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 TOON] 朴에게 책임 돌린 측근들 “문고리 권력 아니랄까봐”
  • 일러스트 이공명·글 이석 기자 (ls@sisajournal.com)
  • 승인 2017.11.09 10:59
  • 호수 146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일러스트 이공명

 

朴의 남자들이 변했습니다. 박근혜 전 대통령의 최측근들이 이구동성으로 대통령에게 책임을 떠넘기고 있습니다. 옥중에 있는 주군은 안중에도 없는 모양새입니다. 박근혜 전 대통령 때문에 정계에 입문했고, 20년 가까이 주군을 모신 최측근들이지만, 코너에 몰리자 “대통령이 시켰다”며 발을 뺐습니다. 

 

‘문고리 3인방’으로 불리는 이재만·안봉근 전 청와대 비서관과 정호성 전 비서관이 대표적입니다. 최근 검찰에 구속된 이들은 “박 전 대통령의 지시로 국정원 돈 40억원을 받았다. 실질적인 관리 주체 역시 대통령”이라고 진술했습니다. 박근혜정부 첫 국가정보원장인 남재준 전 원장은 9일 검찰에 출석해 “박 전 대통령이 요청으로 국정원 특수활동비를 보냈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심지어 지난 정부 청와대의 실세였던 안종범 전 정책조정수석과 우병우 전 민정수석 등도 법정에서 “대통령의 지시를 받았다”고 말한 바 있습니다. ​지난 정부에서 호가호위했던 ​박 전 대통령의 최측근들이 옥중에 있는 박 전 대통령을 벼랑 끝으로 내몰고 있는 것입니다.  

 

때문에 국가정보원의 특수활동비 청와대 상납 사건을 수사 중인 검찰 수사도 가속도가 붙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사정기관의 한 관계자는 “측근들조차 국정원에서 받은 돈의 실제 수령자로 박 전 대통령을 지목하고 있다”며 “실체 규명을 위해서라도 박 전 대통령을 조사하는 것이 불가피하게 됐다”고 말했습니다. 

 

박 전 대통령의 조사는 출석보다 구치소 방문 형태가 유력하게 점쳐지고 있습니다. 과거 반란수괴·뇌물수수 등의 혐의로 구속된 전두환·노태우씨도 구치소나 교도소에서 방문 조사를 받은 바 있습니다. 서울중앙지검 특수3부는 조만간 박 전 대통령이 수감된 서울구치소를 방문해 조사하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