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 Books] 여성 1인 지식기업가 9명의 홀로서기 성공 스토리
  • 조철│문화 칼럼니스트 ()
  • 승인 2015.04.30 18:0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성 1인 지식기업가 9명의 홀로서기 성공 스토리

조직이라는 울타리를 벗어나 홀로 일하는 1인 기업은 세계적인 추세라 할 수 있다. 한국창업진흥원은 2012년 25%가 1인 창조기업이라고 발표한 바 있다. 적어도 네 명 중 한 명은 1인 기업으로서 일을 하고 있다는 뜻이다. 여성이 더 강점을 가지고 있는 1인 기업에서 성공 모델로 꼽히는 이들을 소개한다.

 

 

자연의 배신

‘오로지 꿀만 있고 침을 쏘는 벌은 없는’ 기형적인 환상으로 포장된 자연에 대해 의문을 제기한 저자는 탐욕·색욕·나태·탐식·질투·분노·오만이라는 인간의 7가지 죄악을 자연에 대입해 평온해 보이는 자연 속에서 펼쳐지는 생존과 번식을 위한 막장 드라마를 생생하게 보여준다. 자연에 대한 기존의 생각과 행동에 던지는 반론이기도 하다.

 

 


태도에 관하여

저자의 정의에 따르면 태도(attitude)는 ‘어떻게’라는 살아가는 방식과 세상을 바라보는 가치관의 문제이자, 그 사람을 가장 그 사람답게 만드는 고유 자산이다. 이 책은 자발성·관대함·정직함·성실함·공정함이라는 다섯 가지 태도의 틀을 통해 일상적으로 겪는 삶의 문제들을 통찰하고 스스로 극복할 수 있게 도와주는 자극제 역할을 한다.

 

 

조선의 중인들

지금으로 말하면 의료(의원)·법률(율관)·금융(계사)·외교(역관)·천문지리(음양과)·미술(화원)·음악(악공)·문학(시인) 등 전문 지식 분야와 예술 및 문화 전 방위에서 활약한 중인들…. 양반과 평민 사이 중간 계층으로 알려져 있지만, 사대부에 훨씬 미치지 못하면서 평민이나 심지어 천민에게도 존중받지 못한 경계인이었던 그들의 삶을 조명했다.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