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 부인’ 김윤옥 여사도 검찰 소환조사 불가피할 듯
  • 공성윤 기자 (niceball@sisajournal.com)
  • 승인 2018.03.18 15:3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탈하다’던 김윤옥 여사, 4억 횡령 의혹 중심에 서

 

소탈하고 서민적이다.” 이명박 전 대통령이 2007년 대선후보로 나섰을 때, 부인 김윤옥 여사에 대한 언론의 반응은 이와 같았다. 그러나 지금은 이런 반응과 거리가 먼 의혹에 휩싸였다. 수억원 상당의 금품을 받았다는 정황이 드러났기 때문이다.

 

김윤옥 여사는 이 전 대통령이 서울시장 선거에 나섰을 때부터 적극적인 내조로 유명세를 탔다. 그때 김 여사는 아침 7시부터 밤 9시까지 전철역과 재래시장 등을 누볐다고 한다. 내조는 대선 때도 이어졌다. 200712월 태안 원유유출 사고가 있었을 땐 후보자 부인 중 가장 먼저 현장을 찾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당시 김 여사는 언론에 소외된 곳들을 방문하려 한다는 말을 남겼다.

 

대선 때 김 여사는 가회동 이야기란 블로그를 통해 소소한 가정사와 요리 비법 등을 공개했다. 이 블로그는 이 전 대통령이 소탈한 이미지를 쌓는 데 일조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또 김 여사는 한 프로그램에서 능숙한 솜씨로 파전을 만드는 모습이 공개돼 뒤집기 부인이란 별명도 얻었다.

 

 

이명박 전 대통령과 부인 김윤옥 여사가 2017년 5월9일 서울 강남구 논현1동 제3투표소를 찾아 선거인 명부 확인을 위해 줄을 서 있다. © 사진=연합뉴스

 

친서민적 행보로 인기 얻은 김 여사의 '반전'

 

하지만 그에 대한 논란은 소탈한 이미지와 딴판이었다. 200710월 국회 국정감사에서 “1000만원이 넘는 에르메스 백을 갖고 다닌다는 의혹이 제기된 것. 심지어 당시 대통합민주신당(더불어민주당의 전신) 김현미 대변인(현 국토교통부 장관)은 문제의 백을 가리키며 “5000만원에서 최고 23000만원에 달한다는 주장까지 내놓았다. 이에 김 여사측은 회갑 때 사위에게 선물 받은 가방이라고 해명했다.

 

명품 여부에 관한 공방은 또 있었다. 200711월 당시 김현미 대변인은 김 여사가 찬 손목시계에 대해 “1500만원짜리 프랭크 뮬러라고 주장했다. 단 해당 제품은 나중에 개성공단에서 만든 국산 시계로 밝혀졌다. 그럼에도 김 여사를 둘러싼 명품 논란은 끊이지 않았다.

 

현재 검찰은 김 여사가 다스 법인카드로 백화점에서 4억원 넘게 물건을 구매했다는 정황을 잡은 것으로 알려졌다. 그 시기는 1990년대 중반부터 2007년까지다. 이 전 대통령이 당선되기 전이자 김 여사가 명품 의혹에 휘말린 때다. 이 전 대통령은 314일 검찰 조사에서 법인카드는 친척들이 돌려가며 쓰던 것이라며 결제 사실은 인정했다.

 


김 여사 쪽 친인척도 논란…검찰 조사 피하기 힘들듯

 

이 외에 김 여사의 동생이자 이 전 대통령의 처남인 고(故) 김재정씨도 의혹에 휩싸였다. 그가 이 전 대통령의 차명재산을 관리했다는 것이다. 김씨가 이 전 대통령으로부터 사들인 부동산이 그 근거가 됐다. 김씨는 2010년 사망하기 전까지 다스의 최대주주이기도 했다. 김 여사는 동생이 받는 의혹에 대해 20077월 한 언론에 재산 일궈서 열심히 산 동생이라며 눈물을 보이기도 했다.

 

20088월엔 김 여사의 사촌언니 김옥희씨가 구속되는 일도 있었다. 18대 총선 비례대표 공천과 관련해 30억원의 돈을 받았다는 혐의다. 이명박 정부가 출범한 지 1년도 안 돼 대통령 친인척이 물의를 빚은 셈이다. 나중에 옥희씨는 대법원에서 징역 3년형이 확정됐다.

 

김 여사의 검찰 소환 가능성에 대해 검찰은 결정된 게 없다며 신중한 입장을 보였다. 하지만 비공개로 소환될 거란 전망이 제기되고 있다. 꼭 사법처리 되지 않더라도 다스 회사돈을 쓴 당사자로 지목된 이상, 검찰 조사망을 피하긴 힘들 것으로 예측된다. 횡령 등 혐의가 적용될 수 있다는 분석도 있다.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