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정희 기념사업 탓에 불똥 튄 정치인들
  • 조유빈 기자 (you@sisapress.com)
  • 승인 2016.11.09 17:2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낙연 전남지사 참여 철회…유정복 인천시장 등 사임 촉구 시위 열려

‘국정농단’ 파문 와중에도 출범한 ‘박정희 대통령 기념사업 추진위원회(추진위)’. 추진위는 11월2일 서울 종로구 세종문화회관에서 출범식을 열어 박정희 전 대통령의 동상을 건립하기 위한 동상건립추진위를 구성할 것과 박정희대통령기념재단을 기부처로 한 범국민 모금운동을 펼칠 것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박정희 대통령 기념사업 추진 계획을 백지화하거나 축소해야 한다는 여론과 함께 예산낭비 논란이 일면서, 추진위에 참여하고 있는 정치인들의 행보가 주목되고 있다.

 

추진위 위원장은 정홍원 전 국무총리가 맡았다. 김관용 경북지사와 유정복 인천시장, 이낙연 전남지사가 좌승희 재단 이사장과 함께 부위원장을 맡았다. 전두환·노태우·이명박 전 대통령과 김종필 전 총리, 박관용·박희태 전 국회의장 등이 고문으로 위촉됐다. 출범식에는 김기춘 전 청와대 비서실장과 손병두 호암재단 이사장 등 친박계로 분류되는 인사들이 참석했다. 

 

한광옥 신임 청와대 대통령비서실장도 추진위 출범식에 참여해 축사를 했다. 한 실장은 “박정희 대통령께서는 우리나라 산업화에 기념비적 이정표를 세우신 분”이라며 “지금 우리나라가 대내외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현실에서 박정희 대통령의 치적과 국가경영철학을 돌아보고 다음 세대들이 배울 수 있도록 기념사업을 추진하는 일은 매우 중요하고도 의미 있는 일”이라고 언급했다. 또 “박근혜 대통령께서도 새로운 대한민국의 가치를 도출하기 위해 국민대통합위원회를 설립했다”며 국민대통합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추진위에 위원장에 정홍원 전 국무총리…MB도 고문으로 참여

 

최근 부위원장을 맡은 이낙연 전남지사가 자신의 추진위 참여 방침을 철회하면서, 다른 지방자치단체들에도 철회와 사퇴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이 지사는 정홍원 위원장에게 내용증명을 발송해 “추진위가 광화문광장에 박정희 대통령 동상을 건립하는 방안을 명확히 취소하지 않으므로 부위원장에서 사퇴한다”고 밝혔다.

 

이 지사는 11월3일 자신의 SNS에 올린 글을 통해 “광화문 광장에 박 전 대통령 동상을 세우려 하는 탄생 100돌 기념사업 추진위원회에 참여하지 않겠다고 정홍원 추진위원장에게 전화와 문자로 알렸다”고 언급했다. 또 “2014년 이후 전남·경북 상생협력을 통해 국민통합에 기여하려고 노력해왔고, 그 연장선상에서 4개월 전 추진위 부위원장 가운데 한 자리에 제 이름을 올리자는데 동의했으나 동상 건립 같은 과도한 우상화에는 동의할 수 없다”고 말했다.

 

이 지사에 따르면 부위원장을 함께 맡고 있는 김관용 경북지사도 광화문 동상 건립에 반대하고 있다. 이 지사는 “4개월 전 저에게 동참을 요청했던 김관용 경북지사도 광화문 동상 건립에 반대한다고 말했다”면서 “그런 잘못된 사업계획은 추진위와 별도의 박정희기념사업재단이 마련해 지난 2일 추진위 출범식에 보고한 것으로 파악됐다”고 말했다. 박 전 대통령 동상을 광화문 광장에 건립하겠다는 내용이 발표된 이후 논란이 일자 이 지사는 출범식에 참여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추진위 부위원장을 맡고 있는 유정복 인천시장에 대한 비판도 이어지고 있다. 야권은 11월3일 일제히 논평을 내고 유 시장을 일제히 비난했다. 더불어민주당 인천시당은 “박정희 대통령의 딸인 박근혜 대통령이 국정농단 게이트로 국민들의 퇴진 요구에 직면한 상황에서 왜 부위원장을 맡게 됐는지 해명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더민주 인천시당은 “추진위에 속한 인사들이 대부분 ‘친박’ 실세들로 구성됐다는 것을 보더라도 추진위가 시도한 ‘박정희 동상 건립’은 박근혜 대통령을 지키기 위한 ‘박근혜 산성쌓기’라는 의심을 지울 수 없다”며 유 시장의 해명을 요구했다. 

 

국민의당 인천시당은 “지금부터라도 시정에 전념해야 한다”고 비판했다. 부위원장 사임을 촉구하는 1인 시위도 열렸다. 노동당 인천시당은 11월7일 “유정복 시장은 박정희 탄생 100주년 기념사업회 부위원장 직을 즉시 사임하라”는 1인 시위를 인천시청 앞에서 벌였다. 유 시장은 아직 추진위에 대한 공식적인 입장을 밝히지 않고 있다.

 

박정희 대통령 기념사업에 대한 논란이 계속되면서 정치인 이외에 고문이나 자문위원으로 추진위에 참여한 인사에 대한 반발도 시작됐다. 서울대학교 총학생회는 11월7일 '총장님, 제 눈을 의심했습니다'라는 규탄문을 내고 추진위 자문위원 명단에 오른 성낙인 서울대 총장을 규탄했다. 총학은 "온 국민이 민주주의 후퇴에 대한 분노를 표출하고 있지만 기념사업 추진위원회는 독재자의 삶을 미화하고 신격화해 국민의 목소리에 반하는 행태를 보이고 있다"며 "민주주의 정신을 훼손하는 이 사업에 성 총장은 자문위원으로 참여했다. 헌법학자이자 교육자인 성 총장이 기념사업 자문위원으로 참여한다는 것에 우리는 경악을 금치 못했다"고 비판했다. ​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