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대 핵심 인물’ 입에서 낱낱이 밝혀질까
  • 안성모 (asm@sisapress.com)
  • 승인 2011.06.07 22:1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재계, ‘로비 연루설’에 촉각 신삼길·박태규·이철수 증언 따라 검찰 수사 방향 결정될 듯

 

ⓒ시사저널 임준선

 

부실 저축은행 로비 파문이 일파만파로 확산되고 있다. 자고 나면 또 다른 의혹이 새롭게 떠오른다. 연루설이 제기되는 인사들의 ‘급’도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 정치권에서는 벌써부터 정권의 핵심 인사까지 거론되고 있다. 이명박 대통령의 측근이었던 은진수 감사위원이 구속되는 등 이번 사건은 이미 권력형 비리의 성격을 띠었다. 이명박 정부에게 치명타를 입히며 권력 누수를 가속화할 것으로 예상된다.

저축은행이 대표적 서민 금융사라는 점에서 이번 사태는 다른 비리 사건과 차원을 달리한다. 피해자가 4만명이 넘고 피해 규모가 4천억원대에 이른다. 1인당 5천만원인 예금 보장 한도를 초과한 투자자가 3만7천4백95명에 총 2천5백37억원이다.

내년에 치러질 총선과 대선을 앞두고 ‘민심 잡기’ 경쟁에 나선 여야 정치권은 ‘로비 연루설’에 촉각을 곤두세울 수밖에 없다. 저축은행 부실 및 로비 의혹에 상대방이 연루되어 있다고 주장하며 치열한 폭로전을 펼치고 있다. 여당보다는 야당의 공세가 상대적으로 더 매섭다.

권력을 향한 로비 의혹의 사슬은 복잡하게 얽혀 있다. 하지만 핵심 열쇠는 세 사람이 쥐고 있다. 신삼길 삼화저축은행 명예회장과 로비스트 박태규씨 그리고 기업 사냥꾼으로 알려진 이철수씨이다. 이들의 증언에 따라 검찰이 겨냥한 총구의 방향이 달라질 수 있다. 신회장은 검찰에 구속되었지만, 박씨와 이씨는 현재 도피 중에 있다.

 

▲ 지난 5월19일 부산상호저축은행 앞에서 시위를 벌이는 예금자들. ⓒ시사저널 유장훈
▒ 삼화저축은행 명예회장 신삼길

 

“정·재계 유력 인사들과 어울리며 골프도 치고 술자리도 자주 가졌다.” 민주당 한 인사가 신삼길 삼화저축은행 명예회장을 두고 한 말이다. 삼화저축은행 대주주인 신회장은 수백억 원대 불법 부실 대출 혐의로 구속 기소된 상태이다. 하지만 주목을 받는 부분은 부실 대출이 아닌 구명 로비 의혹이다.

삼화저축은행의 퇴출을 막기 위해 신회장이 직접 로비에 나섰고, 평소 가깝게 지내온 유력 인사들을 동원했을 것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민주당은 여기에 이명박 대통령의 측근 인사들이 다수 포함되어 있다는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 정가에서 흘러나오는 이야기를 정리하면 이렇다. 평소 신회장은 정·재계의 유력 인사들과 자주 어울렸다고 한다. 재계에서는 이웅렬 코오롱 회장이 대표적이다. 로비 의혹 대상으로 이대통령의 친형인 이상득 의원의 이름이 거론되는 배경이다. 이의원은 코오롱 사장 출신이다. 이와 관련해 이의원은 한 언론을 통해 “저축은행과 관련된 사람을 한 명도 알지 못할 뿐만 아니라 저축은행에 대해서도 아는 것이 없다”라고 밝혔다.

청와대 인사로는 일찌감치 정진석 정무수석이 도마에 올랐다. 오랫동안 삼화저축은행 사외이사를 맡아온 만큼 신회장과 친분이 두터울 것으로 보기 때문이다. 정수석은 “수천 명에 이르는 지인 중 한 사람일 뿐이다”라고 해명했다. 그 밖에 또 다른 정치인으로 한 아무개 의원의 이름이 거론되고 있고, 유명 방송인 임 아무개씨도 멤버 중 한 명으로 알려졌다. 동아일보는 6월3일 신회장이 한나라당 공성진 의원에게 수천만 원을 주었다고 진술했다고 보도했다. 그러나 공의원은 최근 몇 년째 신회장을 만난 적이 없다고 부인했다. 신회장은 옛 집권 여당 임 아무개 전 의원에게도 돈을 주었다는 진술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박근혜 전 한나라당 대표의 동생인 박지만 EG 회장과 그의 부인 서양희 변호사도 이름이 나온다. 박회장과 신회장은 중학교 동문으로 30년 넘게 친분을 유지해 온 것으로 알려졌다. 정치권의 한 인사는 “박회장은 물론 서변호사도 삼화저축은행과 신회장이 법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을 때 조언을 해주는 등 가깝게 지낸 것으로 알고 있다”라고 밝혔다.

이들 멤버는 자주 골프장에도 가고 술자리도 가졌다고 한다. 코오롱 소유의 우정힐스 골프장도 그중 한 곳이다. 서울 청담동과 역삼동에 있는 한식집과 고깃집을 이용했다고 한다. 로비와 관련해 구체적인 정황이 제기된 곳은 청담동 한식집이다. 앞서 언급한 인사 이외에 곽승준 미래기획위원장이 추가로 등장한다.

이석현 민주당 의원은 “지난 1월 삼화저축은행이 위기에 처했을 때 한식집에서 신삼길 명예회장, 곽승준 위원장, 이웅열 회장 등이 회동했다. 그 다음 달인 2월18일 (삼화저축은행은) 우리금융지주에 인수되어 살아났다”라며 로비 의혹을 제기했다. 민주당은 현재 ‘신삼길-이웅렬-곽승준’ 라인에 주목하고 있다.

 

▲ 지난 5월29일 부산저축은행에 대한 감사원 검사 무마 청탁과 함께금품수수 혐의를 받고 있는 은진수전 감사원 감사위원이 대검찰청에소환되고 있다. ⓒ시사저널 유장훈
▒ 마당발 로비스트 박태규

 

“사회 고위층 인사들과 격의 없이 만나는 마당발 로비스트였다.” 부산저축은행 로비의 핵심 인물로 떠오른 박태규씨는 수사 초기 언론에 거의 노출이 되지 않았다. 박씨는 검찰 수사가 시작되자마자 캐나다로 도피했다. 그가 비행기에 오르기 전 부산저축은행 관계자들에게 “영업을 재개하려면 내 이름이 나오면 안 된다”라는 말을 했다는 정도만 알려졌다.

이후 하나 둘씩 실체가 드러나면서 박씨는 부산저축은행 로비 의혹의 중심에 섰다. 그의 과거 행적은 마치 무용담처럼 흘러나오고 있다. ‘한 검찰 간부의 상가에 박씨가 나타나자 문상객들이 왁자지껄 그의 주변에 모여들었다’ ‘한 식당에서 경제 부처 장관과 술을 마시다 다른 부처 장관을 합석시켰다’ 등이 대표적이다. 정·관계는 물론 법조계까지 폭넓은 인맥을 지닌 ‘마당발 브로커’였다는 것이다.

박씨는 특히 주요 언론사 전·현직 간부들과도 교류가 활발했다고 한다. 언론계 사정에 밝은 한 인사는 “평소 치밀하게 인맥을 관리해 온 것으로 알고 있다. 특별히 부탁하는 것도 없어서 부담 없이 어울렸다”라고 전했다. 그의 이름과 함께 김두우 청와대 기획관리실장과 이동관 언론특보, 신재민 전 문화체육관광부 차관이 거론되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세 명 모두 언론인 출신으로 이대통령의 측근 인사들이다. 김실장은 중앙일보 정치부장과 수석논설위원, 이특보는 동아일보 정치부장과 논설위원, 신 전 차관은 한국일보 정치부장을 거쳐 <주간조선> 편집장과 조선일보 부국장을 각각 역임했다.

이석현 의원은 “부산저축은행의 김양 부회장이 박씨를 보내 김두우 실장을 만났다. 그 자리에서 박씨가 자신의 휴대전화로 김부회장에게 (전화를) 걸어 김실장을 바꿔주자 김실장이 ‘얘기 잘 알았다’라고 했다는 것이, 검찰이 김부회장을 조사하면서 나온 얘기이다”라고 주장했다.

박씨가 삼성꿈장학재단과 포스텍에서 각 5백억원씩 1천억원을 부산저축은행에 증자하도록 했고, 그 대신 박씨 소개로 부산저축은행이 포항에 있는 건설회사에 대출해주는 데 여권의 유력 정치인이 개입되어 있다는 의혹도 제기되었다. 포항이 지역구인 이상득 의원을 겨냥해 나온 이야기이다. 정치권 한 인사는 “의혹이 사실이라고 해도 이의원 입장에서는 대가성 없이 지역 민원을 해결한 셈이 된다”라고 말했다.

박씨의 해외 도피를 두고 ‘출국 종용 세력이 있었던 것이 아니냐’라는 의혹도 불거졌다. 정확한 행적이 공개되지 않았지만, 그가 박연호 부산저축은행 회장 등에 대한 구속영장이 청구된 다음 날인 4월12일 출국했다는 것이다.

민주당 저축은행진상조사위원장인 박지원 전 원내대표는 “출국 금지를 시켰어야 되는데 출국을 방조한 것이 아닌가 생각된다”라고 말했다. 현재 검찰은 인터폴에 박씨에 대한 수배를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 지난 6월1일 자신의 사무실을 나서며취재진의 질문을 피하고 있는 김광수금융정보분석원장.© ⓒ연합뉴스
▒ 기업 사냥꾼 이철수

 

“대통령 측근 비리가 친·인척 비리로 바뀔 수도 있다.” 야권의 한 관계자가 삼화저축은행 비리와 관련해 핵심 역할을 한 것으로 알려진 이철수씨(가명)가 검거될 경우를 두고 한 말이다. 이씨는 수사 초기에 도주해 자취를 감추었다. 서울중앙지검과 광주지검에서 동시에 쫓고 있지만 번번이 체포에 실패했다.

삼화저축은행의 대주주이며 보해저축은행에서도 불법 대출을 받은 혐의를 받고 있는 그는 이철수 외에 다른 가명도 써온 것으로 알려져 있다. 저축은행 사태가 터지기 전부터 이씨는 기업 사냥꾼으로서 악명이 높았다고 한다. 자신의 돈은 들이지 않고 유망한 회사를 인수한 후 회사 자금을 빼가는 수법을 사용했다. 씨모텍과 제이콤이 대표적인 피해 기업이다.

씨모텍의 경우 올해 3월 회사가 상장 폐지 위기에 놓이자 대표이사가 자살했다. 당시 제이콤은 이미 코스닥 시장에서 퇴출된 상태였다. 씨모텍과 제이콤은 이씨와 동업자가 2009년 7월 자본금 5천만원으로 세운 M&A 전문 회사 ‘나무이쿼티’가 인수했다. 이 회사의 대표가 이대통령의 친형인 이상은 다스 회장의 사위 전종화씨였다. 전씨는 한동안 인수한 씨모텍의 부사장을 맡았다.

정치권의 한 인사는 “2010년 제4 이동통신 사업에 뛰어들면서 씨모텍의 주가가 한동안 폭등했지만 사업 추진이 불발되자 주가는 급락했다. 그렇다 보니 주가 조작 의혹이 제기되기도 했다. 이들로 인해 피해를 본 이들이 그 밖에도 한둘이 아니다. 과거 동업자였던 관계를 놓고 볼 때 이씨가 검찰에 붙잡히면 대통령의 조카사위인 전씨를 어떤 식으로든 걸고넘어질 가능성이 있다”라고 내다보았다.


 ‘광주일고’ 인맥 얽힌 부산저축은행…야권도 ‘뒤숭숭’

“과거부터 이어져온 부실의 카르텔이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가 저축은행 사태를 두고 한 말이다. 여론의 초점이 현 정권에 맞춰져 있지만, 부실의 책임은 전 정권에 있다는 것이다. 로비 의혹에서도 몇몇 야권 인사들의 이름이 거론되고 있다. 이들은 대부분 부산저축은행과 관련이 있다. 부산저축은행 주요 인사들은 광주일고 인맥으로 얽혀 있다. 박연호 회장과 김양 부회장 등 검찰에 구속 기소된 부산저축은행의 고위 인사 중 다섯 명이 광주일고 출신이다. 이에 따라 2010년 말 전방위 구명 로비에 펼쳐졌을 때 학연과 지연을 활용했을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실제 퇴출 저지 청탁 등을 대가로 수천만 원의 금품을 받은 혐의를 받고 있는 김광수 금융정보분석원장은 박회장의 광주일고 후배이다. 부산저축은행의 2대 주주인 박형선 해동건설 회장은 김양 부회장과 동기 동창이다. 특히 박회장은 노무현 정권 당시 정·관계 유력 인사들과 폭넓게 교류해 온 것으로 알려져 있다.

민주당에서는 김진표 원내대표가 공개적으로 거론되었다. 신지호 한나라당 의원은 2007년 세 차례 캄보디아를 방문한 김 원내대표의 출입국 기록을 공개하면서 “노무현 정부 인사들이 캄보디아를 방문했을 때마다 김양 부산저축은행 부회장이 있었다. 김원내대표가 다녀오면 큰 프로젝트들이 움직였다는 정황으로 볼 때 김원내대표와 김부회장이 모종의 사업을 협력했을 것이다”라고 주장했다. 김원내대표는 “당시 방문에는 한나라당 의원들도 동행했다”라며 관련성을 부인했다.



▲ 우병우 대검 수사기획관 ⓒ연합뉴스

 

이번 저축은행 사태를 수사하는 대검 중수부는 확연히 달라졌다. 그리고 그 중심에는 우병우 대검 수사기획관이 있다. 우기획관은 노무현 정부 시절인 지난 2005~08년까지 예금보험공사에 파견 근무를 한 적이 있다. 당시 그는 부실 채무 기업 특별조사단장 등으로 있으면서 저축은행에 대한 문제점을 상당 부분 인지하고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따라서 이번 수사는 우기획관이 오랫동안 벼려온 칼을 정치권과 고위 행정 관료들을 향해 제대로 빼들었다고 보는 견해가 우세하다. 

실제 지금 검찰은 상당히 독이 올라 있다. 국회 사개특위에서 강하게 추진했던 대검 중수부 폐지론과 검·경 수사권 조정 등이 검찰을 크게 자극했다. 일선 검사들은 정치인에 대한 적개심을 노골적으로 표출하기도 한다. 한 검사는 “‘대검 중수부가 전직 대통령 자살하게 한 것 말고 한 것이 뭐 있느냐’라는 국민들의 비아냥거림까지는 감수할 수 있지만, 필요할 때는 써먹으려 들고 불리하면 공공의 적으로 매도하는 정치인들의 행태는 실로 역겹다”라고 일갈하기도 한다. 평소 감사 정보 등을 은폐했다며 불만을 토로해 온 감사원과 금감원 등을 길들일 수 있는 절호의 기회도 맞이했다.

대검의 한 관계자는 “이제 검찰의 시대가 시작되고 있는 것이 아닌가”라는 의미심장한 말을 했다. 역대 정권 말기만 되면 어김없이 검찰에는 악취가 진동하는 정치 실세들이 불려왔다. 그 중심에 대검 중수부가 있었다. 정치권을 상대로 한 검찰의 거센 반격이 본격화하고 있다.



 “원흉은 모피아…예금보험공사에 저축은행 단독 조사권 부여해야”
이양한 전 예금보호공사 감사 인터뷰

“‘모피아’의 견고한 아성을 허물어뜨려야 한다. 그러지 않고서는 지금의 저축은행과 같은 사태는 다음 정권, 다다음 정권에도 끊임없이 계속된다. 모피아는 진보·보수 정권에 상관없이, 좌·우 이념에 상관없이 계속된다. 정권은 5년이지만 모피아는 영원하다. 따라서 그들이 대통령 위에 있는 것이다.”

노무현 정부에서 예금보험공사 감사를 지낸 이양한 전 감사는 이번 저축은행 사태의 ‘원흉’이라는 표현을 써가며 모피아를 신랄하게 비판했다. 모피아란, 재무부의 영문 약칭인 MOF와 마피아를 합성한 단어이다. 행정고시 출신 재무부 관료들이 그들끼리 끈끈하게 연결되어 산하 기관들을 다 장악하는 것을 마피아 조직에 빗댄 표현이다.

‘모피아의 대부’로는 이헌재 전 경제부총리(행시 6회)를 꼽는다. 김대중 정부와 노무현 정부에서 재경부(현 기획재정부)장관을 지냈다. 현 정부에서는 첫 기획재정부장관을 지낸 강만수 산은금융그룹 회장과 첫 금감원장을 지낸 김종창 전 원장(이상 행시 8회)이 그 계보를 잇고 있다. 그 뒤를 이은 윤증현 전 재정부장관(행시 10회), 최중경 지식경제부장관, 김대기 청와대 경제수석(이상 행시 22회), 김석동 금융위원장, 권혁세 금감원장(이상 행시 23회), 김광수 금융위 금융정보분석원장(행시 27회) 등이 모두 모피아 계보로 연결되어 있다. 이 가운데 현재 김종창 전 원장과 김광수 원장이 부산저축은행 사태로 검찰의 수사를 받고 있다. 

6월2일 기자와 만난 이양한 전 감사는 “저축은행은 사실 예금보험공사에서 엄격히 관리해야 한다. 사금고 성격이 강해서 그만큼 위험성이 많다. 실제 저축은행이 문제가 생기면 그 돈을 예보에서 다 대지 않나. 그런데도 감독권과 조사권은 금감원이 사실상 독점하고 있다. 재무부 금감원 출신 모피아들이 모두 저축은행과 연결되어 있는데, 어떻게 비리를 끊을 수 있나. 그나마 현 정부 들어서는 예보도 거의 모피아에 장악된 듯하다. 그래도 예보 사장과 감사는 대통령에게 인사권이 있으므로 그들을 통해서라도 예보만큼은 모피아의 손아귀에서 벗어나게 해야 한다. 그래서 저축은행에 대한 단독 검사권을 예보에 부여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그는 자신이 예보 감사로 취임할 때와 취임한 이후 모피아와 사사건건 부딪혔다고 말했다. 그는 “지난 2005년 4월 감사로 선임되었을 때 노무현 전 대통령의 부산상고 선배라는 이유로 낙하산 논란에 시달렸다. 나를 ‘대통령 측근’으로 인식한 모피아들의 견제는 대단했다. 들어가보니 예보에서조차도 모피아의 입김이 막강했고, 마치 금감원의 하위 조직처럼 별 의욕도 없이 움직이고 있더라. 그래서 내가 할 수 있는 범위 내에서 최대한 외부 인력 영입을 막고 내부 승진을 주장했다. 금감원의 횡포, 모피아의 영향력에서 예보라도 벗어나게 해야겠다는 소신 때문이었다. 하지만 그들의 저항도 거셌고, 심지어 내 일거수일투족을 감시하고 체크할 정도였다”라고 밝혔다.

이 전 감사는 “모피아의 힘은 대통령도 감히 어쩌지를 못한다. 경기 침체로 여론이 악화되면 경제 수장을 교체해야 하는데, 대통령 주변에서 인사에 영향을 미치는 목소리 또한 모피아들이 똘똘 뭉쳐서 나오면 대통령도 거기에 좇아갈 수밖에 없다. 노무현 전 대통령이 모피아의 대부라는 이헌재 전 장관을 재경부장관으로 앉히기 위해서 공을 들인 것도 그런 차원에서다. 대통령의 부탁을 고사하다가 이장관이 수락하면서 인사권을 요구했다고 한다. 대통령은 수락했다. 그만큼 그들의 힘은 막강하다”라고 말했다.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