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간인 사찰 막후에서 오간 돈 출처는 어디?
  • 소종섭 기자 (kumkang@sisapress.com)
  • 승인 2012.03.27 02:0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진수 전 공직윤리지원관실 주무관에게 1억원 가까이 건네져 다른 정부 기관에서 나왔을 가능성 가장 커

권재진 법무부장관(전 민정수석·사진)은 오간 돈의 실체와 흐름을 알고 있을 가능성이 크다. ⓒ 시사저널 유장훈
민간인 사찰 사건 막후에는 돈이 움직였다. 청와대·총리실 인사들이 현금 봉투를 배달하기에 바빴다. 모양 하나하나를 보면 권력이 깊숙하게 개입한 냄새가 짙다. 청와대만이 아니라 다른 정부 기관이 관련되었을 가능성도 점점 커가고 있다. 이 때문에 이 사안은 경우에 따라 정권의 운명을 뒤흔들 폭발력을 안고 있다.

돈이 움직인 갈래는 몇 가지이다. 장진수 전 공직윤리지원관실 주무관의 증언대로라면 총리실 공직윤리지원관실은 매달 2백80만원을 청와대에 상납했다. 2백만원, 50만원, 30만원으로 나누어 봉투에 담아 이영호 전 청와대 고용노사비서관에게 보냈다. 최종석 청와대 사회정책수석실 행정관은 2010년 8월에 4천만원을, 이 전 비서관은 2011년 8월에 2천만원을, 류충렬 총리실 공직복무관리관은 2011년 4월에 5천만원을 장 전 주무관에게 건넸다. 다분히 입막음용 성격으로 볼 수 있다. 장 전 주무관은 이 가운데 4천5백만원을 돌려주었다.

1억원이 넘는 이 돈의 출처는 어디일까. 장 전 주무관 외에 민간인 사찰 사건과 관련 있는 다른 인사들에게 건네진 현금은 없을까. 그렇다면 이 사건과 관련해 움직인 전체 돈의 규모는 도대체 얼마일까. 자연스럽게 드는 의문들이다.

“국세청 간부가 돈 만들어 주었다”는 보도도

돈의 출처와 관련해서는 몇 가지 추론이 나온다. 청와대 자금설, 정권 실세 자금설, 정부 기관 자금설 등이다. 청와대 자금 흐름에 정통한 한 관계자는 “청와대는 자체적으로 움직일 수 있는 돈이 없다. 민정수석실에서 몇백만 원을 마련하는 것도 어렵다. 5천만원은 큰돈이다. 이런 돈을 청와대 자체적으로 마련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청와대 돈은 절대 아니라고 확신한다”라고 말했다. 그렇다면 정권 실세 비자금일까. 이 또한 가능성이 별로 크지 않다. 쓰인 돈의 용도와 주체가 어울리지 않기 때문이다.

역시 가장 가능성이 큰 것은 다른 정부 기관 연루설이다. 앞서의 관계자는 “다른 국가기관의 자금일 가능성이 크다”라고 말했다. 민정수석실이 관련되어 있다면 그와 업무상 연관이 있으면서 자금을 만들 수 있는 기관에서 돈이 나왔을 것이라는 분석이었다. 이와 관련해 서울신문은 국세청 간부가 돈을 만들어 청와대 민정수석실 관계자에게 주었다는 사정 당국 관계자의 말을 인용해 보도한 바 있다. 2011년 4월 당시 민정수석은 권재진 현 법무부장관이었고, 국세청장은 그때나 지금이나 이현동 청장이다. 경북고 선후배 사이인 두 사람은 사이가 좋기로 관가에 소문 나 있다. 또 민정수석실 업무는 국세청과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다.

검찰은 돈의 출처를 밝히는 일이 이번 사건의 실체를 규명하는 데 매우 중요하다고 보고 자금 흐름을 추적하고 있다. 일각에서는 검찰이 이미 어느 정도 단서를 확보했다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스마트폰에서 시사저널을 만나보세요>

▶ 시사저널 안드로이드폰 어플리케이션 다운 받으러가기

▶ 시사저널 아이폰 어플리케이션 다운 받으러가기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