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S 서거] 김영삼 전 대통령, 22일 새벽 서거…‘양김 시대 역사 속으로’
  • 이민우 기자 (woo@sisabiz.com)
  • 승인 2015.11.22 10:07
  • 호수 136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9일 입원 뒤 병원 치료 중 사망…“패혈증·급성심부전 겹쳐”
김영삼 전 대통령이 지난해 10월 서울대병원에서 입원 치료를 받고 있는 모습. 김 전 대통령은 지난 19일부터 입원 치료를 받다가 병세가 악화돼 22일 새벽 0시 22분 서거했다. / 사진=뉴스1

대한민국 제14대 대통령을 지낸 김영삼 전 대통령이 22일 새벽 서거했다. 향년 88세다. 이로써 고 김대중 전 대통령과 함께 20세기 후반 한국 정치사의 중축을 이뤘던 양김 시대도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지게 됐다.

김영삼 전 대통령은 이날 0시22분 서울 종로구 연건동 서울대병원 중환자실에서 혈액 감염 의심 증세로 치료를 받던 중 숨을 거뒀다고 오병희 서울대병원 원장이 전했다.

오병희 원장은 “고인(김 전 대통령)께서는 과거 반복적인 뇌졸중과 협심증 및 폐렴 등으로 수차례 서울대병원에 입원했으며, 2013년 4월부터 지난해 10월까지 반신불수를 동반한 중증 뇌졸중과 폐렴으로 입원한 바 있다”며 “고인은 19일 고열로 입원했으며, 상태가 악화돼 21일 오후 중환자실로 이송해 치료를 했으나 상태가 악화돼 서거했다”고 밝혔다. 이어 “현재로서 사망에 이른 직접적 원인은 허약한 전신 상태에서 패혈증과 급성심부전이 겹친 것”이라고 덧붙였다.

1927년 경남 거제군에서 태어난 김 대통령은 경남고와 서울대 철학과를 졸업한 뒤 1954년 3대 민의원 선거에서 최연소 국회의원으로 당선됐다. 김 전 대통령은 야당에서 평생의 민주화 동지이자 정치적 라이벌이었던 김대중 전 대통령과 함께 군사 정권에 맞섰다. 당시 상도동을 거점으로 한 김영삼(YS)계와 동교동을 거점으로 한 김대중(DJ)계는 민주화 세력의 양대 산맥으로 한국 정치사에 한 획을 그었다. 1979년에는 40대 기수론을 내세워 박정희 전 대통령의 유신 체제에 맞서다가 총재 직무를 강제로 정지당하고 의원직에서 제명되기도 했다.

신군부 치하에선 단식 투쟁, 가택 연금 등의 모진 탄압을 당하면서도 민주화추진협의회를 결성해 저항했다. 민주화 운동을 이끌며 직선제 개헌을 이뤄냈던 1987년 대통령 선거에서는 야권 후보단일화에 실패한 뒤 통일민주당 후보로 독자출마했다가 민주정의당 노태우 후보에게 패해 낙선했다. 낙선 이후 민주정의당, 신민주공화당과 3당 합당을 이뤄낸 뒤 1992년 대선에서 양김 시대의 한 축인 김대중 후보를 물리치고 당선돼 ‘문민시대’를 열었다.

재임 기간에는 하나회 청산과 금융 실명제 도입, 지방자치제 실시, 전방위적 부패 척결 등을 통해 투명한 사회 시스템을 구축하는 데 집중했다. 이 같은 업적에도 불구하고 친인척 비리와 임기 말 외환위기에 따른 국가 부도 사태로 인한 비판적 평가도 동시에 받고 있다.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