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통진당 해산 직격탄 맞나
  • 김현│뉴스1 정치부 기자 ()
  • 승인 2014.12.22 10:5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야권연대 책임론 등으로 새정치연합 당권 행보 ‘비상’

통합진보당(통진당) 해산의 직격탄이 새정치민주연합에 떨어졌다. 차기 지도부를 선출하는 2·8 전당대회에서 현재 가장 유력한 대표 후보로 점쳐지던 문재인 의원의 발등에도 불이 떨어졌다. 헌법재판소의 12월19일 통진당 해산 선고 결정은 제1야당의 당권 경쟁 구도를 송두리째 흔들고 있다.

전대 출마가 유력하게 점쳐지고 있는 문재인·박지원·정세균 의원 등 이른바 ‘빅3’가 12월17일 새정치연합 비대위원직을 사퇴하면서 차기 당권을 향한 경쟁의 신호탄은 쏘아 올려졌다. 이들 3인은 비대위원직을 사퇴하면서 출마 여부를 직접 밝히지는 않았지만, 당 안팎에선 이들의 비대위원직 사퇴는 곧 ‘당 대표 경선 출마’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11월26일 국회에서 열린 새정치민주연합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문재인 의원이 발언하고 있다. ⓒ 시사저널 이종현
문재인 “통진당 해산, 유례없는 일” 비판

무엇보다 정치권의 관심은 당내 최대 계파인 ‘친노계’ 좌장으로 평가받는 문재인 의원의 행보에 쏠려 있다. 당내에선 “차라리 문 의원을 (당 대표로) 추대하는 게 낫지 않겠느냐”는 말이 나올 정도로 그는 자타가 공인하는 유력 대표 후보다. 그러나 헌재가 통진당에 대한 정당해산심판 청구를 인용하면서 상황이 급변하고 있다. 문 의원이 ‘통진당 해산’에 반대 입장을 밝혔던 만큼 이에 대해 여권은 물론 당내 ‘비노계’의 공세에 휘말릴 가능성이 커 정치적 타격이 불가피하다는 분석에서다. 특히 친노 진영이 주도했던 2012년 19대 총선에서 통진당과 연대를 했던 ‘원죄론’이 여전히 남아 있는 것을 감안하면, 결국 통진당 해산이 문 의원의 당권 행보에 악재로 작용할 가능성이 커졌다. 김철근 동국대 교수는 “한명숙 대표 시절 통진당과 연대를 주도했던 데다, 최근 문희상 비대위원장과 문 의원 등 친노 진영이 ‘통진당 해산 반대’ 입장을 내면서 논란에 직면한 적이 있었던 만큼, 이번 헌재 결정으로 문 의원과 친노 진영이 일정한 정치적 타격을 입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실제 새누리당은 해산 선고 직후 논평을 통해 “야당은 선거연대를 통해 위헌 세력이 국회에 진출하는 판을 깔아줬다. 야권 연대란 화려한 색깔의 독버섯에 혹해서 종북 숙주 노릇을 하는 정당은 더 이상 없어야 한다”며 “통진당과 선거연대를 꾀했던 정당과 추진 핵심 세력들은 통렬히 반성할 것을 촉구한다”고 주장했다. 당내 비노 진영 당권 주자 중 한 명인 김영환 의원은 기자와의 전화통화에서 “통진당 해산과 관련해 우리 당도 일정한 책임이 있지 않으냐. 지난 총선에서 연대와 광범위한 통합 논의를 했고, 이로 인해 대선에서 끌려다니면서 얼마나 힘들었느냐”며 “이런 것을 명확히 하지 않고 책임지지 않는 사람들이 전대에 다시 나가 당권을 잡는다면 어떻게 혁신이 되겠느냐”라고 문 의원을 직접 겨냥했다.

이에 대해 문 의원 측 관계자는 전화통화에서 “지금 나오는 얘기들 대부분은 다 ‘정치적 의도’를 갖고 있는 ‘계파 프레임’”이라며 “그런 주장과 논의들이 나오는 것 자체를 국민이 싫어하고, 그로 인해 당의 지지도가 떨어지는 것 아니냐”고 반박했다. 이 관계자는 “기존 당을 어떻게 바꿔서 국민들에게 지지를 받을 것인가를 논의해야지, 이런 문제제기를 하는 것 자체가 당을 어렵게 만들고, 당을 살리는 일과는 거리가 멀다”며 “지금은 당을 어떻게든 살려 총선에서 이길 수 있을까를 고민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관계자는 19대 총선 당시의 야권연대에 대해 “이미 2012년 총선과 대선을 통해 후보 단일화나 야권연대는 한계에 봉착한 전략이 됐다”며 “이제는 새누리당과 혁신 경쟁을 해서 지지를 받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해 문 의원은 헌재의 해산 결정 이후 전북 지역 언론사 정치부 기자들과 가진 오찬간담회 자리에서 “국가권력이 정당의 해산과 관련해 직접적으로 개입하는 상황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생각한다. 이는 세계사적으로도 유례가 드문 일”이라며 “유권자들의 판단에 맡기는 것이 원칙이고 바람직한데 그렇지 못해 안타깝다”고 밝혔다.

호남에서 확산되는 ‘반문’ 정서 차단 고민

이와 함께 문재인 의원으로선 자신의 출마가 친노 패권주의로 비치는 것을 얼마나 불식시킬 수 있느냐 하는 점도 관건이 될 것으로 점쳐진다. 문 의원이 당권을 잡더라도 친노 패권주의로 인식될 경우, 향후 온전하게 당권을 유지하는 것은 물론 대권 주자로서의 입지를 굳히는 데 어려움을 겪을 것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최근 당내에서 제기되는 분당론도 이런 연장선에서 나오는 얘기다. 또 다른 수도권의 한 재선 의원은 “문 의원으로선 당권을 넘어 그다음을 보기 위해서라도 자신이 계파의 수장이라는 이미지를 씻기 위한 노력을 할 수밖에 없지 않겠느냐”라고 내다봤다. 문 의원이 계파 극복을 위한 공천제도 개혁에 공을 들이고 있는 것도 이런 맥락으로 보인다. 문 의원은 12월18일 전북을 방문한 자리에서 계파 갈등에 대해 “그게 실제로 있든 아니든 당내에는 계파의 이익을 챙기려는 어떠한 행태도 없다는 것을 실제적으로 보여줄 필요가 있다”며 “계파 간 나눠먹기나 일부에서 좌지우지하는 공천권을 제도적으로 없애 계파를 타파하겠다”고 밝혔다.

새정치연합의 텃밭인 호남 지역에서 제기되고 있는 ‘반(反)문재인’ 정서를 어떻게 차단하느냐도 과제다. 호남에서 문 의원에 대한 반감이 적지 않다는 것은 당내에서 공통적으로 나오는 얘기다. 박지원 의원은 이날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새정치연합에 대한 호남 민심이 좋지 않다는 점을 거론하며 “박근혜 대통령은 ‘호남 출신 한광옥 등을 영입해서 앉혀 놓았으니 대통령이 되면 통합의 정치를 하겠구나’ ‘정적도 포용하는구나’를 (호남 사람들에게) 보여서 대통령이 된 것”이라며 “이를 우리 새정치연합이 잘 생각해야 한다”고 사실상 문재인 의원을 겨냥했다. 문 의원이 비대위원직 사퇴 후 첫 지방 일정으로 호남 지역 중 한 곳인 전북을 방문한 것도 통진당 해산 선고 이후 더욱 악화될지도 모를 호남 민심을 얻기 위한 전략으로 해석된다. 


기독교복음침례회(구원파) 및 유병언 전 회장 관련 정정 및 반론 


지난 4월16일, 세월호 참사 이후 기독교복음침례회(일명 구원파) 및 유병언 전 회장 관련 보도를 했습니다. 그 과정에서 일일이 정정 및 반론 보도를 하는 것이 현실적으로 불가능했습니다. 이에 본지는 기독교복음침례회 교단 및 유병언 전 회장의 유족과 합의를 통해 다음의 통합 정정 및 반론 보도를 게재합니다. 1.구원파가 오대양 사건과 관련 있다는 보도에 대하여, 오대양 집단자살 사건은 1987년과 1989년 그리고 1991년 검·경의 3차례 집중적인 수사를 통해 기독교복음침례회 교단 및 유병언 전 회장과 관련이 없음이 밝혀졌으며, 지난 5월21일 인천지검에서 공문을 통해 관련이 없음을 확인해준 바 있습니다. 2. 기독교복음침례회에서의 유병언 전 회장 지위 관련 보도에 대하여, 기독교복음침례회는 유병언 전 회장이 교주도 총수도 아니며, 유병언 전 회장은 1970년대 극동방송국 선교사들로부터 목사 안수를 받은 사실은 있으나 목회 활동을 한 사실은 없으며 기독교복음침례회는 평신도들의 모임으로 목사가 없음을 밝혀왔습니다.  3. 기독교복음침례회 및 유병언 전 회장의 5공화국 유착설 보도에 대하여, 일부 언론은 유병언 전 회장이 1980년대 전경환씨와의 친분 관계와 전두환 대통령의 5공화국과의 유착 관계를 통해서 유람선 사업 선정 등 세모그룹을 급성장시킬 수 있었다고 보도하였습니다. 그러나 유병언 전 회장과 기독교복음침례회는 5공화국과 유착 관계가 없었으며 지난 5월21일 인천지검에서 공문을 통해 이를 확인해준 바 있습니다.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