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브리핑] ‘국내 최초’ 국립바둑박물관 건립 추진 본격화
  • 전남 = 박칠석 기자 (sisa613@sisajournal.com)
  • 승인 2018.07.30 08:3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순천시 전역 유네스코 ‘생물권 보전지역’ 지정

 

전남 영암에 국내 최초의 국립 바둑박물관 건립사업이 본격적으로 추진된다. 전남도는 7월27일 한국기원·영암군과 국립 바둑박물관 건립에 서로 협력키로 하는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은 바둑 유물 확보, 바둑 인재 육성 등 전남지역 바둑 진흥 및 활성화 방안 연구 등 국립바둑박물관 건립 여건을 충족하기 위한 각 기관의 역할을 담고 있다.

 

국립 바둑박물관은 부지 1만7000㎡에 건축 연면적 8천㎡ 규모로 바둑의 역사·문화·인물을 전시하는 공간과 바둑 배움·인지과학·마인드스포츠를 체험하는 공간을 갖춘 시설로 건립될 예정이다. 

 

오는 2021년 개관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총사업비는 400억 원이 소요될 것으로 보인다. 영암은 조훈현 9단의 고향으로 건립지는 지역 대표 관광지인 기찬랜드 주변이 유력하다. 

 

국립바둑박물관 건립은 이낙연 국무총리가 이세돌과 알파고의 대국이 끝난 2016년 3월 당시 전남도지사로서 바둑을 남도문예 르네상스 프로젝트에 포함시키면서 시작된 전남도의 역점 시책사업이다.

 

그동안 전남도는 도립 박물관 등으로 건립되면 막대한 운영비 마련 등이 큰 부담으로 작용할 것으로 국립박물관 건립을 추진해왔다. 이를 위해 영암군과 공동으로 추진한 건립 기본계획 및 타당성 조사용역을 근거로 국립박물관 건립을 중앙부처에 건의했다. 

 

하지만 유물 부재와 민족문화로서의 대표성 부족 등의 이유로 관련 예산을 확보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번 협약을 계기로 바둑 진흥을 위한 국내외 각종 바둑대회 개최, 바둑 관련 학교 및 바둑팀 육성 등 바둑 발전 기본계획을 수립하는 한편, 유물과 전문인력 확보, 국립박물관 중장기 발전계획 반영 및 국고 건의 활동 등을 적극적으로 전개하기로 했다.

 

협약식에는 한국기원의 송필호 부총재와 유창혁 사무총장, 김영록 전남도지사, 전동평 영암군수, 관계자 등 20여 명이 참석했다. 김영록 도지사는 “세계를 제패했던 바둑 천재인 김인, 조훈현, 이세돌과 같은 국수를 배출한 전남은 자랑스러운 바둑의 세계적 메카로, 이들의 위업을 높이는 것은 물론 바둑의 역사를 바로 알고 세우기 위해 박물관 건립을 추진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국기원·전남도·영암군은 27일 오후 영암군 삼호읍 호텔현대에서 국립바둑박물관 건립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사진 왼쪽부터 전동평 영암군수, 김영록 전남도지사, 송필호 한국기원 부총재. ⓒ전남도

 

◇ 전남 95개 산단 중기 청년 교통비 지원 

- 정부 지원산단 지정으로 8500여 명 혜택

    

전남도는 정부에서 지원하는 산업단지 중소기업 청년 교통비 지원사업 대상으로 목포 산정농공단지가 추가로 지정됐다고 30일 밝혔다. 이로써 전남지역 총 105개 산업단지 가운데 현재 조성 중인 10개 단지를 제외한 95개 단지에 근무하는 중소기업 청년근로자 약 8500명이 월 5만 원의 지원 혜택을 받게 됐다.

 

청년동행카드제는 교통 여건이 열악한 산업단지에 근무하는 중소기업 청년 근로자(만 15~34세)를 대상으로 2021년까지 매월 5만 원의 교통비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지난 6월 교통여건 조사 결과와 국토연구원 등 전문가 협의를 통해 전남지역 88개 산업단지를 청년동행카드 지원 대상으로 지정했었다. 이후 전남도는 농어촌지역의 열악한 교통 여건과 고용·산업위기지역 청년층 고용 유지, 취업 활성화 차원에서 추가 지정을 건의했다. 

 

그 결과 정부에서 6월 21일 대불산단, 광양산단, 목포 삽진산단, 목포 세라믹산단, 땅끝해남식품특화단지, 영암 특화농공단지를 지정한데 이어 이번에 목포 산정농공단지가 또다시 지정됐다.

 

김신남 전남도 경제과학국장은 “이번 추가 지정을 통해 고용·산업위기지역 청년 고용과 취업 활성화에 도움이 되길 기대한다”며 “전남지역 청년들이 조기에 혜택을 받도록 한국산업단지공단 등 관련 기관과 적극 협력해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 순천시 전역 유네스코 ‘생물권 보전지역’ 지정

 

전남 순천시 전역이 유네스코 생물권보전 지역으로 지정됐다. 순천시는 7월23일부터 28일까지 인도네시아 팔렘방에서 열린 제30차 유네스코 MAB(인간과 생물권계획) 국제조정이사회에서 시 전지역이 유네스코 생물권보전지역으로 최종 지정 승인됐다고 밝혔다. 

 

유네스코 생물권보전지역은 전 세계적으로 뛰어난 생태계를 보유한 지역을 대상으로 유네스코가 선정한 지역(생물권보전지역, 세계문화유산, 세계지질공원) 중의 하나다. 순천 생물권보전지역은 총 9만3840ha로 순천시 전역이 해당되며 핵심구역으로 지정된 곳은 람사르 습지로 등록된 순천만과 동천하구, 조계산 도립공원이다. 이들 지역은 지정에 따른 별도의 규제는 받지 않는다. 

 

시는 생물권보전지역이 최종 승인됨에 따라 올해 하반기부터 지역주민, 전문가 등의 의견을 수렴해 생물권보전지역 중장기 관리계획을 수립하고, 전세계 생물권보전지역과 국제교류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허석 순천시장은 “순천 생물권보전지역의 목표는 생태계 보전, 현명한 이용, 주민 소득창출로 이어지는 지속가능 발전의 선순환구조를 갖추는 것이다”면서 “앞으로 습지생태축 확대를 통해 도시 전체의 생물다양성을 높이고 청정지역에서 생산되는 순천시 농수산물에 유네스코 브랜드를 결합하여 고부가가치를 창출해 가겠다”고 말했다. 

 

7월23~28일 인도네시아 팔렘방에서 열린 제30차 유네스코 MAB 국제조정이사회 회의 장면 ⓒ순천시
 

 

◇ 광양시 12개사 전남도 유망중기 선정

- 서호산전·신성플랜트 등 3년간 판로·수출 혜택 제공

 

광양시는 ‘2018 전라남도 유망중소기업’ 선정 결과 광양지역 기업이 전남에서 가장 많은 12개사가 선정됐다고 30일 밝혔다. 도는 성장 잠재력이 높고 기술력이 우수한 중소기업을 육성하기 위해 매년 ‘전라남도 유망중소기업’을 선정하고 있다. 

 

선정 기준은 최근 3년 평균 매출액 30억 원 이상 기업으로 재무상태, 기술력, 일자리창출 노력 등을 종합 심사한다. 

 

올해 선정된 광양의 유망중소기업은 ▲(주)서호산전 ▲(주)신성플랜트 ▲(주)신영엔지니어링 ▲광양(주) ▲(주)성원 ▲(주)삼우에코 등이다. 또 ▲(주)제일시스템▲(주)청해소재 ▲(주)효석 ▲(주)만보중공업 ▲(주)피디텍 ▲삼진기업(주)도 선정 기준을 통과했다. 

 

유망중소기업으로 선정된 기업은 3년 동안 중소기업 정책자금 융자한도 상향과 우대금리 지원, 국내 개별박람회, 수출 분야 지원사업 등 판로·수출 사업의 혜택이 제공된다.

 

김형찬 광양시 투자일자리담당관은 “전남도 유망중소기업 선정을 통해 우리 지역 중소기업의 성장 잠재력과 우수성이 확인되는 계기가 됐다”면서 “지속적인 기업지원과 사업발굴로 광양으로 모여드는 기업이 더 많아질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 여수시, 시민 500명 청원하면 시장이 직접 답변 

- 권오봉 시장 공약…8월1일부터 14일내 공식 답변 제공 

 

여수시에서도 청와대 국민청원과 같은 시민과의 소통 제도가 다음달 1일부터 운영된다. 여수시는 시민 500명 이상이 동의한 청원이 있으면 면담 등을 통해 시장이 직접 답변하는 ‘여수시 열린 시민청원’ 제도를 8월1일부터 운영한다고 30일 밝혔다.

 

시민청원 제도는 일정 기간 일정 수 이상이 청원할 경우 지자체장이 직접 답변하는 제도로 서울시 등에서 운영 중이다. 청와대 홈페이지에 등록하고 30일 동안 20만명 이상이 추천을 받으면 정부나 청와대 관계자가 청원에 대한 답변을 제공하는 청와대 국민청원과 같은 맥락이며 전남기초지자체에서는 여수시가 첫 운영한다.

 

시는 청원 성립 기준을 20일 이내 시민 500명 이상의 동의로 잡았다. 청원이 성립될 경우 청원자는 14일 이내 여수시의 공식 답변을 받을 수 있다. 특히 시는 의견 수렴이 필요하다고 판단 시 청원자가 권 시장과 면담을 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열린 시민 청원 창구는 시 인터넷홈페이지에 개설된다. 여수시민은 누구나 홈페이지 가입 후 생활 불편 사항, 고충 사항, 불합리한 제도 등의 개선을 청원할 수 있다. 정치적 목적이 있거나 비방·명예훼손 우려가 있는 게시물, 영리 목적, 욕설 등이 포함된 청원은 적정성 검토를 거쳐 제외된다. 

 

시는 제외된 청원은 청원자에게 부적정 사유를 통보하고, 500명 동의 등 청원 성립 조건을 충족하지 못한 민원은 직소 민원으로 넘겨 처리할 방침이다.​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