밤낮·물불 안 가리는 ‘국민의 5분 대기조’
  • 정락인 (freedom@sisapress.com)
  • 승인 2011.07.19 13:3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진석중 경찰특공대 전술팀장의 24시 / 오전에는 체력·무도 훈련, 오후에는 사격·레펠

▲ 진석중 팀장이 경찰특공대 훈련장 앞에서 가상의 적에게 총을 겨누고 있다. ⓒ시사저널 임준선

경찰특공대 창설 이후 최초의 경찰대 출신 특공대원이 있다. 진석중 경찰특공대 전술팀장(35·경위)이 그 주인공이다. 경찰 내 엘리트 인맥인 경찰대 출신(16기)이 특공대로 지원하는 경우는 극히 드물다. 그래서 진팀장은 대원들 사이에서 ‘희귀종’으로 불린다.

지난 7월13일 서울 방배동 경찰특공대에서 만난 진팀장은 한눈에 보기에도 체격이 다부졌다. 피부는 고왔으나 눈매가 매서워 마치 독수리의 눈 같았다. 겸손하고 예의 바르면서도 절도가 있었다. 그는 왜 특공대원이 되었을까. “경찰대에 다닐 때부터 대테러 분야에 관심이 많았다. 여기에 오기 전에는 교통, 수사, 생활 안전, 경비 분야를 경험했고, 본청 대테러센터에 1년간 근무하기도 했다. 특공대가 내 천직이다”라고 자신 있게 말했다.

무술은 ‘이소룡’급, 사격은 ‘스나이퍼’ 

경찰특공대 요원들의 85%는 특수부대 출신 가운데에서 특채한다. 무술은 물론 사격술 등에서도 단연 최고이다. 하나 같이 무술은 ‘이소룡’, 사격은 ‘스나이퍼’이다. 나머지 15%는 경찰 내에서 지원을 받아 시험을 치른 후 선발한다. 진팀장은 후자의 과정을 거쳐 특공대에 들어갔다. 그는 태권도 공인 5단이다. 

경찰특공대의 하루는 혹독하다. 진팀장은 “훈련과 출동의 연속이다. 보통 오전에는 체력 및 무도 훈련을 한다. 오후에는 사격, 레펠, 다중 범죄 진압 훈련, 각종 상황 훈련 등 전술 전문화 교육을 받는다. 또 산악 구보, 장애물 훈련 등 단체 체력 훈련을 한다”라고 말했다. 하루 일과가 출동을 위한 만반의 준비 단계인 셈이다. 이처럼 특공대의 하루는 고된 훈련의 연속이다. 

언제 어떤 상황이 터질지 몰라 내일을 예측할 수도 없다. 평소에도 12일에 한 번씩 미국 대사관 경비 등에 전진 배치되고, 4일에 한 번씩 당직을 선다.

G20과 같은 국가 행사 때에는 ‘초비상 상황’이다. 이런 국제 행사 때는 테러가 일어날 확률이 높기 때문이다. 며칠씩 집에 들어가지 못하는 일도 다반사이다. 그는 “우리는 힘들다는 생각은 하지 않는다. 국민의 안전과 생명을 지키는 첨병이라는 것에 자부심을 갖고 있다”라고 말했다.

진팀장에게도 큰 아픔이 있다. 지난 2009년 2월에 있었던 용산 화재 사건은 평생 잊을 수가 없다. 당시 남일당 건물에서 농성 중인 철거민들의 진압에 나섰다가 동료인 김남훈 경사를 잃었다. 김경사와 진팀장은 특공대 전입 동기였다고 한다. 훈련도 같이 받았다. 그때 작전에 참여했던 대원들 중에는 아직도 ‘용산 증후군’이 남아 있는 사람도 있다고 한다. 그는 “김경사를 잃은 후 대원 모두가 형제를 잃은 것처럼 슬퍼했다. 또 국민들이 경찰특공대를 ‘나쁜 집단’으로 보는 것 같아 많이 힘들었다”라고 토로했다. 철거민과 김경사가 사망한 것 모두를 안타깝게 생각하고 있었다.

특공대원들의 일에 대한 자부심은 대단하다. 가령 폭발물 신고, 인질 대처, 건물 점거 등의 상황이 발생했을 때 경찰특공대가 출동한 후에야 끝이 난다. 그래서 경찰 내에서는 ‘해결사’로도 불린다. 그만큼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것이다. 특공대원들의 체력이 강하고 무술 유단자들이다 보니 가끔 출퇴근 중에 강도나 성추행범을 잡기도 한다. 

진팀장에게 목표를 묻자 “대테러 분야에서 계속 종사하려고 한다. 이 분야를 좀 더 전문화시키고 발전시켜, 세계 최고가 되는 데 일조하고 싶다. 아울러 특공대원에 대한 대우가 좀 나아졌으면 좋겠다”라는 속내를 밝혔다. 경찰 특공대원들의 평균 연령은 30대 중·후반이다. 대원 중 여경은 여덟 명(약 5%) 정도 된다. 특공대원들의 최고 계급은 경감이다. 특공대장(경정)은 특공대 출신이 맡고 있다.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