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감장으로 번진 '폴크스바겐 조작 스캔들'
  • 이민우 기자 (woo@sisabiz.com)
  • 승인 2015.10.01 15:16
  • 호수 135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위, 토마스 쿨 폴크스바겐코리아 사장 증인 채택 -김효준 BMW코리아 사장·이승원 현대차 상무도 증인출석 요구

폴크스바겐그룹의 디젤차 배출가스 저감장치 조작 문제가 오는 8일 국정감사에 오를 전망이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는 1일 토마스 쿨 폴크스바겐코리아 사장을 오는 8일 국토교통부 종합 국정감사의 증인으로 채택했다. 국토위 위원장 직무 대행인 정성호 새정치민주연합 의원과 여당 간사인 김태원 새누리당 의원은 이날 폴크스바겐의 배출가스 조작 문제에 대한 국민적 관심이 높은만큼 국회 차원의 대응이 필요하다는 데 뜻을 모았다.

여야는 쿨 사장을 상대로 디젤차 배출가스 저감장치 조작과 관련해 국내 시판중인 차종에 대한 전수조사와 대책 마련 등을 집중적으로 요구할 것으로 보인다. 정성호 의원은 “폴크스바겐 차량의 배기가스 배출량 조작 문제가 현안인 만큼 이 문제가 주로 다뤄질 것”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폴크스바겐 코리아의 탈세 의혹 등도 제기될 전망이다. 쿨 사장을 증인으로 신청한 이윤석 새정치연합 의원은 “배출 가스 조작 문제가 불거지기 전 쿨 사장을 증인으로 채택했다”며 “폴크스바겐이 한국 시장에서 꽤 많은 매출을 얻어가고 있지만 탈세 혐의나 서비스 미비가 있다는 점을 지적하려고 한다”고 설명했다.

국토위는 김효준 BMW코리아 사장과 이승원 현대자동차 품질전략실장(상무)도 국감 증인으로 부르기로 했다. 김효준 사장에게는 수입차 업계의 과다한 수리비 등에 대한 질의가 집중될 예정이다.

김충호 사장 대신 국감장에 서게 된 이승원 상무는 차량 급발진 의심 사고와 연비 조작 의혹에 대한 답변을 내놓을 것으로 보인다. 야당은 당초 김충호 사장의 증인 신청을 요구했으나 김 사장보다 전문적 지식을 갖고 있는 실무자가 참석하는 것이 효율적이라는 판단에 따라 이승원 상무로 교체했다.

국토위는 이날 쿨 사장과 김효준 사장, 이승원 상무 등 3명에 대한 출석 요구서를 전달했다.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