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day] 누가 돼도 박근혜 정부와 동거할 수밖에...
  • 김회권 기자 (khg@sisajournal.com)
  • 승인 2017.05.08 09:3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월8일, 오늘의 ‘19대 장미대선 레이스’

너무나 많은 뉴스가 쏟아지는 요즘입니다. 박 전 대통령이 파면되고, 19대 장미대선이 코앞으로 다가오면서 관련 뉴스 역시 봇물 터지듯 쏟아지고 있습니다. 기자들도 쫓아가기 벅찰 정도입니다. 아마 독자 여러분은 더할 것 같습니다. 그래서 뉴스 홍수 시대, 매일 19대 장미대선 레이스 관련 뉴스를 정리해드립니다. 

 

왼쪽부터​ 문재인(더불어민주당), 홍준표(자유한국당), 유승민(바른정당), 심상정(정의당), 안철수(국민의당) 대통령 후보 ⓒ 국회사진취재단

한국일보 : 누가 돼도 ‘朴정부와 동거’ 초유의 시험대

 

새 대통령은 당선과 동시에 국정을 운영해야 합니다.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에 따른 사상 초유의 보궐 선거여서, 과도기 없이 바로 정권을 인수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이로 인해 박근혜 정부의 각료들도 상당수 그대로 유지될 수밖에 없습니다. 누가 대통령에 당선되더라도 박근혜 정부와 동거가 불가피한 셈입니다. 그래서 신ㆍ구 정부의 동거 기간을 최소화하지 않으면 심각한 혼란에 빠질 수 있다는 우려가 적지 않습니다. 이때문에 주요 대선 후보 캠프는 이에 대비해 정권 인수 시나리오를 개별적으로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습니다. 

국민일보 : 한광옥 비서실장 등 靑 참모진 일괄 사표

 

새 정부가 들어서면 아마도 청와대 참모 인선이 가장 먼저 실시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청문회가 필요 없기 때문입니다. 한광옥 대통령 비서실장을 비롯한 청와대 참모들은 최근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에게 사표를 제출했습니다. 새 대통령 취임과 맞춘 사표인데요, 한 실장은 청와대 비서실 업무 인수인계차 새 대통령 당선인이 확정되는 10일까지 출근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경향신문 : [2017 시민의 선택] 1107만표, 9일 오후 8시까지는 봉인!

 

19대 대선에서 전체 유권자 4명 가운데 1명이 참여한 사전투표는 5월9일 당일 선거 이후 개표 때까지 어떻게 관리될까요. 전국 3507곳에서 실시된 사전투표는 관내 선거인과 관외 선거인의 투표로 분리 진행됐습니다. 주소지가 아닌 사전투표소에서 투표한 유권자들은 투표용지와 회송용 봉투를 받아 투표했고 투표 마감 이후 사전투표 참관인의 참관 아래 관할 우체국에 인계돼 해당 구·시·군 선관위로 발송됐습니다.

 

봉투 없이 투표용지를 집어 넣는 관내 사전투표함은 참관인이 지켜보는 가운데 자물쇠로 투표함을 봉쇄하고 특수 제작된 스티커를 붙여 봉인됩니다. 봉쇄·봉인을 마친 관내 투표함은 참관인과 경찰 공무원이 동반하고 해당 시·군·구 선관위 사무실로 이송되는데 개표 때까지 선거함이 보관될 시·군·구 선관위 사무실에는 폐쇄회로(CC)TV가 설치되고 인가된 사람만 안면인식을 통해 출입할 수 있습니다. 열선·자석감지기 등 방범시스템이 가동되며 중앙선관위 선거종합상황실에선 250여개 지역선관위에서 보내오는 CCTV 화면을 24시간 모니터링합니다.

경향신문 : [2017 시민의 선택] 사전투표 26%, 출구조사 최대 변수로

 

이런 엄청난 사전투표. 대선 당일 출구조사의 가장 큰 변수는 아무래도 사전투표가 될 것 같습니다. 이미 투표를 마친 1107만명이 출구조사 대상에서 제외되기 때문이죠. 물론 보정을 거치며 오차범위를 최대한 줄이기 위해 노력하겠지만 모집단도 다르고 추정 규모가 커진 데다 후보자 수도 많아 예전보다 오차범위가 커질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옵니다. 

세계일보 : [이슈플러스] '적통 전쟁'… PK·충청 줄고 TK·호남 늘었다

 

후보들의 동선만 봐도 정치적 함의를 찾아낼 수 있는 법입니다. 이번 19대 대선 후보들의 동선은 지난 18대와 좀 다르다는 게 세계일보의 분석인데요. 지난달 17일부터 7일까지 주요 5당 대선후보들의 유세지역을 분석한 결과, 이번 대선후보들은 지난번에 비해 보수·진보 진영의 텃밭인 TK(대구·경북)와 호남을 상대적으로 더 많이 방문한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5년 전 대선후보들이 충청·PK(부산·울산·경남)를 자주 찾았던 것과는 대비되는 모양새입니다. 세계일보는 “박근혜 전 대통령의 국정농단 사태로 보수정당의 입지가 약화되면서 TK 보수 표심을 둘러싼 대선후보 간의 경쟁이 치열해진 데다 호남에선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이 ‘호남 적통 경쟁’을 펼치면서 TK와 호남이 최대 격전지가 됐기 때문으로 분석된다”고 전했습니다.

경향신문 : [2017 시민의 선택] 숨 가쁘게 달려온 대장정…‘마침표’ 어디서 찍나

 

자 이런 동선의 끝에 도달한 후보들의 마지막 유세 장소는 광화문, 대한문, 대전, 명동, 신촌입니다. 19대 대통령 선거 공식 선거운동 종료를 앞둔 마지막 유세 장소는 정치적 메시지를 던질 수 있는 중요한 곳입니다. 문재인 후보는 서울 광화문광장을, 홍준표 후보는 서울 중구 대한문 앞을,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는 대전을, 유승민 후보는 서울 명동거리를, 심상정 후보는 서울 신촌거리를 택했습니다. 그들이 이 장소를 선택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조선일보 : 35% 달한다는 보수표… 한쪽으로 몰릴까, 세대별로 갈릴까

 

세계일보의 분석대로 후보들은 갈 곳 잃은 보수표를 중요하게 여겼습니다. 보수표의 향방을 두고 홍준표 후보도, 안철수 후보도, 유승민 후보도 자신 쪽으로 모이고 있다고 말합니다. 반면 전문가들은 “지난 주말까지는 대체로 기존 보수표가 세대별로 60대 이상은 홍 후보, 40~50대는 안 후보, 20~30대는 유 후보 쪽으로 이동하는 경향이 있고, 지역별로는 영남은 홍 후보, 수도권 등 기타 지역은 안·유 후보 쪽으로 움직이는 조짐이 보인다”고 전했습니다. 결국 ‘기존 보수표’가 어느 한 쪽으로 쏠리는 현상이 대대적으로 나타나고 있지는 않은 것으로 보인다는 분석입니다. 

한겨레신문 : 투표율·세대 대결 마지막 변수…‘60대 이상’ 누굴 향하나

 

보수표와 맥락을 같이 하는 게 60대 이상의 표심입니다. 특히 안철수 후보에게 쏠려 있던 60대 이상 노년층의 표심이 급격하게 홍준표 후보로 이동하고 있어 투표장에서의 ‘세대 전쟁’ 양상이 되살아날지 주목되고 있습니다. 최근 여론조사들에서 세대별로 후보 지지가 갈리는 경향은 뚜렷한데요. 20~40대는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후보가, 60대 이상은 홍준표 자유한국당 후보가 1위를 달리고, ‘캐스팅보터’로 불리는 50대는 문재인 후보와 안철수 국민의당 후보로 나뉜 모습입니다. 지난 대선 때와 비교하면 50대 이상은 전체적으로 늘어난 반면, 40대 이하는 줄어들었기 때문에 높은 연령층의 투표율과 지지 방향이 의외로 변수가 될 수 있습니다.

세계일보 : [단독] '말잔치 공약'…사회분야 절반 실행 불확실

 

한국정치학회가 공약 관련 분석을 발표했는데, 새겨볼 필요가 있습니다. 주요 5당 대선후보들이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제출한 ‘10대 공약’과 일반에 공개한 ‘정책공약집’의 정책공약을 △정치 △외교·안보·통일 △경제·복지 △사회·여성·문화·교육 4개 분야로 나눠 분석했더니 구체적으로 기술하지 않고 모호하게 표현하거나 정확한 수치나 비율을 제시하지 않은 것으로 분석됐습니다. 특히 사회·여성·문화·교육 분야의 경우 다섯 후보의 공약 중 무려 49.2%가 실행가능성이 불명확한 공약으로 평가됐습니다.

국민일보 : 홍준표, 친박 징계해제·탈당파 복당 강행… 거센 논란

 

연휴동안 홍준표 자유한국당 후보는 바른정당 탈당파들의 일괄 복당과 친박(친박근혜) 핵심 인사들의 징계 해제를 단행했습니다. 바른정당 탈당파 13명과 무소속 정갑윤 의원 등 국회의원 14명을 비롯해 총 56명의 입당을 허용했고 당원권이 정지됐던 친박계 서청원 최경환 윤상현 의원과 이완구 전 총리 등 7명의 징계도 모두 해제됐습니다. 추격의 발판을 마련하기 위한 ‘보수 대통합’ 차원에서 취한 조치입니다. 그런데 이게 시끄러울 수도 있습니다. 절차를 무시한 복당과 징계 해제라는 비판이 높아 대선 이후 당내 후폭풍이 우려됩니다.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