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 핫라인’ 김영록 당선인 “전남, 낙후·소외서 벗어날 기회”
  • 전남 = 정성환 기자 (sisa610@sisajournal.com)
  • 승인 2018.06.14 15:4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선 자치 부활 이후 첫 정통관료 출신 전남도백…文정부 초대 농식품부장관 지내

 

6·13 전남지사 선거에서 더불어민주당 김영록(63) 후보가 77.1%의 득표율로 당선됐다. 민선7기 김영록 전남지사 당선인은 민선 자치 부활 이후 정통 관료출신으로 첫 도백에 오르는 기록을 남기게 됐다. 김 당선인은 중앙·지방 행정을 두루 경험한 정통관료 출신으로 재선 국회의원 경력까지 갖췄다. 특히 김 당선인은 문재인 정부의 첫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을 거친 인물이다. 김 당선인은 억세게 운이 좋은 사람으로 평가를 받는다. 김 당선인은 지난 3월14일 장관직에서 사퇴한지 3개월 만에 큰 어려움 없이 전남도청에 입성하게 됐다. 

 

김영록 전남지사 당선인이 민주당 당내 경선에서 승리한 직후 지지자들의 환호에 답하고 있다.ⓒ김영록 당선인 제공

“청년과 저소득 농어민 대상 ‘전남형 기본소득제도’ 도입”

 

전남지사에 오른 김영록 당선인은 당선 소감을 통해 “내 삶이 바뀌는 전남 행복시대를 만들겠다는 비전과 각오로 혼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문재인 정부 탄생으로 전남은 낙후와 소외에서 벗어날 절호의 기회를 잡았다”며 “전남 발전을 통해 문재인 정부의 성공과 촛불혁명의 완수를 뒷받침하고 ‘전남의 꿈’을 실현하겠다”고 강조했다. 

 

도정 현안과 관련해서는 “일자리 창출에 도정 최우선 순위를 두겠다”​며 “당면 현안인 인구 유출을 막고, 기업유치와 지역 산업 경쟁력을 강화해 좋은 일자리를 만드는 데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약속했다. 이어 “혁신도시 빛가람 에너지 밸리를 차질없이 조성하고 에너지 신산업 관련 기업 1000개를 유치하겠다”며 “지역의 우수한 청년이 역외로 유출되는 것을 막고 전남에서 터를 잡도록 기반을 조성하겠다”고 밝혔다.

 

김 당선인은 또 “미취업 청년과 저소득 농어민을 대상으로 ‘전남형 기본소득제도’ 도입을 추진하겠다”고 했다. 또 고령화와 인구 감소 문제 해결을 위해 “일자리와 사회간접자본(SOC) 확충으로 젊은이가 돌아오는 전남을 만들어나가겠다”고 했다. 김 당선인은 “전남의 섬과 바다 등 자연환경은 문화이자 관광자원”이라며 “대규모 관광객 유치를 목표로 한 전남관광공사를 설립하겠다”고 약속했다. 다도해 섬을 더욱 관광 명소로 만들고 포뮬러 원(F1) 경주장에는 자동차 복합문화공간을 조성할 방침이다.

 

특히 “비정규직과 저임금 근로자의 권익 보호에 힘을 쏟겠다”고 말했다. 김 당선인은 동·서부 권역별로 설치된 ‘전남비정규직노동센터’를 ‘전남노동권익센터로’ 확대 개편하고, ‘비정규직지원센터’를 별도로 설치할 것”이라고 했다. 전남도에는 근로 및 노동 전담부서를 신설한다는 방침이다. 그는 “전남은 대한민국 농업 1번지이자, 수산 1번지”라며 “농수축산업을 맛과 멋, 체험, 관광 등을 함께 하는 종합산업으로 키우겠다”고 말했다. 전남을 ‘세계적인 농수축산 생명산업벨트’로 육성하기 위해 전남농정위원회 설치, Non-GMO 공공급식 식재료 공급기지 조성, 스마트팜 시설원예 기반 구축, 동물복지형 친환경 녹색축산농장 단지 조성 등을 추진키로 했다. 

 

1955년 전남 완도에서 태어나 광주서중·광주일고에 진학했으나 부친의 병환으로 가세가 기울고 대학 입시를 앞두고서는 폐결핵까지 앓기도 했다. 그러나 어려움을 딛고 부단한 노력 끝에 건국대 행정학과에 재학 중이던 1977년 제21회 행정고시에 합격, 공직에 입문했다. 전남도 사무관으로 일하다가 당시 내무부를 거쳐 39세 때인 1994년 강진군수, 이듬해 고향 완도군수에 부임했다. 군수 시절 단 1명 사는 섬마을까지 구석구석을 찾아다니며 관선 마지막 군수로서 소임에 충실했던 것은 잘 알려진 일화다.

 

지난 1997년 IMF외환위기 당시 전남도 경제통상국장으로 부도위기를 맞은 삼호중공업의 조업 정상화를 진두지휘했다. 당시 부도난 대기업 가운데 처음으로 조업을 정상화시켜 종업원 1만명에 이르는 세계 5위의 조선업체로 성장한 지금의 현대삼호중공업이 있게 한 주인공이다.

 

1997년 전남도 자치행정국장으로 재임할 때는 가족계획제도가 시행되던 시절에 저출산 문제의 심각성을 짚어내 전국 최초로 신생아 수당을 도입하기도 했다. 전남도 행정부지사를 맡았던 2006년에는 문화사절단을 이끌고 카리브 해 연안 국가를 순방하는 등 노력으로 2012 여수 세계박람회를 유치하는 데 힘을 보탰다.

 

 

13개월 도정공백 해소 서둘러야…-한전공대 입지 확정 등 난제 산적

 

18∼19대 국회의원 시절에는 농식품위, 농해수위 등에서 활동하면서 농어민 대변에 힘을 쏟았다. 당시 활동은 지난해 문재인 정부 초대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으로 임명되는데 발판이 됐다는 평가가 나온다. 그는 2013년 1월 대선 이후 비상대책위 사무총장, 2014년 원내 수석부대표, 2015년 문재인 당 대표 수석 대변인 등 민주당내 역할을 수행하면서 정치력도 키웠다. 

 

이후 문재인 정부 초대 농식품부 장관을 맡았을 때도 특유의 현장 중심 감각을 발휘했다. 쌀값 회복, 청탁금지법상 농수산물 한도액 상향, 조류 인플루엔자 대응, 무허가 축사 적법화 등을 원만히 해결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비록 8개월의 짧은 기간이었지만 대표적인 갈등과제였던 마사회 용산 장외발매소 폐쇄를 결정한 것은 그의 적극적인 현장소통과 사회적 타협의 대표적인 사례로 꼽힌다. 특히 청탁금지법 가운데 농수산물 한도액을 5만원에서 10만원으로 개정했다. 또 AI에 대한 신속한 대처로 평창 동계올림픽에 대한 우려를 덜었고, 무허가축사 적법화 문제 해결 등 산적한 농정 현안을 단기간에 해결했다.

 

김영록 전남지사 당선인이 서둘러야 할 과제는 많다. 우선 이낙연 전 지사의 총리 발탁으로 생긴 13개월여 간의 행정공백을 시행착오 없이 최단시간에 메우는 일이다. 도정을 이끌 수장의 공백은 새 사업에 대한 ‘결정 장애’를 불러왔고, 자연히 전남도 발전은 정체될 수밖에 없었다. 

 

군공항 이전 문제와 한전공대 입지 확정 등 광주시와 상생협력 과제도 해결해야 한다. 광주민간공항의 무안국제공항으로의 통합은 무안공항 활성화의 전제조건이기 때문에 조속히 시행돼야 한다. 하지만 군공항 이전 문제는 다르다. 이전지역 주민들의 강한 반발이 예상되기 때문이다. 광주와 전남의 상생 차원에서 관련 기관은 물론 이전 예정후보지 주민들과도 머리를 맞대야 한다. 한전공대 입지도 광주시와 면밀하게 준비하고 솔직하게 대화해 확정해야 한다. ​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