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조희팔 뇌물검사 김광준의 옥중 자필 편지
  • 조해수 기자 (chs900@sisapress.com)
  • 승인 2016.08.01 09:35
  • 호수 139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희팔 측으로부터 억대의 뇌물을 받은 혐의로 수감 중인 김광준 전 검사가 자신을 “검찰 조직을 보호하기 위해 임명된 특임검사의 희생양”이라고 주장하며 재심을 청구할 계획이다. 김 전 검사는 시사저널과의 옥중 단독 인터뷰를 통해 “검사가 경찰에서 조사받는 선례를 남기지 않고 검찰 조직을 보호하기 위해 특임검사를 임명하고, 국민적 비난을 조금이라도 모면하기 위해 온갖 불법·부당한 행위를 벌여 (나에게) 중형을 선고했다”면서 “검찰이 현직 차장검사급이었던 나에게도 수사권과 공소권을 자의적으로 행사해 인생을 파멸시키는데, 일반 국민들에게는 그동안 얼마나 불법·부당한 검찰 권력이 행사됐겠느냐”고 주장했다.

 

그는 또 “내가 조희팔 측으로부터 2억여원을 받은 2008년 당시 직속상관이었던 김수남 검찰총장(당시 서울중앙지검 3차장검사)에게 ‘내연녀가 2억원을 내놓으라고 협박하고 있다’면서 사의를 표명했지만, 김수남 당시 3차장이 ‘돈 구해서 막고 사태를 수습하라’고 종용해 강태용(조희팔 측근)에게 2억원을 빌렸다”고 밝혔다. 

 

 


 

김광준 前 검사 옥중 편지

 

저는 본의 아니게 친정 격인 검찰에 누를 끼치고 국민 여러분들에게 심려를 끼쳐 드린 것에 대해 지난 3년8개월의 세월 동안 반성하고 후회하면서 지냈습니다. 제가 공직에 있으면서, 또 다른 사람의 범죄를 단죄하는 자리에 있으면서 부적절한 문제로 이에 대해 책임지고 공직에서 물러나야 함에도, 여러 가지 사유로 금전으로 무마하려다가 공무원으로서는 과다하다고 생각될 정도의 금전 차용을 하게 되는 등 부적절한 처신을 한 점 등에 대해 뼈저린 반성을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징역 7년형이라는 살인자에 버금가는 중형을 선고받고도 운명이려니 체념하면서 거의 4년 가까이 구금생활을 묵묵히 감수해 왔습니다. 그러나 저의 부적절한 처신에 비해서는 너무 가혹한 처벌이었고 그로 인해 저는 모든 것을 잃었습니다. (중략)

여러 가지 억울한 점이 많았고 검찰의 불법·부당한 수사와 기소·공소 유지 활동, 법원의 무성의한 재판, 피고인의 변소를 확인하기 위해 전혀 노력하지 않은 태도 등에 대해서 세상에 알려 다시는 저와 같은 사람이 나오지 않도록 해야겠다는 생각을 하기도 했지만 10억 뇌물수수 검사로 낙인찍힌 저의 목소리에 귀 기울여 줄 사람 및 언론도 없었고, 확정 판결을 받아 수형 생활 중인 제가 이를 세상에 알릴 방법도 없었습니다.(중략)

 

경찰에서 저를 수사해야 한다고 주장하자 한상대 검찰총장은 검사가 경찰에서 조사받는 선례를 남기지 않고 조직을 보호하기 위해 특임검사를 임명하고 검사 13명을 차출해 저에 대해 먼지털이식 전방위 수사를 해 저를 반드시 구속 수사해 중형을 받게 하라고 지시해 검찰이 온갖 불법·부당한 행위를 하게 된 계기를 만들었습니다.(중략)

 

2008년 4월 저는 협박도 있었지만 수신을 하지 못한 부도덕한 자가 더 이상 공직을 계속하는 것은 잘못된 것이라 생각해 직속상관인 김수남 3차장검사(현 검찰총장)에게 사의를 표했으나 적극 만류하면서 어떻게든 돈을 구해서 해결하고 계속 일을 하라고 해서 친구들을 통해서 강태용(조희팔 측근)에게 돈을 빌렸던 것인데, 2012년 11월 특임검사 수사 당시 강태용에게 돈을 차용할 이유가 없지 않느냐는 검사의 추궁에 김수남 총장에게 그 사정을 다 말하고 사의를 표했다고 하니 검사가 확인한 후 총장이 그러한 일이 없었다고 하더라고 전했습니다. 그때 총장이 제가 사의를 표한 사실만 밝혀 주었더라도 강태용 부분은 기소되지 못할 것입니다.(중략)

 

제가 언론을 통해서 이러한 사실을 밝히는 것은 저의 억울함을 호소해 진실을 밝히고자 함에 있지만, 한편으로는 현직 차장검사급이었던 저에게도 이와 같이 검찰이 수사권과 공소권을 자의적으로 행사해 인생을 파멸시키는데 일반 국민들에게는 그동안 얼마나 불법·부당한 검찰 권력이 행사됐을 것인지 되돌아보고 반성하며 그 방지책을 마련해야 하지 않나 하는 충정에서입니다. 

 

지금 진경준 전 검사장이 구속됐는데 일부 언론에서는 진경준의 뇌물수수 인정 여부에 대해 저에 대한 판결에서 힌트를 얻어 진 검사장을 구속했다고 보도하고 있는 것을 봤는데 그 누더기 판결문을 토대로 했다니 한심하기도 하고 또 무리한 이론 구성으로 검찰이 또 위기를 벗어나려고 안간힘을 쓰는구나 라는 생각이 들어 이러한 얘기를 하게 된 것이니 주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