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 Books] 유월의 아버지
  • 조철│문화칼럼니스트 ()
  • 승인 2015.07.29 17:0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월의 아버지

박정기. ‘박종철의 아버지’로 기억되는 올해 여든여덟의 노인. 1987년 1월14일, 부산시 수도국 공무원 정년퇴임을 한 해 앞두고, 동네 목욕탕을 관리하며 살아갈 노후를 준비하던 그에게 둘째 아들 종철의 부고가 전해졌다. 이 책은 한국 민주화 역사에서 ‘박정기의 시간’을 전하며 가혹한 시간을 견뎠고 여전히 견뎌내고 있는 이들의 존재를 환기한다.

뇌를 바꾼 공학, 공학을 바꾼 뇌

왜 선진국들은 뇌 연구에 투자를 아끼지 않는 것일까. 놀라운 사실은 미국과 유럽이 뇌 연구에 배정된 투자 금액의 대부분을 뇌공학 기술 개발에 쏟아붓고 있다는 점이다. 뇌공학이 인간 뇌의 비밀을 풀고 뇌 질환을 정복하는 열쇠를 쥐고 있음을 보여주는 직접적인 증거다. 이 책은 뇌공학과 뇌과학의 현재와 미래를 보여준다.

 

 

스토리텔링 7단계

초보 작가에겐 스토리를 완성할 수 있는 테크닉과 저력을, 기성 작가에겐 잠시 잊고 있던 창의적 각성을 불러일으켜 다시 집필에 몰입할 수 있는 힘을 주는 직접적이고 친절한 글쓰기 매뉴얼. 기본적으로는 초심자 대상이지만 최근에 갑자기 글이 잘 안 써져서 고민인 중급자 이상의 작가들도 활용할 수 있는 테크닉도 함께 싣고 있다.

행복한 은퇴

은퇴는 당사자뿐 아니라 부부 모두에게 영향을 미치는 사건이다. 미리 준비하고 구체적인 계획을 세워야 자녀 양육 등 의무로 가득한 바쁜 시기가 끝난 뒤에 찾아오는 은퇴라는 황금기를 제대로 즐길 수 있다. 이 책은 은퇴라는 변화와 그 시간을 함께 겪어나갈 은퇴자의 배우자가 겪는 혼란에 대해 인식하고 공감할 수 있도록 해준다.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