대납했다는 의혹을 제기한 바 있는데, 돈의 금액과 시기가 비슷하다는 점에 주목하고 있다”라고 밝혔다. 올해 2월 서울중앙지검은 천회장의 이대통령 특별당비 대납 의혹에 대해 혐의가 없다는 결정을 내린 바 있다.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