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현에게 음란 영상 보낸 피의자의 ‘조현정동장애’란?
  • 노진섭 의학전문기자 (no@sisajournal.com)
  • 승인 2018.10.24 17:5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현병에 기분장애가 복합된 정신질환

 

그룹 AOA 멤버 설현(본명 김설현·23)에게 성적 수치심을 주는 음란 영상과 사회관계망(SNS) 메시지를 반복해서 보낸 혐의로 기소돼 징역형을 선고받은 40대 남성은 ‘조현정동장애’를 앓는 것으로 확인됐다. 

 

조현정동장애는 환각이나 망상 등 조현병 증상에 조증이나 우울증과 같은 기분장애 증상이 합쳐진 정신질환이다. 김기웅 교수는 "조현정동장애는 간단히 말하면 조현병과 정동장애가 합쳐진 상태라고 할 수 있다. 사고(思考) 장애가 있으면서 기분이 좋아졌다가 나빠지기를 반복한다"고 설명했다.  

 

걸그룹 AOA의 설현(박정훈 기자)

 

조현병은 과거 정신분열병이라고 불렀으나 단어 자체에서 부정적인 인상을 풍겨 2011년 조현병으로 개명됐다. 조현(調絃)이란 ‘현악기의 줄을 고르다’는 뜻으로, 뇌 속 신경전달물질인 도파민과 세로토닌 등의 이상으로 생기는 질환을 신경전달물질의 조절로 치료할 수 있다는 의미를 담은 용어다. 

 

정동장애는 기분에 생기는 모든 장애를 통칭하는 용어다. 흔히 기분 장애라고도 한다. 이 질환은 주기성 질환이어서 정상과 비정상 상태가 반복된다. 조울과 우울이 대표적인 기분장애다. 조울은 기분이 들떴다가 침울해지기를 반복하는 양극성 정동장애이고, 우울은 침울한 상태만 나타나는 단극성 정동장애다. 

 

우울이 심해지면 못 먹고, 못 자는 등 생리적인 문제로 신체적 질환이 악화한다. 직업 활동에 피해를 보기도 하며 약물 남용, 자해, 자살 시도와 같은 극단적인 행동도 한다. 기분이 들뜨는 조증이 나타나면 싸우거나, 물건을 훔치거나, 성적으로 과한 행동을 하거나, 운전을 난폭하게 하는 등의 행동으로 이어질 수 있다. 

 

관련기사
‘공동체’는 나의 살던 고향이다 [New Book] 《사이다경제》 外 [단독] 개소세 인하돼도 멋대로 가격 정하는 수입차 [2018 차세대리더 문화①] 축구 ‘손흥민 시대’ 열렸다 라면 50년사, 배고픔 달래던 음식에서 건강에 해로운 식품으로 [노진섭의 the건강] 부정맥을 ‘도깨비 병’이라고 부르는 이유 [2018 차세대리더 문화②] 2위 김연아, 3위 박지성 [2018 차세대리더 문화③] 4~7위 추신수 정현 이승우 이강인 [2018 차세대리더 문화④] 8~11위 방탄소년단 류현진 박인비 유재석 [2018 차세대리더 문화⑤] 12~16위 조성진 조현우 박찬호 이승엽 김연경 [2018 차세대리더 문화⑥] 공동 17위 한강 박태환 이영표 유승민, 21위 박성현 [2018 차세대리더 문화⑦] 22~29위 봉준호 홍명보 하정우 손연재 공지영 外 [단독] “학생 대상 고비용 해외여행, 지자체에도 있다” 우리와 닮은꼴이어서 더 친숙한 나라, 스페인 [플라스틱 지구④] 업사이클로 쓰레기 없앤 일본 마을 [포토뉴스] 보아 9집 'WOMAN' 소녀에서 '우먼'으로 성장 靑국민청원 최다 추천 상위 15개 중 ‘심신미약’ 6건 사립유치원 집단휴업, 결국 부산서 추진한다 취업난에 일자리 찾으러 해외 떠나는 대학생들 고반발 드라이버, 비거리를 보니 놀라워 [노혜경의 시시한 페미니즘] 강자의 무지는 쉽게 폭력이 된다 코레일, 열차이용 ‘특혜 세습’ 논란…직원은 무임승차, 가족은 50% 할인 회사의 직원 건강관리 점수, 10점 만점에 ‘6.2점’ 주택금융공사, 유로화 소셜 커버드본드 첫 발행 한국인 10명 중 4명, 건강기능식품 섭취 [경남브리핑] 브라질 승마선수 가족의 특별한 통영 여행 오세훈 “文정부, 국민에게 북한 믿으라 강요하고 있다” 악마가 된 청년의 끔찍한 살인극, 그 전모 신상정보 공개된 ‘흉악범’ 9명은 누구? “지금이 DMZ에 유엔평화대학교 세울 최적기” “北 시장 두고 韓·中·美 ‘변호사 삼국지’ 펼쳐진다” [단독] ‘평양판 김앤장’ 북한 로펌 실체 공개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