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권력 5년 막후] #5. MB 검찰, 지관 총무원장 계좌 뒤졌다
  • 소종섭│편집위원 ()
  • 승인 2013.08.14 11:1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발대발한 총무원장, 불교계 총동원령 내려

#장면 1

“이명박 대통령은 사과하라!” “대한민국 정부는 선교의 도구가 아니다!”

더위가 가시지 않은 2008년 8월27일 오후 2시, 서울시청 앞 서울광장은 전국에서 모여든 승려들로 가득 찼다. 인근 소공로, 태평로까지 거리를 메웠다. 주변 거리도 이들이 전국에서 타고 온 2000여 대 버스의 주차장으로 변했다. 유사 이래 처음 있는 ‘사건’이었다. 10만여 명의 승려와 신도들은 한목소리로 이명박 정권을 규탄했다. 이날 행사의 정식 명칭은 ‘헌법 파괴, 종교 차별, 이명박 정부 규탄 범불교도대회’. 행사 이름만 보면 불교계 운동권 단체에서 집회를 개최한 것으로 생각할 만하다. 그러나 아니다. 조계종·태고종 등 불교계 27개 종단이 합동으로 주최했다.


(왼쪽)2008년 8월27일 서울 시청광장에서 한국 불교 신자 20여 만명(불교계 추산)이 모여 이명박 정부의 종교 차별을 규탄하는 범불교도대회를 열었다. ⓒ 시사저널 이종현 (오른쪽)2011년 3월3일 이명박 대통령이 국가 조찬기도회에서 길자연 한국기독교총연합회장의 요청에 따라 참석자들과 함께 합심기도를 하고 있다. ⓒ 연합뉴스
#장면 2

대통령이 무릎을 꿇었다. 2011년 3월3일 코엑스에서 열린 국가조찬기도회 행사. 이명박 대통령은 한국기독교총연합회(한기총) 회장인 길자연 목사가 인도한 합심기도에서 무릎을 꿇고 기도했다. 과정은 약간 어색했다. 길 목사가 갑자기 “우리 다 같이 이 자리에 무릎 꿇고 1분 동안 통성기도를 하자”고 말했다. 참석자들은 하나 둘씩 바닥에 무릎을 꿇기 시작했다. 단상에 앉아 있던 이 대통령은 처음에는 이를 지켜보았다. 그러다 옆자리에 있던 김윤옥 여사가 끌어당기자 무릎을 꿇고 기도했다. 개신교계 관계자들 사이에서도 “1년에 한 번 열리는 국가조찬기도회에서 대통령이 무릎을 꿇고 통성기도를 하는 모습은 처음 본다”는 반응이 나왔다. 다음 날 대다수 조간신문은 ‘무릎 꿇은 대통령’ 사진을 1면에 보도했다.

이명박 대통령이 2008년 4월29일 7대 종단 대표 초청 오찬 간담회에서 지관 총무원장과 악수하고 있다. ⓒ 시사저널 포토
MB, “봉헌” 발언 이후 조계사 지원

이 두 사례는 이명박 정권과 종교계의 관계와 관련한 상징적인 장면이다. 이명박 정권 들어 유난히 종교계와 관련한 뉴스가 쏟아졌다. 개신교계와 관련해서는 밀착했다는 보도가, 불교계와 관련해서는 갈등이 있다는 내용의 말이 나왔다. 이 대통령은 소망교회 장로였다. 정권과 종교계의 관계가 자꾸 세상 사람들의 입방아에 오르내린다는 것은 어떻든 바람직한 현상은 아니었다. 조계종 총무원의 한 인사는 “이명박 정권과 불교계의 관계는 최악이었다. 역대 어느 정권보다도 나빴다”고 말했다.

지관 조계종 총무원장(2005년 11월~2009년 10월)은 이 대통령과 같은 경북 포항 출신이었다. 출신만 포항이 아니라 바로 옆 동네였다. 이 대통령이 대통령 후보 시절 지관 총무원장을 찾아왔을 때 “○○를 아느냐”라고 물으니 이 대통령이 “제 6촌 형님입니다”라고 답한 적도 있다. 두 사람의 관계는 2008년 초까지만 해도 그리 나쁘지 않았다.

이 대통령이 서울시장 재임 시절인 2004년 기독교연합집회에서 “대한민국의 수도 서울은 하나님이 다스리시는 거룩한 도시이며… 마음과 정성을 담아 수도 서울을 하나님께 봉헌한다”고 말한 사실이 알려져 불교계가 들끓은 적이 있다. 2006년에는 부산 벡스코에서 열린 “사찰이 무너져라”라는 한 개신교 단체의 행사에 이 대통령이 축하 동영상을 보내 구설에 오르기도 했다.

이 때문인지 이 대통령은 대선 이전 불교계에 각별하게 신경을 썼다. ‘봉헌 발언’ 이후에는 조계사 성역화 사업을 적극 지원했다. 대통령 후보 시절에는 스님들의 모임에 열심히 참석했다. 2007년 12월13일 부산 벡스코에서 열린 ‘희망 2008, 부산불교지도자대회’에서는 “저는 항상 대한민국이 지구상에 종교가 다르면서도 평화스럽게 살아가는 유일한 나라라고 생각한다. 가족 중에도 불교를 믿는 사람이 있다. 종교가 다른데도 아무런 불편 없이 살아가고 있다. 정치를 하면서, 서울시장을 하면서 불교를 이해하려고 했다. 저는 불교에 대해 어떤 편견도 갖고 있지 않다”고 해명하기도 했다.

이 대통령이 정권을 잡으면서부터 분위기가 달라졌다. ‘고소영’이란 신조어가 등장했다. 배우 고소영씨가 들으면 서운할 일이지만 이후 이 신조어는 이 대통령을 비판할 때면 등장하는 단골 메뉴가 되었다. 고려대, 소망교회, 영남 출신을 뜻하는 이 신조어는 집권 초 이 대통령의 인맥을 상징한다.

대선 당선 직후인 2007년 12월25일 대통령직인수위원장으로 이경숙 숙명여대 총장이 발탁되면서 소망교회가 주목받기 시작했다. 이경숙 위원장은 소망교회 권사였다. 20년 이상 이 교회를 다니며 이 대통령과 가까운 관계였다. 이 대통령의 대표적 경제 브레인인 강만수 전 장관도 소망교회 신도였다. 그는 1981년 소망교회에서 이 대통령을 처음 만났다. 20년 넘게 ‘교우’로서 유대를 다졌다. 이 대통령이 서울시장이던 시절에 그는 서울시정개발연구원 원장을 맡아 정책적인 뒷받침을 했다. 정권을 잡은 후에는 기획재정부장관, 국가경쟁력강화위원장, 대통령실 경제특보, 산은금융그룹 회장 등을 지내며 경제 분야에서 막강한 영향력을 행사했다. 친형인 이상득 의원도 이 교회의 ‘은퇴 장로’였고, 이종구 의원, 유영숙 환경부장관, 박미석 청와대 사회정책수석도 신도였다.

화난 지관 총무원장, MB 전화도 안 받아

불교계의 불만이 물밑에서 누적되어가던 2008년 6월, 국토해양부(장관 정종환)가 관리·운영하는 대중교통정보 이용 시스템 ‘알고가’에서 기존에 표시돼 있던 수도권의 모든 사찰이 갑자기 사라진 사건이 일어났다. 반면 교회는 소형 교회까지 빠짐없이 표기돼 있었다. 불교계는 “한국을 하나님에게 봉헌하겠다는 것이냐”라고 강력 반발하며 책임자를 처벌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지관 총무원장은 책임자가 찾아와 사과하자 “일하다 보면 실수할 수도 있다”라며 크게 문제 삼지 않았다.

촛불 집회가 한창이던 6월 초쯤에는 김병국 청와대 외교안보수석이 지관 총무원장이 머무르던 서울 정릉 경국사로 찾아왔다. 김 수석은 “사회가 혼란스러우니 종교계에서 역할을 좀 해주셔야 하는 것이 아니냐”고 말했다. 말을 하지는 않았지만 성명서 같은 것을 좀 내줬으면 좋겠다는 뉘앙스였다. 그러나 지관 총무원장은 완곡하지만 단호하게 이를 거절했다.

7월25일에는 촛불 집회와 관련해 수배 중이던 박원석 광우병국민대책회의 상황실장 등 6명이 조계사로 피신했다. 지관 총무원장은 보수적이면서도 완고한 성품이었지만 이런 일에 너그러웠다. “받아줘라.” 그때부터 곳곳에서 “조계사에서 수배자들을 내보내달라”는 압력이 들어왔다. 지관 총무원장이 불쾌감을 느끼기 시작한 것은 이때부터였다.

그러다가 7월29일에 경찰이 지관 총무원장을 검문하는 사태가 벌어졌다. 수배자를 잡는다며 경찰이 총무원장이 탔다는 것을 알고 있었음에도 차의 트렁크를 여는 등 검문검색을 한 것이다. 지관 총무원장은 측근에게 “실무자야 당연히 검문할 수 있는 것 아니냐. 너무 문제 삼지 말라”고 지시했다. 하지만 내심 기분이 좋을 리가 없었다. 불교계는 들끓기 시작했다.

지관 총무원장이 “이 사람들 안 되겠다”고 결정적으로 마음먹은 계기는 검찰이 자신의 계좌를 추적했다는 사실을 알고 나서다. 이 사실이 확인된 것은 처음이다. 지관 총무원장의 특보였던 김영국씨는 이렇게 증언했다.

“검찰에서 2008년 5~6월쯤 원장 스님의 계좌를 추적했다. 8월 초쯤 은행에서 온 통보를 보고 뒤늦게 알게 된 지관 스님은 이럴 수 있느냐며 노발대발했다. 정부에 강력하게 항의를 하니 불교계와 가까운 한 여당 의원이 해명차 달려왔다. 그는 ‘삼성 비자금 수사 중에 불교 신자인 삼성 임원 한 사람이 가산불교문화원에 후원금을 낸 것이 발견되었다. 삼성 비자금과 연결된 것이라 따라가 본 것이다. (이사장으로 있는) 가산불교문화원이나 지관 스님을 목표로 한 것이 아니었다’고 해명했다. 그러나 우리는 정부가 지관 스님을 겁주기 위한 것으로 판단했다. 지관 스님은 ‘MB에게 본때를 보여야 한다’며 총동원령을 내렸다. 이것이 20만명이 참가하는 범불교도대회로 이어졌다. 8월 초쯤 이 대통령으로부터 전화가 왔지만 지관 총무원장은 받지 않았다.”

이상득·임태희 등도 불교계 마음 못 돌려

2008년 하반기 종교 갈등 문제는 한국 사회의 주요 의제 가운데 하나였다. 한국일보 2008년 9월2일자는 다음과 같은 기사를 보도했다.

‘이명박 정부의 종교 편향 논란이 일고 있는 가운데 본보가 1일 한승수 총리 및 15개 부처 장·차관의 종교를 조사한 결과, 전체 39명 중 기독교(개신교) 신자는 13명으로 33.3%를 차지한 반면, 불교 신자는 2명(5.1%)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천주교 신자는 9명으로 23.1%였으며, 종교가 없는 사람은 15명(38.5%)이었다. 이는 정부의 의도와 무관하게 장·차관 인사가 종교적으로 편중된 결과로 불교계 입장에서는 불만스러운 현상으로 받아들여질 수도 있는 상황이다.

특히 국무위원인 총리 및 장관 16명만을 놓고 보면 원세훈 행정안전부장관 1명만 불교 신자이고, 기독교는 9명(56.4%), 천주교는 4명(25%)으로 나타났다. 장관 중 종교가 없는 사람은 2명이었다. 각 부처 차관 23명 중에는 기독교 4명, 천주교 5명, 불교 1명, 종교 없음 13명으로 조사됐다.’

경향신문이 보도(2008년 9월3일자)한 동아시아연구원(EAI)의 여론조사에서도 비슷한 결과가 나왔다. 이명박 정부의 종교 정책에 대해 전체 응답자의 58.9%가 ‘편향적’이라고 평가했다. 반면 ‘편향적이지 않다’는 응답은 15.4%에 불과했다. 불교 신자의 72%, 가톨릭 신자의 62%가 ‘편향적’이라고 본 반면, 개신교 신자는 40%만이 ‘편향적’이라고 답변했다. 종교별로 정치·사회 현안에 대한 인식 차가 컸다. 이 때문에 불교·기독교·천주교 등 각계 종교인과 종교학자 등으로 구성된 ‘한국종교간대화학회’는 “최근 불교계에서 잇따라 종교 차별에 반발하는 등 종교 간 갈등이 대한민국 건국 이후 최악의 위기 상황에 놓여 있다”고 평가했다.

이명박 정권과 불교계의 관계는 내내 냉랭했다. 자승 총무원장 시절인 2010년 12월에는 국회가 템플스테이 예산을 대폭 삭감하면서 다시 한 번 홍역을 치르기도 했다. 이상득 의원, 임태희 대통령 비서실장, 주호영 의원, 김윤옥 여사의 사촌오빠인 김재홍 KT&G 복지재단 이사장 등이 불교계를 상대로 움직였으나 분노한 불교계의 마음을 돌리기에는 역부족이었다.   

* 다음 호에는 제6화 ‘한상률 국세청장 낙마는 드라마였다’ 편이 이어집니다.

 

2009년 5월13일 이명박 대통령의 우즈베키스탄·카자흐스탄 순방을 수행하고 있는 황석영씨. ⓒ 연합뉴스
“남북과 몽골, 중앙아시아 5개국이 유라시아 연합이든 알타이 연합이든 엮어서 잘살아보자는 것이다. 동몽골은 고조선·부여·고구려의 발상지다. 우리가 거기로 가야 한다. 칭기즈칸도 거기서 시작했다. 통일 문제도 거기서 풀어야 한다고 생각했다.”

작가 황석영씨는 지난 4월 <시사저널>과의 인터뷰에서 이렇게 말했다. 2009년 5월 당시 이명박 대통령과 함께 몽골을 방문한 이유에 대한 설명이다. 당시 그는 ‘변절자’라는 등 숱한 비난에 시달렸다. 두 사람은 황 작가가 공주교도소에 투옥되어 있던 1993년과 1994년 이 대통령이 두 번 면회를 한 것을 계기로 친분을 형성했다. 현재 해외에 머무르고 있는 황 작가는 몽골 방문 당시의 상황에 대한 구체적인 이야기를 듣고 싶다는 요청에 “해외에 있고 원고 작업에 바빠 인터뷰하기가 힘들다”는 답을 보내왔다. 필자가 황 작가에게 인터뷰를 요청한 이유는 그가 지난 3월 한 시민단체에서 강연한 내용을 입수했기 때문이다. 그는 이 강연에서 당시 비화를 일부 공개했다. 관련 내용을 요약했다.

“촛불 정국이 끝난 직후인 2008년 9월, 청와대로부터 전갈이 왔다. 청와대에서 대통령과 단둘이 만나 여러 의견을 나누었다. 이런 바탕 위에서 2008년 10월, 알타이문화재단이 청와대에 2009년에 서울에서 알타이 포럼을 개최하자고 제안했다. 우선 준비위원회를 꾸리고 몽골을 방문해 김대중·노무현 정부 당시에 한-몽 양국이 협상했던 내용을 재확인하기로 했다. 북한 측에 알타이연대와 동몽골 개발에 관한 제안서를 전달했다. 북한도 적극적으로 참여하겠다는 의사를 보내왔다.

몽골에 가 민주당 전 총리 공측도르즈, 현 엘벡 도르지 대통령 자문역인 하가 박사의 주선으로 대통령 비서실장과 바이라 총리를 만났다. 몽골의 민주당 정책고문(현 국가전략위원장) 바바르, 인민혁명당 서기 바르스볼드, 국회의장, 울란바토르 시장 등도 만났다. 2009년 12월 롯데호텔에서 한국·몽골·중앙아시아 5개국 인사들이 모여 ‘알타이문화’의 공동성과 역사성에 대하여 토론했다. 2010년에 몽골 울란바토르에서 초원문화제를 열고 그 자리에서 ‘알타이 문화 경제연대’를 띄우기로 만장일치로 합의했다. 당시 방한했던 몽골 측 인사는 몽골 대통령 비서실장인 담빈, 민주당 고문이며 현 국가전략위원장인 바바라, 인민혁명당 당 비서 바르스볼드였다. 그들은 공개적으로 동몽골 개발을 한국 정부에 요청한다고 인터뷰했고 청와대에서 정정길 대통령 비서실장을 만나 재확인했다.

2010년 1월쯤 밤늦게 몽골 측 인사들이 갑작스레 방한해 우리를 찾는다는 연락을 받고 급히 만났다. 바바르와 하가 등 공동개발 기획 당사자들이었다. 이들은 외교안보연구원의 초청으로 동북아포럼에 참가했는데, 김성환 청와대 외교안보수석, 김태효 안보전략비서관, 현인택 통일부장관 등이 만나자고 해서 만났더니 ‘한국이 지금 북한을 제재 중이므로 몽골은 북한과 가깝게 하지 말라’는 경고를 받았다고 말했다. 정부의 방침이 급선회했다는 느낌을 받았다. 2010년 2월, 청와대 측은 울란바토르 초원축제와 세미나에 북한의 참가를 취소하자고 결정했다. 당시까지 북한은 몽골 대사를 교체하고 초원문화제와 세미나에 100여 명의 인사를 보내겠다고 몽골 정부에 통고한 상태였다. 그해 4월 천안함 사건이 터졌다.”


 
 

Series) MB권력 막후 5년


#1.  드디어 피바람이…“당신 주변엔 빨갱이가 왜 이리 많아”
- 이상득·박영준 등 TK의 권력 장악 시나리오…허망하게 무너진 정두언 ‘한 달 천하’



#2. 함께 가자더니 하루아침에 배신을…”
- 이재오 향한 정두언의 분노…TK는 ‘55인의 반란’ 초기에 진압


#3. 읍참마속(泣斬馬謖) 후 노무현 세력 척결 나서다
- 미국산 쇠고기 수입 반대 촛불 시위…MB 집권 첫해 중심 못 잡고 허둥지둥


#4. 봉하마을 향하는 칼끝 최종 타깃은 노무현
- 진보 단체 돈줄 색출…‘박연차 게이트’ 광풍 몰아쳐


#5. MB 검찰, 지관 총무원장 계좌 뒤졌다
- 노발대발한 총무원장, 불교계 총동원령 내려


#6. 한상률의 배신, 노무현 등에 비수 꽂아
- TK 세력과 손잡고 ‘정치성 세무조사’…부하의 보복에 자신도 거꾸러져


#7. 이상득은 친인척 관리 대상 위에 있었다
- MB도 어쩌지 못하는 ‘궐 밖 권력’ 김윤옥 여사와 SD 부인 최신자씨 간 갈등도


#8. ‘대군’들의 밀약, 촛불에 한 줌 재로 사라져
- 전·현직 대통령 ‘형님’들 핫라인…2007년 대선 전후 가동


#9
. 검찰 수사 나서며 회장 퇴진 압박
- ‘왕차관’ 박영준, 핵심 인사들 면접 보듯이 일일이 접촉


#10. 웃음 뒤에 감춰둔 ‘비수’는 예리했다
- 이명박 정부 5년 내내 불편했던 MB-박근혜 “실제 둘 관계 나쁘지 않다”는 얘기도


#11. 암호명 ‘동해 일출’ “VIP를 독도로 모셔라”
- 김효겸 전 청와대 비서관이 전하는 이명박 정권 뒷얘기


#12. 정권 실세들 떡고물 챙기려 ‘4대강’ 기웃기웃
- MB, 2008년 6월 ‘대운하 포기’ 언급 이후에도 논란 이어져


#13. 정권 끝날 때까지 “믿을 건 내 사람뿐”
- MB 정권, 사정·정보·인사 등 핵심 라인 ‘고대·영남’ 출신 독식


#14. ‘박근혜 대항마’, 날개도 못 펴고 스러지다
- 정운찬의 총리 취임 직전 즉흥적 ‘세종시 수정안’ 한마디로 권력 쟁투 가열


#15. 요란한 구호 속 한몫 챙기기 바빠
- 5년 내내 ‘동반 성장’ ‘녹색 성장’ ‘중도 실용’ ‘공정 사회’ 등 키워드만 난무


#16. 궐 밖에선 최고 권력자였지만…
- MB 정권 실세의 상징 ‘6인회’ 멤버, 잇따라 몰락의 길 걸어


#17. 실세들이 설친 자리엔 빚더미만 남아
- MB 정권 ‘자원 외교’, 공기업들에 수조 원대 부채 떠안겨


#18. KT·포스코는 정권의 전리품
- 민간 기업을 낙하산 집합소로 만들어…버티면 검찰권 동원해 압박


#19. 정운찬·김태호·오세훈 제 무덤 파거나 포격에 무너져
- 실패로 끝난 MB의 ‘후계 프로젝트’…‘박근혜 대항마’ 부각되기도 전 좌초


#20. 강남 ‘큰손’ 부동산업자에게 땅 비밀 거래 꼬리 잡히다
- 시사저널, ‘내곡동 사저 단독 공개’로 MB 정권 강타…특검도 의혹 해소 못해


#21. 거물들 모셔왔으나 성과 없이 내리막길
- ‘친기업주의’ 정책 펼치며 해외 유명인들 영입…권력 내부에서는 균열 조짐


#22. 잇단 북 도발에 ‘병역 면제 정권’ 조롱
- 천안함·연평도 사태로 ‘안보 무능’ 드러나…컨트롤타워 부재 따른 혼선에 지지율 뚝


#23. ‘MB맨’ CEO들 빚더미 안기고 퇴장하다
- 지난 정권 5년간 공기업 부채 244조원 증가…4대강 사업 등에 돈 쏟아부어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