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브리핑] 진주시, '관급공사 임급체불 신고센터' 운영
  • 경남 = 박종운·문경보 기자 (sisa515@sisajournal.com)
  • 승인 2018.02.08 11:2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창녕, 103억 투입한 군립수영장 건립 '순조'

경남 진주시는 2월6일부터 설 명절 이전까지 '계약대금 집중 집행기간'으로 정하고 관내 공사현장과 관련된 준공금, 기성금 및 노무비 등을 조기에 집행한다. 또 현재 진행중인 공사현장에 대해서는 공사현장별로 근로자의 체불임금이 발생하지 않도록 공사감독이 직접 점검·감독할 계획이다.

노무비의 경우 공사계약업체와 합의해 현장 근로자 임금과 하도급업체 대금을 원청업체의 별도계좌를 통해 지급하고, 원청근로자와 하도급 노무비 지급내역을 직접 확인하는 방법으로 체불을 방지하고 있다고 진주시는 설명했다. 특히 건설기계 대여대금의 경우 건설산업기본법에 따라 1건의 대여계약금액이 200만원 이상인 경우에는 반드시 건설기계대여대금 지급보증서 발급과 건설기계 임대차 등에 관한 계약서 작성을 의무화 하고 있다.

 

이를 위반 시 300만원 이하의 과태료를 부과하도록 돼 있어 시에서는 계약 시 이런 내용을 업체에 상세하게 안내하고 확인해 관급공사 임금체불 제로화에 앞장서고 있다. 시 관계자는 "설 명절 기간 서민생활 안정과 직결되는 임금체불이 발생하지 않도록 사업장 지도감독을 철저히 해 근로자들이 포근한 설 명절을 보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  ​

 

진주시청 청사 ⓒ 진주시 제공

 

◇ 오태완·조규일, 진주시장 출마 선언 및 공약 발표 


자유한국당 오태완 진주시장후보는 지난 2월7일 '선택! 오태완'을 강조하며 진주시청 브리핑 룸에서 진주미래 50년을 이어갈 5대 미래전략사업을 발표했다. 이날 오 후보는 "기업유치에 사활을 걸겠다"며 "각종 규제를 획기적으로 완화해 기업하기 좋은 환경기반 마련에 총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오 후보의 미래전략 사업은 ▲최첨단 기업유치 ▲일자리창출 공동협약 통해 지역민 50% 채용 ▲'미래산업 기업지원센터' 설립 ▲드론산업과 나노산업, 첨단제조업 등 적극 유치 ▲전통문화특화도시, 살아 숨 쉬는 진주 1000만 관광시대 등이다. 

 

조규일 전 경남도 서부 부지사도 지난 2월6일 진주시청 프레스 센터에서 진주시민 여러분 앞에서 진주시장 출마를 선언했다. 이날 조 전 부지사는 "입춘이 지나면 봄기운이 느껴진다"고 운을뗀 뒤 "시민 여러분들께서 저 조규일에게 힘을 모아 주신다면 제가 사명감을 가지고 이러한 일을 하겠다. 오직 진주의 희망찬 미래, 진주시민의 밝은 삶을 위해 앞장서서 나아가겠다"고 약속했다. 

2017년 열린 진주유등 축제 모습. ⓒ 진주시 제공



◇ 진주유등, 평창 동계올림픽 빛낸다


진주시와 진주문화예술재단은 2018 평창대회의 주 무대인 평창 올림픽플라자(강원도 평창군 대관령면 소재)와 관동하키센터(강원도 강릉시 소재) 등 2개소에서 7세트 30기의 유등을 전시한다고 밝혔다.

전통문화관에는 진주 유등 안내판을 비롯해 소타는 아이들, 소나무 등 전통문화관 내 2세트 7기가 전시된다. 관동하키센터에는 민화 등, 썰매타기 등, 학 등, 소 달구지 등 5세트 23기의 유등이 전시된다. 

 

 

◇ 창녕군, 군립수영장 건립 '순조'…사업비 103억 투입

 

경남 창녕군은 맞춤형 생활체육 수요 충족과 수영인구 저변 확대를 위해 건립하고 있는 군립수영장 공사가 현재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고 2월9일 밝혔다. 창녕읍 퇴천리 창녕공설운동장 주차장 부지에 건립 중인 지상 2층, 지하 1층(건축 연면적 2871㎡)의 수영장은 3월 준공될 예정이다. 

 

창녕군은 총 사업비 103억5000만원을 들여 성인 수영풀 25m 6레인과 헬스장·다목적실 등 주 시설과 탈의실·​샤워실 등 부대시설을 갖춘다. 특히 어린이들을 위한 유아풀을 비롯해 수영 후 체온을 유지할 수 있는 체온장까지 운영해 군민들에게 최상의 체육복지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군 관계자는 "군민들의 체력증진과 여가 활용을 위한 체육문화 공간을 확보해 지역주민들의 건강과 삶의 질 향상에 최선을 다하겠다"면서 "특히 수영장 개장은 많은 군민들의 숙원사업으로 그동안 수영장이 없어 타 지역 수영장을 이용하는 불편함이 해소되고, 큰 비용 부담 없이 이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