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 Books] 예고된 버블
  • 조철│문화 칼럼니스트 (.)
  • 승인 2016.05.05 18:34
  • 호수 138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예고된 버블

상하이자오퉁(上海交通)대학 고급금융학원(SAIF) 부원장 겸 금융학 교수인 저자가 중국 경제의 위기 요인을 분석했다. 과거 중국이 30년간 초고속 성장을 이룬 기적과 생산 과잉의 문제가 정부의 ‘암묵적 보증(Guaranteed Bubble)’ 위에 세워졌다고 주장하고, 이것이 신용문화, 채무위기 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생생하게 그려낸다.

 

클라우스 슈밥의 제4차 산업혁명

‘제4차 산업혁명은 무엇인가?’ ‘무엇을 어떻게 변화시킬 것인가’ ‘우리에게 어떤 영향을 끼칠 것인가?’ ‘공익을 위해 이를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인가?’ 이 네 가지 질문에 대한 답을 제시한다. 제4차 산업혁명 시대가 가져올 변화를 잘 수용하고 형성하며, 그 가능성을 최대화할 수 있는 방법에 관한 실용적 방안과 해법을 담았다.


노오력의 배신

청년문제에 대한 현안 분석을 넘어 한국 사회의 미래를 진단하고 유효한 대안을 찾기 위해 문화학자와 젊은 연구자들이 뭉쳤다. ‘금수저·흙수저’ 계급론, ‘헬조선’ 담론이 성행하기 전부터 조짐을 읽어온 이들은 지난 1년간 청년 연구자들 간의 집중토론, 20~30대 청년 심층 인터뷰, 비공개 세미나를 통해 청년 당사자의 목소리를 들었다.

 

 

12가지 코드로 읽는 대한민국 축구

이용수 대한축구협회 기술위원장, 김용진 한국축구과학회 회장을 비롯한 각 분야 전문가 11명이 축구를 다양한 각도에서 풀어냈다. 축구의 존재 이유부터 관계, 감독, 전술, 골, 스피드와 지구력, 데이터, 축구공, 경기장, 스포츠 심리학, 스포츠 마케팅, 그리고 축구의 가치에 이르기까지 모두 12가지 코드로 축구를 읽어낸다.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