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팡·티몬·위메프, 중소상인 쥐어짜기 도 넘었다
  • 원태영 기자 (won@sisabiz.com)
  • 승인 2015.09.14 20:0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무리한 가격 할인, 독점 판매 강요, 정산 기간 지연 등 ‘갑질’
자료=의원실 제공

소셜커머스 업체들의 중소상인들 쥐어짜기가 도를 넘어섰다는 지적이다.

14일 국회 산업통상자원위원회 소속 김동완 의원은 증인으로 출석한 소셜커머스 3사(쿠팡· 티몬·위메프)에 대해 “중소상인들을 쥐어짜는 현재 관행을 끊지 못하고 만성화 된다면 국민들로부터 외면을 받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 의원은 “짧은 기간에 매출이 급성장한 소셜커머스 3사는 지나친 출혈경쟁으로 재무상태가 악화됐고 이 때문에 내부적으로 계약직이 늘어나는 등 고용불안이 이어지고 있다”며 “외부적으로는 입점하는 중소상인들에 대한 무리한 가격할인, 부당한 요구 등 불공정 시비가 끊이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김 의원에 따르면 쿠팡은 물류·배송으로 사업이 확장됨에 따라 판매자들에게 독점판매를 강요했다. 또 일부 소상인들의 인기품목을 가로채는 등의 횡포를 부린 것으로 드러났다.

티몬은 일부 품목에 대해 구두계약만 했고, 이마저도 본계약서 작성시 책임 소재 부분을 빼는 경우가 있었다. 판매업체와는 별개로 벌어지는 배송지연 등 배송관련 문제에 대해 업체에 과도한 패널티를 물리기도 했다.

위메프는 타 업체에 비해 과도하게 긴 정산 기간이 문제로 지적됐다. 중소상인들은 판매기간(딜)이 길어질 경우 수개월동안 정산을 받지 못했고,  그마저도 차등 지급한 것으로 나타났다. 위메프는 판매행사 기간 및 일정 판매액을 넘어설 때 마다 입점업체들에게 추가비용을 요구하는 등 MD들의 횡포도 심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에 대해 쿠팡 관계자는 “영세배송업체 및 개인화물사업자들과의 상생방안을 마련해 국회에 보고하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품목별 수수료 가이드라인을 만들어 입점업체들이 최소한의 마진율을 예측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티몬 관계자는 “온라인계약서 시스템을 개선·보완해 불필요한 논란을 없애고 정산시스템을 개선하겠다”고 말했다.  

위메프 측은 “조만간 정산기간을 조정해 중소상인들의 피해를 줄이도록 할 것”이라며 “추가비용 부담 등을 요구하는 일이 없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김 의원은 “소셜커머스는 우리 유통산업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며 “산업부가  시장에 피해가 없도록 온라인 유통산업을 감시하고 지원·육성할 수 있는 기반을 만들어야 한다”고 밝혔다.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