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브리핑] ‘대학평가 후폭풍’ 조선대 총장·보직교수 사퇴 표명
  • 광주 = 정성환·조현중 기자 ()
  • 승인 2018.08.24 08:0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시 ‘민주·인권기념파크’ 조성사업 밑그림 확정

강동완 조선대 총장과 보직교수들이 조선대가 정부의 대학기본역량진단 자율개선대학에 탈락한 데 대한 책임을 통감하며 8월23일 사퇴 의사를 표명했다. 강 총장과 김하림 부총장 등 보직 교수들은 8월23일 교육부의 대학기본역량 진단결과 발표 직후 ‘사과문’과 ‘사퇴글’을 내고 자리에서 물러나기로 했다.

 

강 총장은 사과문에서 “자율개선대학에 들어가지 못해 대학구성원과 시민 여러분에게 충격과 슬픔을 안겼다”며 “과오를 남겼음을 고백하고 책임을 통감한다”고 밝혔다. 그는 “1단계 평가 이후 2단계 평가를 잘 받기 위해 최선을 다했지만 역량강화대학 선정에서 벗어나지 못했다”며 “대학경영 리더십을 발휘하지 못했다”고 말했다.

 

강 총장은 “구조개혁과 경영혁신이 마무리되는 시점에 총장의 기득권을 내려놓고 법인 이사회·학생회·교수평의회·직원노동조합·총동창회를 아우르는 대자협에 저의 거취를 맡기겠다”고 밝혔다. 강 총장의 임기는 2년 여 남아있으며, 다음 주께 대학 쇄신책을 제시할 것으로 보인다.

 

김하림 부총장 등 보직교수 11명도 이날 ‘보직자 사퇴글’을 내고 “최악의 상황은 피했지만 2단계 평가에 대한 책임을 깊이 통감하고 전원 사퇴하고자 한다”는 입장을 내놓았다. 김 부총장 등은 “본연의 자리로 돌아가 실추된 대학의 명예를 회복하고 구성원간 소통과 화합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조선대는 이날 발표된 교육부의 대학 기본역량진단 결과에서 정원감축을 해야 하고 재정지원도 일부 제한받는 역량강화대학에 선정됐다. 

 

조선대학교 본관 전경 ⓒ시사저널 정성환


◇ 광주시 ‘민주·인권기념파크’ 조성사업 밑그림 확정

 

광주시가 옛 광주교도소 부지 일원에 건립하기로 한 ‘민주·인권기념파크 조성사업’의 윤곽이 나왔다. 광주시는 8월23일 정종제 행정부시장을 위원장으로 하는 ‘민주·인권기념파크 조성’ 사업추진협의회 3차 회의를 열어 ‘정의와 자유의 중심지, 세계인권 교류의 장으로 조성’이라는 캐치프레이즈와 사업 내용(콘텐츠)을 확정했다.

 

이날 회의에서 확정된 사업콘텐츠는 크게 3개의 주제로 구성됐다. 5·18사적지 훼손을 최소화하는 원형 보존을 원칙으로 역사체험 배움 공간으로 조성, 세계인권 도시와 교류할 수 있는 교류와 교육의 거점공간으로 조성, 도심 녹지공원을 조성해 시민들에게 휴식공간을 제공하도록 구성 등이다.

 

세부적으로 민주인권의 역사를 공유하는 역사체험 배움공간에는 민주인권파크 ‘인포메이션센터’, 수감시설 ‘5‧18 등 민주열사관’, 수용생활 ‘체험캠프‘등이 들어선다.

 

또 세계인권도시와 연대하는 교류와 교육의 거점공간으로는 세계적인 인권허브공간 ‘국제인권교류센터’, 인권전문 연구·교육공간 ‘민주·인권연구교육센터’ 등이 조성된다. 도심 속 녹지 조성을 통한 시민들의 휴식처에는 민주인권의 숲 ‘민주인권 공원’, 여성생활전시관 및 ‘쉼’ 센터 등이 마련될 예정이다.

 

민주·인권기념파크 조성사업은 지난해 7월 문재인 대통령의 광주지역 대선공약으로 확정된 사업이다. 광주시는 그동안 수차례에 걸쳐 현장 방문과 회의, 5·18기념사업위원회 심의를 통해 교도소 부지 내 기존 시설 원형 보존과 1980년 이후 증·개축된 건물 리모델링 등을 통해 사업콘텐츠 기본구상(안)을 마련했다.

 

광주시는 2019년 예비 타당성 조사와 지방재정투자사업 심사를 거쳐 2021년부터 기본 및 실시설계용역을 추진해 2024년 완료할 계획이다. 

 

 

◇ 광주시의회, 도시철도2호선 공론화 용역 예산 68% 삭감

- 상임위, 용역비 3억8000만원 편성 근거 부절절 지적

 

광주도시철도 2호선 건설 공론화를 위한 시민참여형 조사 용역 예산이 광주시의회 상임위에서 68%나 삭감됐다. 16년이나 늦어진 도시철도 2호선 건설 사업이 공론화로 인해 또 차질을 빚고 있다는 우려가 예산심의에 반영됐다는 분석이다.

 

광주시의회 행정자치위원회는 8월23일 상임위를 열고 광주시 시민소통기획관실이 제출한 시민참여형 조사 용역비 3억8000만원 중 2억6000만원을 삭감했다. 시는 도시철도 2호선 건설 공론화 실시를 위한 용역의 주요 내용으로 시민여론조사·시민참여단 모집·숙의과정 진행·백서발간 등을 제시했지만 시의회는 받아들이지 않았다.

 

시의원들은 공론화 방식이 결정되지 않은 상황에서 용역 예산 규모가 3억원을 넘는 데 대한 부적절함을 지적했으며 일부 의원은 공론화 자체에 대해 부정적인 인식을 드러내기도 했다. 

 

이정환(광산5) 의원은 “시민참여형 공론화 방식이 정해지지도 않았는데 무엇을 근거로 예산 규모를 결정했는지 납득이 되지 않는다”고 질타했다. 이 의원은 “세부 내역을 살펴봐도 항목을 임의로 결정해서 용역비를 산정한 것으로 보인다”며 “이 같은 예산편성이 과연 적절한 것인지 이 부분에 대해 검토가 이뤄져야 한다”고 지적했다.

 

김익주 행정자치위원장은 공론화를 요구하는 시민단체의 대표성에 의문을 제기했다. 김 위원장은 “공론화를 요구하고 있는 시민단체가 몇 군데나 되고 거기에서 활동하는 구성원들이 몇 명이나 되느냐”며 “내가 주장하는 것이 아니면 안 된다는 식의 태도는 받아들이기 어렵다”고 말했다.

 

답변에 나선 이정석 광주시 시민소통기획관은 “갈등 사안에 대해 협의를 통해 승복하는 절차를 만들어보자는 취지”라며 “예산 산정은 외부 기관 조언을 받아 했다”고 말했다.

 

행자위는 상임위 계수조정을 거쳐 시가 요구한 3억8000원만 중 2억6000만원을 삭감하고 1억2000만원만 용역 예산으로 수용했다. 행자위의 시민참여형 조사 용역비 삭감은 전날 본회의 5분 발언에서 일부 시의원들이 공론화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을 나타내면서 예견되기도 했다. 

 

 

◇ 광주노동청, 사고위험 방치 건설현장 무더기 적발

 

광주지역 건설현장 3곳 가운데 1곳이 사고위험을 방치하다가 당국에 적발됐다. 광주지방고용노동청은 건설현장 13곳에서 산업안전보건법 위반 사실을 적발해 사업주와 현장소장 등을 형사입건했다고 23일 밝혔다.

 

광주노동청은 올해 6월부터 이달 13일까지 장마철 대형사고 위험이 큰 광주 건설현장 39곳을 집중적으로 감독했다. 건설현장 3곳 가운데 1곳 꼴로 난간과 안전통로를 설치하지 않는 등 사고위험을 방치한 것으로 조사됐다.

 

근로자 안전교육 미이행 등 비교적 가벼운 위반 사항까지 포함하면 90%에 달하는 35개 건설현장이 적발됐다. 김영미 광주지방고용노동청장은 “건설현장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단속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 광주시립미술관장이 ​뭐길래​공모에 17명 응시

 

미술계의 관심을 끌고 있는 광주시립미술관장 공모에 17명이 응시해 높은 경쟁률을 보였다. 8월24일 광주시에 따르면 전날 오후 시립미술관장 응모를 마감한 결과 모두 17명이 원서를 냈다.

 

광주시는 응모자들에 대한 심사를 거쳐 오는 29일 서류 전형 합격자를, 다음 달 4일 면접 심사 후 다음 달 7일 최종합격자를 발표한다. 시립미술관장 후보로 그동안 20명 이상의 인물이 오르내렸으며 지역 미술계에서는 실제 응시자도 많을 것으로 예상했었다. 

 

이용섭 광주시장은 지난 13일 기자간담회에서 “연고주의, 낙하산 인사를 배제하고 최고의 미술관 전문경영인을 임명하겠다”며 시립미술관장 적격자를 ‘지역미술계를 혁신할 수 있는 국제적인 안목의 미술관 전문경영인’으로 지목하기도 했다.​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