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day] 침묵하는 안철수, 이유미 증거조작 파문에 입 여나
  • 이석 기자 (ls@sisajournal.com)
  • 승인 2017.06.30 10:4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6월30일, 오늘의 ‘문재인 시대’

 

너무나 많은 뉴스가 쏟아지는 요즘입니다. 박 전 대통령이 파면되고, 19대 장미대선이 마무리됐고, 문재인 대통령이 당선됐습니다. 새로운 정부, 그리고 복잡한 정치권과 관련해 쏟아지는 뉴스를 정리해 드립니다.

 

국민의당 안철수 전 대표가 5월26일 대전시당사에서 열린 선대위원과의 간담회에 참석하고 있다. ⓒ 사진=연합뉴스

 

국민일보 : 트럼프 4초 간 점잖게 악수하며 “문 대통령 존경”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29일(현지시간) 백악관에서 문재인 대통령을 만나 반갑게 악수를 한 뒤 “문 대통령과 한국 국민을 매우 존경한다”고 말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악수로 외국 정상을 자주 골탕먹였지만, 문 대통령과는 돌출행동 없이 점잖게 악수를 했습니다. 악수시간도 보통 때와 마찬가지로 4초 간만 이어졌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문 대통령에게 “한국에서 대선이 치러질 때 문 대통령의 당선을 예상했다”면서 “거듭 당선을 축하한다”고 말했습니다.

매일경제 : 訪美경제인단 40조 ‘선물보따리’

 

재계에서도 문 대통령의 방미에 맞춰 대규모 선물 보따리를 풀어놨습니다. 이날 삼성전자의 미국 공장 설립 계약 체결을 비롯해 SK그룹과 두산그룹 등도 미국 기업과 양해각서(MOU) 등을 쏟아냈습니다. 대한상공회의소에 따르면 문 대통령 방미에 맞춰 미국을 찾은 경제인단 52개 기업이 밝힌 향후 5년간 투자·구매 금액은 총 352억달러(약 40조1500억원)에 달합니다. 연평균 70억달러 수준입니다. 

중앙일보 : 문 대통령 도착한 날, 미 하원 “사드와 미군 철수 중 택하라”

 

문재인 대통령이 미국을 찾은 28일(한국시간) 미국 하원에서 “한국은 고고도미사일방어(THAADㆍ사드) 체계와 주한미군 중 선택하라”는 극단적 요구가 등장했습니다. 이날 열린 하원 외교위원회 회의에서 공화당의 스티브 섀벗 의원은 “문 대통령의 첫 조치 중 하나는 사드 배치를 늦춘 것으로 이는 큰 실수라고 생각한다”며 “우리 군대를 위험에 처하게 했다”고 비판했습니다. 섀벗 의원은 “트럼프 대통령도 최근 우리 군대가 거기에서 안전하지 않다고 느낀다고 말했다”고도 발언했습니다.

뉴스1 : ‘문준용 특혜입사 조작 의혹’ 이유미 구속…檢 칼날 어디로

 

문재인 대통령 아들 준용씨의 특혜입사 조작 의혹 혐의를 받는 국민의당 당원 이유미씨가 구속되면서 ‘수사대상 확대’ 의지를 피력한 검찰의 칼날이 어디로 향할지 관심이 모아집니다. 서울남부지법 박성인 영장전담 부장판사는 29일 오후 7시50분 “사안이 중대하여 도주할 우려가 있다”며 이씨에 대한 구속영장을 발부했습니다. 영장실질심사를 시작한지 8시간 30분 만입니다. 이에 따라 남부지검 구치감에서 대기하던 이씨는 서울 구로구 남부구치소에 수감돼 검찰 조사를 받게 됩니다. 

YTN : ‘제보 조작’ 安 최측근 소속 로펌이 변호

 

국민의당 제보 조작사건으로 검찰 조사를 받는 당원 이유미 씨가, 안철수 전 국민의당 대표 최측근의 소개로 같은 법률사무소의 송강 변호사를 선임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송 변호사는 안 전 대표의 정책비서 출신으로 지난 대선 기간 안철수 전 대표가 타는, 이른바 ‘당 1호차’에 함께 동승해 안 전 대표를 밀착 수행한 인물입니다. 이 씨가 선임한 변호사의 아내 역시 안철수 전 대표가 대주주로 있는 안랩 출신으로 안 전 대표의 의원실에서 비서로 일했던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노컷뉴스 : 안철수 책임론 분출에도 오랜 침묵…당 내부 ‘부글부글’

 

국민의당 대선후보였던 안철수 전 대표가 당 제보 조작 사건과 관련해 오랜 침묵을 하고 있습니다. 조작사건이 발생한 지 나흘이 지나도록 안 전 대표가 어떤 입장표명도 하지 않으면서 당 안팎에서 책임론도 역으로 거세지고 있습니다. 지난해 6월 총선 홍보비 리베이트 사건 때 당 대표직을 내려놓았던 안 전 대표는 이번 조작 사건에 대해서는 함구했습니다. 관계자들의 말을 종합해보면 안 전 대표는 박주선 비상대책위원장의 대국민 사과가 있었던 26일 당일 상황을 보고 받고 여러 의원 및 참모들과 후속 대응 방안을 상의했습니다. 

연합뉴스 : 안철수, 이르면 내일 ‘제보조작’ 파문 입장 표명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가 ‘문준용 의혹제보 조작’ 파문과 관련, 이르면 30일 입장을 내놓을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국민의당의 한 관계자는 29일 “안 전 대표가 조만간 입장표명을 할 것 같다. 못박기는 어렵지만, 이르면 내일 할 수도 있다”고 말했습니다. 안 전 대표는 국민의당이 대선 투표일 나흘 전인 지난 5월5일 공개했던 문재인 대통령의 아들 준용씨의 특혜취업 의혹 증언이 허위였다는 사실을 지난 25일 당 관계자들로부터 보고받았지만, 아직까지 입을 열지 않고 있습니다. 

서울신문 : 내년까진 증세 없다

 

문재인 정부가 적어도 내년까지는 각종 세금 인상을 전면 유보하기로 했습니다. 고소득자와 대기업이 타깃인 소득세와 법인세 인상 역시 내년 6·13 지방선거 이후로 늦춰집니다. 경유세 인상 문제 역시 올해 하반기 출범하는 ‘조세·재정개혁특별위원회’(가칭)에서 다뤄질 예정입니다. 다만 공약 이행을 위해 5년 동안 178조원이 필요한 만큼 2019년 이후 증세는 불가피해 보입니다. 

세계일보 : 왜곡된 세제 정상화…문재인정부 ‘부자증세’ 공식화

 

문재인 정부가 29일 대기업과 대주주, 고소득자, 자산소득자에 대한 과세를 강화하는 ‘부자증세’ 방침을 공식화했습니다. 또 중산·서민층에 대한 세제 지원은 지속적으로 확대키로 했습니다. 이명박·박근혜정부의 ‘부자감세’ 정책으로 왜곡된 세제를 정상화하겠다는 문 대통령의 공약 이행 의지를 적극 반영한 것입니다. 법인세율이나 경유세 인상과 같이 사회적 이해관계가 복잡하게 얽힌 사안은 전문가와 각계각층 대표 인사로 구성되는 ‘조세·재정개혁특별위원회(가칭)’를 설치해 내년 이후 추진 여부를 결정합니다. 

조선일보 : 그땐 그랬다는 김상곤…野 “다른 사람들은 그렇게 논문 안썼다”

 

29일 열린 김상곤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후보자의 국회 인사청문회에서 야당 의원들은 “송자, 김병준, 김명수 등 역대 교육부 장관 후보자들 가운데 논문 표절 논란에 휘말린 경우 예외 없이 낙마했다”면서 김 후보자를 압박했습니다. 반면 여당 의원들은 “표절이라 단정하지 말라”고 맞섰습니다. 일본 문헌을 그대로 번역해 옮겨놓고도 인용 표시를 하지 않은 김상곤 후보자의 서울대 경영학과 석사(1982년), 박사(1992년) 학위논문이 집중적으로 거론됐습니다.

경향신문 : 야당의 송 후보자 공세 자료 불법 유출된 군사기밀 문건

 

송영무 국방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야당 의원들의 의혹 제기와 관련해 군사기밀 문건이 외부에 유출된 것으로 파악하고 군 사정기관이 수사 중입니다. 수사 대상에는 전·현직 장성 등이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군 고위 관계자는 28일 “야당 의원들이 송 후보자 공격에 사용한 문건들 상당 부분이 군사기밀”이라며 “군 사정기관은 기밀이 외부에 유출된 사건을 심각한 공직기강 문란 행위로 간주하고 엄현성 해군참모총장 재가를 받아 수사 중”이라고 밝혔습니다.

오마이뉴스 : 장시호 만난 우병우 “저 아세요?”

 

‘비선실세’ 최순실씨의 조카 장시호씨가 법정에 출석해 최씨가 청와대 민정수석실과 긴밀하게 소통한 정황을 증언했습니다. 국정농단 묵인 등의 혐의로 불구속기소된 우병우씨가 민정수석으로 재직할 당시 이야기입니다. 29일 오후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33부(이영훈 부장판사) 심리로 열린 우 전 수석의 2차 공판에 증인으로 출석한 장씨는 먼저 “최순실씨가 평소 다수 인물을 대통령에게 추천했고, 민정수석실이 작성한 인사검증 자료를 받았다”고 말했습니다.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