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대료 안 주는 ‘비밀 캠프’ 수사해달라”
  • 이규대 기자 (bluesy@sisapress.com)
  • 승인 2015.06.09 18:1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물주 정씨, 2012년 대선 박근혜 캠프 관계자 7명 고소

시사저널은 지난 5월10일 새누리당이 2012년 18대 대선 당시 박근혜 후보의 공식적인 선거 캠프 사무실 외에 불법 선거 캠프를 비밀리에 운영했다는 사실을 단독 보도한 바 있다(1334호 ‘박근혜 2012년 대선 불법 비밀 캠프 드러나다’ 기사 참조). 이곳에서 일반적인 선거 유세 작업은 물론, 불법 SNS 활동을 비롯해 대선 자금 모금까지 이뤄졌다는 내부 핵심 관계자의 증언이 나왔다. 특히 ‘성완종 리스트’에 포함된 서병수 부산시장이 비밀 캠프 운영에 관여한 정황이 드러나면서, 정국을 뒤흔들고 있는 여권 주요 인사들의 불법 정치자금 수수 의혹과 불법 비밀 캠프 사이의 관련성 여부가 정치권에 뜨거운 이슈로 떠올랐다.

본지 보도 이후, 비밀 캠프가 차려졌던 서울 여의도 에스트레뉴 빌딩 건물주 정 아무개씨가 본격적인 법적 대응에 나선 것으로 최근 확인됐다. 정씨는 자신의 오피스텔 10곳을 대선 캠프 사무실로 쓰고 비용을 지급하지 않았다는 ‘사기 및 부당 이득’ 혐의로 새누리당 대선 캠프 주요 관계자들을 검찰에 고발했다. 피고소인 7명에는 서병수 시장을 비롯해 조동원 전 새누리당 홍보기획본부장, 김상민 새누리당 의원(당시 청년총괄선거대책위원장) 등 시사저널 보도에서 언급된 박근혜 캠프 주요 인사들이 대거 포함됐다.

정씨는 고소장에서 “서병수 당시 새누리당 사무총장이 전화를 걸어와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 선거운동에 쓸 사무실이 더 필요하다는 요청을 했다”는 등 새누리당 캠프 관계자들이 비밀 캠프 운영에 밀접하게 개입했다고 주장한 것으로 알려졌다. 사무실 10곳을 2012년 6월14일부터 길게는 2014년 5월까지 임차해 선거 활동 등에 사용했음에도 6억2400만원에 달하는 임대료를 지급하지 않았다는 것이다.

불법 선거 캠프가 운영됐던 서울 여의도 에스트레뉴 빌딩. ⓒ 시사저널 최준필·시사저널 이종현
현재 ‘성완종 리스트’를 수사 중인 검찰의 칼끝도 2012년 대선 당시 캠프 관계자들을 향하고 있는 상황이다. 특별수사팀은 6월4일 새누리당 대선 캠프에서 활동했던 김 아무개 전 수석부대변인을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로 대전 자택에서 체포했다. 김 전 부대변인은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으로부터 2억원을 받았다는 의혹을 받아왔다. 검찰은 한장섭 전 경남기업 부사장을 조사하는 과정에서 “김씨가 2012년 말께 성 전 회장으로부터 현금 2억원을 수수했다”는 진술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성완종 리스트’ 수사도 ‘캠프 관계자’ 향해

검찰은 김씨가 2012년 총선 및 지난해 재·보궐 선거 당시 새누리당에 공천을 신청했던 인물인 만큼 자신의 정치자금 활용 목적으로 돈을 받았을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있다. 하지만 자금을 수수했다고 의심되는 시점이 2012년 말임을 감안할 때, 이 돈이 김씨를 거쳐 대선 캠프로 흘러들어갔을 가능성도 배제하지 않고 있다. 만약 성완종 전 회장으로부터 나온 정치자금이 대선 캠프로 흘러들어간 정황이 드러날 경우, ‘성완종 리스트’에 이름이 오른 서병수 시장 등의 정치자금 수수 및 불법 비밀 캠프 운영 등을 둘러싼 의혹도 더욱 커질 전망이다.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