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훈 민주노총위원장 ‘독주’ 은수미 의원 ‘도약’
  • 조해수 기자 (chs900@sisapress.com)
  • 승인 2012.10.24 11:4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지순 교수·현정희 공공운수노조 부위원장이 뒤 이어

노동계에서 민주노총의 영향력은 막강했다. 김영훈 민주노총 위원장(45)은 차세대 리더에 대한 전문가 조사 노동 분야에서 26%의 압도적인 지목율로 1위를 차지했다. 2위는 은수미 민주통합당 의원(10%)이 차지했다. 그는 국회 환경노동위 소속이다. 그 뒤를 이어 박지순 고려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6%), 현정희 공공운수사회서비스노조 부위원장(4%)이 3, 4위에 올랐다. 박노자 오슬로 국립대 교수, 이창근 금속노조 쌍용차지부 기획실장, 이정희 전 통합진보당 공동대표, 김선동 통합진보당 의원 등의 이름도 올랐다. 

ⓒ 일러스트 장재훈
김영훈 위원장은 지난 2010년부터 민주노총 80만 조합원들을 이끌어왔다(70쪽 인터뷰 기사 참조). 특히 김위원장은 18대 대선을 앞두고 5천6백원 최저임금 투쟁, 비정규직 투표권 보장 운동 등을 추진하고 있다. 그러나 김위원장은 임원 직선제 결정 사항을 집행하지 못한 책임을 지고 오는 10월30일 대의원대회를 끝으로 사퇴할 예정이다. 김위원장은 사퇴한 뒤 노동이 대접받는 사회를 위해 다양한 사회 문화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은수미 의원은 한국노동연구원 부연구위원을 역임한 노동 전문가이다. 지난 19대 총선에서 민주통합당 비례대표 3번으로 영입되어 금배지를 달았다. 당선 후 ‘쌍용자동차 문제 해결을 위한 국회의원 모임’을 발족하고 공동대표로 활동하고 있다.

노동법 전문가인 박지순 교수는 노동 시간 단축, 비정규직 감축 등을 주장하면서 많은 지지를 받았다. 박교수는 고용노동부의 현장 참여형 정책 자문기구인 ‘중앙노사공익협의회’에 외부 전문가 자격으로 참여하고 있다. 현정희 부위원장은 지난해 6월 공공운수사회서비스노조가 출범한 이후 의료 분야에서 활발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그는 노인장기요양보호법 개정을 위한 대책위원회에서 위원장을 맡고 있으며, 의료 민영화 및 의료보험통합 저지 운동에도 적극 나서고 있다.


           

김영훈 민주노총 위원장(44)은 지난 3년간 80만 조합원을 이끌어왔다. 그의 임기 기간 중 19대 총선과 18대 대선이 치러지기 때문에, 김위원장의 어깨는 역대 어떤 위원장보다 무거웠을 것이다. 이 때문인지 전문가들은 노동 분야 차세대 리더로 김위원장을 선택하는 데 주저하지 않았다. 

압도적인 지목율로 1위를 차지했다. 먼저 소감을 듣고 싶다.

영광이다. 나 개인에 대한 평가보다는 민주노총에 대한 우리 사회의 기대가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이 기대에 부합할 수 있도록 민주노총이 거듭나야겠다는 생각을 했다.
통합진보당에 대한 지지 철회 이후, 민주노총이 이번 대선에서 어떤 선택을 할지에 큰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 시사저널 이종현

(민주노총) 일부에서 독자 후보를 내자는 목소리가 있는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독자 후보는 불가능하다고 생각한다. 정책 연대와 유권자 운동에 주력할 방침이다. 민주노총은 ‘노동이 존중받는 복지 국가’를 새로운 정부의 지향점으로 삼고 있다. 각 캠프에서 경제 민주화를 대선 공약으로 내세우고 있는데, 노동 없는 경제 민주화는 어불성설이다.

유권자 운동에도 힘을 쏟고 있다. (자체 조사 결과) 투표를 하지 못하는 이유에 대해서 64%가 “일 때문에 투표할 시간이 없다”라고 대답했다. 노동에서 소외된 사람들이 정치에서도 배제되고 있는 것이다. 투표 시간을 늘려야 한다. 이를 위해 다른 시민단체와 연대해 지난 10월16일 ‘투표권 보장 공동 행동’을 출범하고 투표 시간을 오후 9시까지 연장할 것을 촉구했다.

수많은 노동 문제 중 민주노총이 가장 시급하게 해결해야 하는 사안으로 생각하는 것은 무엇인가.

불안정한 고용이 늘어나면서 절망 범죄가 증가하고 사회 공동체가 무너지고 있다. 이를 막기 위해 민주노총은 비정규직·정리해고 문제에 주력할 것이다.

최저임금법도 개정되어야 한다. 이명박 정부가 출범하고 처음으로 처리한 것이 ‘부자 감세’였다. 그러나 차기 정부는 가장 먼저 최저임금법 개정안을 통과시켜 저임금 노동자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

‘민주노총 임원 직선제’와 관련해 최근 사퇴 의사를 밝힌 것으로 알고 있는데, 자세한 설명을 듣고 싶다.

다음 위원장 임기(2013년 1월~2016년 1월)부터는 직선제를 도입할 계획이었다. 그런데 두 가지 측면에서 직선제가 어렵다는 결론에 도달했다. 먼저, 민주노총은 16개의 연맹이 모여서 만들어진 단체이다. 이 때문에 전체 선거인 명부를 확보하기가 어렵다.

또한 직선제에는 승자 독식의 폐해가 있다. 내부의 완전한 합의가 있기 전까지는 (선거에) 불복한다든지, 승리한 쪽에서 권력을 남용할 수 있다. 지금 민주노총에 필요한 것은 통합적인 리더십과 소수자들도 지도부에 들어올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다.

위원장직을 사퇴하더라도 김위원장에 대한 기대가 여전히 크다. 앞으로의 계획은 무엇인가?

전에 경찰의 수배 전단을 보면 범죄자를 설명하면서 ‘노동자풍’이라는 단어를 썼다. 이 경우만 보더라도 우리 사회에서 ‘노동’이 가지는 의미가 얼마나 부정적인지 알 수 있다. 노동 천대적인 분위기가 엄연히 존재한다. 노동에 대한 사회적 인식을 바꿀 수 있는 일을 하고 싶다. 법·제도를 바꾸는 것도 중요하지만, 노동을 존중하는 문화를 만드는 일이 선행되어야 한다.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