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 GCC] “존슨앤존슨과 옥시의 차이...고객 신뢰에 대한 책임감“
  • 김경민 기자 (kkim@sisapress.com)
  • 승인 2016.05.25 12:5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마힌드라 코리아 딜립 순다람 사장이 말하는 '신뢰'

 

2016 GCC에서 딜립 순다람 마힌드라 코리아 사장은 “한번 쌓인 신뢰가 무너지는 것은 한순간”이라고 강조했다.

 

“1982타이레놀 독극물 사건이 터졌을 때 보여준 제조사 존슨앤존슨의 책임감 있는 태도는 이후 이 회사에 대한 두터운 고객 신뢰와 실적 증진으로 이어졌다. 오늘날 한국 사회에서 가습기살균제 파동에서 보여준 옥시와는 사뭇 대비되는 모습이다. 이 두 사례는 기업에서의 신뢰가 기업의 지속가능성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메시지를 준다.”

 

첫번째 세션의 두 번째 연사로 나선 인사는 딜립 순다람 마힌드라 코리아 사장이다. 딜립 순다람 사장은 글로벌 기업의 신뢰경영 전략을 주제로 약 50분 간 세션을 이어갔다. 그는 기업의 신뢰가 기업의 명예와 가치를 지켜내는 사례로 다국적 제약회사인 존슨앤존슨(J&J)1982타이레놀 독극물 사건에서 보여준 대응법을 들었다.

 

당시 누군가 존슨앤존슨의 대표제품인 타이레놀에 독극물을 투입해 8명이 사망한 사건이 발생했는데 경영진은 투명성이 최선이란 판단 아래 제조과정을 언론에 공개하고 모든 제품을 리콜했다. 존슨앤존슨은 이에 그치지 않고 TV를 통해 대대적으로 소비자 경고 캠페인을 벌이는 등 소비자 안전과 사고의 재발방지를 위해 노력을 다하는 모습을 보였다. 딜립 순다람 사장은 재정비를 통해 타이레놀을 다시 판매하기 시작한 존슨앤존슨은 기업이미지가 실추되기는커녕 주가도, 실적도 올라갔다지금도 전 세계적으로 가장 신뢰받는 회사로 평가 받는다고 말했다.

 

딜랍 순다람 사장은 모두가 신뢰가 중요하다고 말하고 또한 우리 사회에 신뢰가 부족하다고 말한다진정한 신뢰란 무엇인가를 보기 위해서는 보다 기본적인 원칙을 살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약속과 약속의 결합으로서의 신뢰를 강조했다. 이 같은 신뢰가 기업의 명예로 이어지고 이야말로 한 기업이 지속가능하게 성장해갈 수 있는 근간을 이루게 된다는 설명이다. 그는 기업의 제품을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다는 고객의 신뢰 못지않게 해당 기업이 항상 약속을 지켜왔고 앞으로도 그럴 것이라는 신뢰가 쌓이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어서 그는 신뢰를 얻기 위해선 당신이 먼저 신뢰해야 한다’ ‘스스로를 믿어라’ ‘협력하는 세상에서 신뢰는 짜깁기할 수 없다’ ‘신뢰는 패러다임을 붕괴시킬만한 가치가 있다는 메시지를 전했다. 딜립 순다람 사장은 2011년 쌍용자동차 인수 당시의 경험담을 공개하며 현장에서 어떻게 신뢰가 쌓이는지를 설명했다. 그는 당시 쌍용자동차 수석 부사장 및 재무담당 CFO로 일했다.

 

당시 쌍용자동차는 가장 취약한 시기를 지나고 있었다. 협력업체는 마힌드라 그룹 경영진을 신뢰하지 않았고 현금결제를 요구했다. 고객들도 쌍용자동차를 신뢰하지 않았다. 회사의 신뢰에 사실 모든 직원, 협력업체, 지역사회의 생명이 달려 있는 상황이었다. 마힌드라 그룹은 인수 첫날부터 이들에게 의심할 여지없는 신뢰를 보여야 한다고 생각했다.”

 

딜립 순다람 당시 CFO를 비롯해 마힌드라 그룹은 쌍용자동차에 직접 현금을 투입해 현금 흐름을 만드는 한편 은행의 신용도 회복을 위해 노력했다. 한국 경영진에게 쌍용자동차 경영을 위임하고 이해당사자 간의 소통을 하는데 투명성을 담보해나갔다. 딜립 순다람 사장은 결국 채권단의 신뢰를 회복해나갔다오늘날 쌍용자동차가 재무적으로 안정되고 지속가능한 기업으로 거듭났다는데 자부심을 느낀다고 말했다.

 

그는 한번 쌓인 신뢰가 무너지는 것은 한순간이라며 신뢰의 훼손을 피하기 위해서 다음 두 가지는 반드시 피해야 한다고 말했다. ‘무모한 태만대중 기만이다. “무모한 태만은 평상시처럼 하던 대로 하는 것을 의미하기도 한다늘 지속가능성을 위해 노력하고 자기 평가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인도 펀자브 지방에서 지프 자동차 조립업체로 출발한 마힌드라 그룹은 고객의 신뢰를 바탕으로 인도 재계 10위권에 드는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했다. 포브스 선정 세계 200대 우량기업에 선정되기도 했다. 자동차 제조, 부품, 농기계, 금융, 무역, 부동산개발, IT, 관광, 항공우주산업 분야 등 다양한 사업영역에 진출해있다. 마힌드라 그룹은 2011년 한국의 쌍용자동차와 쌍용자동차 인수를 위한 MOU를 체결해 마힌드라 코리아를 설립했다. 딜립 순다람 사장은 2011년 한국 쌍용자동차 인수 당시 전 쌍용자동차 수석부사장 및 재무상담 CFO를 역임한 바 있다.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