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권 초기 갈등 봉합 못 하면 지지율 반 토막…역대 정부 사례 반면교사 삼아야
  • 이승욱 기자 (smkgun74@sisapress.com)
  • 승인 2012.12.24 18:4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역대 새 정권이 들어선 이후 1년차는 집권 5년 동안 국정 운영의 성패가 좌우되는 시간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리고 집권 초반 1년의 성공은 당선인의 비(非)지지층을 얼마나 끌어안을 수 있느냐가 관건이다. 실제 집권 초반 비지지층과 대립각을 세운 역대 정권은 집권 내내 정국 운영의 주도권을 쥐지 못한 채 집권 5년 내내 흔들려야 했다.

노무현 정부와 이명박 정부가 대표적인 사례이다. 두 정부 출범 직후 모두 국정 운영 지지율은 75.1%와 57.4%로 과반 이상을 차지했지만, 집권 1년 만에 각각 34%와 32%의 지지율로 거의 반 토막 났다. 두 정권 모두 지역과 세대, 이념 갈등의 깊은 골을 안고 출발했다는 점에서, 이는 앞으로 열리는 ‘박근혜 시대’에도 시사하는 바가 크다. 특히 MB 정부는 집권 초기부터 철저한 측근 중심의 인사 정책을 실시하면서 지지율 하락과 함께 정국 주도권을 상실하고 말았다. MB 정부는 집권 초기 이른바 ‘고소영’ ‘강부자’ 내각으로 조롱을 사더니, 이후에는 ‘회전문’ 인사로 자기 사람 돌려쓰기를 반복하면서 집권 내내 공격의 대상이 되었다. 노무현 정부 시절의 ‘코드 인사’를 신랄하게 공격하던 MB 정부와 새누리당이 집권 초기부터 공정한 인사의 원칙을 무너뜨리면서 비지지층뿐만 아니라 지지층에게도 실망을 안겨준 것이다. 결국 집권 초기 비지지층을 아우르지 못하는 인사는 정권의 권위뿐만 아니라 자체 존립 기반마저 흔들 수밖에 없다.

박당선인이 당선 후 ‘국민 대통합’과 ‘탕평책’ 등을 특히 강조한 것도, 갈등을 봉합하지 않은 채 집권한 역대 정권의 실패 사례를 반면교사로 삼고 있기 때문이다. 그는 12월20일 새누리당 당사에서 발표한 대국민 인사에서 “과거 반세기 동안 극한 분열과 갈등을 빚어왔던 역사의 고리를 화해와 대탕평책으로 끊도록 노력하겠다”라면서 “모든 지역·성별·세대의 사람을 골고루 등용해 대한민국의 숨은 능력을 최대한 올려 국민 한 분 한 분의 행복과 100% 대한민국을 만드는 것이 저의 꿈이자 소망이다”라고 말했다. 박당선인 역시 집권 초반의 정국 운영을 국민 대통합을 위한 공정한 인사에서 찾고 있다.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