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핀테크 포럼 비대본 "이사진 징계 해임"
  • 이준영 기자 (lovehope@sisapress.com)
  • 승인 2016.02.23 10:16
  • 호수 137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부 갈등 계속 증폭
한국핀테크포럼 비상대책본부는 정관을 위배해 박소영 회장 해임을 결의한 이사진 전원을 징계 해임하겠다고 22일 밝혔다. / 사진=이준영 기자

한국핀테크포럼 비상대책본부(비대본)는 정관을 위배해 박소영 의장(회장) 해임을 결의한 이사진 전원을 징계 해임하겠다고 22일 밝혔다. 

이날 김일선 한국핀테크포럼 비대본 공동본부장은 기자 회견에서 "이사진은 포럼 회장이 포럼 운영에 문제가 있는 듯 호도해 정관에 위배되는 절차로 회장 해임을 임의 결의했다"며 "정관상 해임 결의는 무효다. 또 이를 기사화해 포럼과 핀테크 업계에 물의를 일으킨 이사진 전원 황승익, 구태언, 박승현, 김동진, 최기의 이사 5인을 해임하고 신규 이사진을 선임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특히 법조인 구태언 이사는 법조인으로서 포럼의 법무 담당 업무를 관장해 이사회 및 총회에 대해 1년간 업무 지휘를 했다"며 "구 이사는 포럼과 의장 업무 내용의 사실관계를 소상히 아는 인물임에도 이번 사태에 주도적 역할을 해 핀테크 산업과 포럼에 피해를 끼쳤다. 대한변호사협회에 구태언 변호사에 대한 사실 조사와 시정 요청을 접수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국핀테크포럼 비대본은 이사진의 회장 해임 결의안이 정관상 무효라고 밝혔다.

한국핀테크포럼 비대본 측 장윤정 법무법인 지평 변호사는 "회장 신임을 준 총회가 선임권이 있다. 이사진은 총회가 선출하지 않았다"며 "총회 신임을 받지 않은 이사회가 총회 신임을 받은 의장을 해임 결의한 것은 정관상 무효다"고 말했다.   

이날 비대본은 포럼 이름을 사단법인 한국핀테크협회로 개정하겠다는 계획도 밝혔다.

김일선 공동본부장은 "대한민국 핀테크 산업 종사자들을 대표해 최초 설립된 포럼은 발전적 운영과 국가적 협업 인프라 구축을 위해 포럼 명칭을 사단법인 한국핀테크협회로 개정하기로 한다"고 말했다.

지난 1일 이사진 5인은 정기 이사회에서 박소영 한국핀테크포럼 회장 해임안을 이사진 만장일치 찬성 가결했다고 밝혔다.

◇ 양측, 내부 갈등 원인 입장 달라

한국핀테크포럼 의장과 이사진은 내부 갈등 원인에 대해 서로 다른 입장을 밝혔다.

의장을 포함한 비대본은 이사진이 유사단체(핀테크협회)와의 통합을 위해 회장 해임안 가결을 주장했다고 밝혔다.

김일선 공동본부장은 "이사진이 박소영 회장에게 6개월 이상 지속적으로 포럼을 신규 추진 중인 유사단체로 합병할 것을 밝혔다"며 "심지어 김동진 이사는 승복하면 박 회장에게 신규 단체 부회장 자리를 주고 명예를 회복해 주겠다는 발언도 했다"고 말했다. 

이어 "이사진들이 이사회를 통해 반강제적으로 목적을 달성하려는 상황은 맞으나 포럼의 정보 능력으로 배후에 누가 있는지 확인할 방법은 없다"고 덧붙였다. 

한국핀테크포럼 비대본 관계자는 "미래창조과학부 승인으로 사단법인화한 한국핀테크포럼이 기존에 존재하는데 왜 아직 생기지도 않은 유사협회로 통합하려 하는가"라며 "이는 핀테크 업체 중심의 협회가 아닌 금융기관과 대기업 중심의 협회가 되길 바라는 것으로 추정한다"고 말했다.

박소영 의장은 한국핀테크포럼이 신규 설립 추진 단체와 합병하지 않기로 한 이유에 대해 "한국핀테크포럼은 영리 사업 하는 게 아니라 핀테크 스타트업 발전을 위한 것"이라며 "신규 추진 핀테크 단체는 기존 포럼이 추구하는 핀테크 스타트업 보호 발전의 취지와 다른 목적 의식을 가졌다"고 말했다.

그러나 김동진 이사는 한국핀테크포럼의 장기적 안정화를 위해 의장 해임안을 결의했다는 입장이다. 

김동진 이사는 "포럼은 예산구조상 향후 2~3년을 못 버틸 것"이라며 "포럼에 작년 5000만원 모였다. 사무국장 급여조차 몇 개월째 밀려있다. 회비 모아 재정적 안정이 돼야 한다. 그러나 포럼은 이에 대한 생각이 없다"고 말했다. 

그는 "통합 법인을 생각한 것은 재정적으로 안정되기 위한 하나의 대안으로 검토한 것"이라며 "통합시 박소영 회장에게 대외활동 역할을 주기 위해 중재했다. 선의가 배후가 있는 것처럼 왜곡됐다"고 말했다. 이어 "나는 금융위와 어떤 접촉도 없었다"고 덧붙였다. 

한국핀테크포럼은 2015년 5월 13일 미래창조과학부 승인을 통해 사단법인화된 핀테크 산업 비영리 민간조직이다.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