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끝짱] “김진태 5․18 망언, 조현병과 비슷”
  • 조문희 기자 (moonh@sisajournal.com)
  • 승인 2019.02.16 12:2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두언, “‘속 좁은 아녀자’ 박근혜가 한국당 망쳐 놨다” 진단

바람 잘 날 없는 자유한국당 전당대회. 유영하 변호사가 한 종편 프로그램에 출연해 “박근혜 전 대통령의 허락을 받고 얘기한다”면서 박 전 대통령이 황교안 전 총리에 대해 섭섭함을 토로했다고 밝히자, 때 아닌 ‘진박’ 논란이 일었다. ‘도로 친박당’이란 비판이 나오는 가운데, 김진태 의원을 비롯한 한국당 일부 의원들의 이른바 5․18 망언으로 여진이 계속되고 있다.

정두언 전 한나라당 의원은 한국당의 연이은 파문에 대해 “지도부가 허약하다”고 진단했다. 정 전 의원은 시사저널 토크쇼 ‘시사끝짱’에서 “한국당 현 지도부엔 통찰력이 없다”면서 “이렇게 된 이유는 박근혜 전 대통령이 공천을 잘못해 당을 망쳐놨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새누리당 시절부터 우리나라 공천 시스템은 주먹구구식이었다”라며 “비례대표제를 뜯어 고쳐야 한다”고 밝혔다.

■ 진행 : 시사저널 편집국장
■ 대담 : 정두언 전 의원
■ 편집 : 시사저널 조문희 기자
■ 촬영 : 시사저널이코노미 노성윤 PD/ 권태현 PD

 

[인터뷰]

◇ 소종섭 편집국장 : 얼마 전에 유영하 변호사가 박근혜 전 대통령의 허락을 받고 얘기하는 거라고 하면서 박근혜 전 대통령의 이른바 메시지를 얘기했단 말이에요. 뭐랄까 자유한국당의 퇴행이라고 할까요. 박근혜 전 대통령은 왜 유영하 변호사를 만나서 얘기해도 좋다고 허락을 했을까. 왜 그랬을까요.

 

박근혜 옥중 정치? 옥중 ‘히스테리’

◆ 정두언 전 의원 : 그걸 복잡하게 생각하면 안 돼요. 그분은 원래 그런 사람이에요. 속 좁은 아녀자라고 할 수 있는 거죠. 지도자였잖아요. 지도자는 메시지가 그렇게 나오면 안 되죠. 나라를 걱정하는 메시지가 나와야 되고 시국을 걱정하는 메시지가 나와야 되고 자유한국당을 격려하고 ‘치얼 업’ 시키는 메시지가 나와야죠. 이런 상황에서 자유한국당이 잘해주길 바란다, 이런 식으로 얘기해야지. 뭐 의자 책상 안 집어 넣어줬다 자기 수인번호 모른다, 이런 얘기가 나온다는 거는 지금 나라 걱정은 원래 안 하는 사람이란 거예요. 자기 걱정만 하는 사람이거든요. 그걸 갖다가 옥중정치라고 그러는데 무슨 그런 게 옥중 정치에요. 옥중 히스테리.

◇ 소 : 히스테리가 외부로 표출된 거다. 

◆ 정 : 그분은 원래 그런 분이에요. 분석이 필요 없어요. 그분이 그런 분이니 어떡하겠어요. 그런 메시지밖에 안 나오는 거죠. 근데 우리는 그런 줄도 모르고 지도자라고 뽑았다가 낭패를 봤는데. 뭘 또 새로운 기대를 하겠어요, 그 분한테. 

이번이 잘 된 거예요. 우리(자유한국당)가 탄핵당하고 감옥까지 갔는데도 박근혜에 대한 향수가 남아 있잖아요. 그런데 이번에 진면목을 봤잖아요. 그러면 적어도 자유한국당에서는 끊고 가야 되겠다는 시점이 온 겁니다. 그래서 박근혜 전 대통령 본인이 어쩌구 저쩌구 하든 간에 우리는 한 시대를 단절하고 넘어 가자라는 공감대를 만들 좋은 기회죠.

◇ 소 : 박 전 대통령이 무슨 특별한 정치적 노림수가 있고 그런 게 아니다. 단순한 걸 너무 깊게 해석하지 마라.

◆ 정 : 누가 미우니까 얄미우니까 거기에 대해서 독설을 하고 그런 거죠 그게 무슨 정치에요. 

◇ 소 : 그런 게 당대표 당선 전에 하나의 이슈로 등장하는 거 자체가 어떻게 보면 자유한국당이 새롭게 변화하지 못하고 과거로 가는 한 단면이라고 볼 수 있네요.

◆ 정 : 여당이 참 야당 복이 많다는 얘기가 있잖아요. 야당이 정말 헤매고 있는 거예요. 근데 헤매고 있는 건 또 왜 헤매고 있겠어요. 그거밖에 안 되는 거예요 능력이. 사실 요새 언론에 나오는 게 방송언론을 거의 여권에서 장악했다 이런 얘기가 나오는데. 물론 그런 면이 있어요. 근데 저도 방송을 해보지만 야당에서 누가 나오라면 나올 사람도 없어요. 

◇ 소 : 나와서 논리적으로 얘기하면서 논쟁할 사람 자체가 딱히 없다.
  
◆ 정 : 나와라 그래도 안 나올라 그러고 나와도 얘기도 제대로 못하고. 정말 그렇게 만들어 놓은 거죠. 박근혜 전 대통령이 그런 식으로 공천을 해 놓은 거고.

◇ 소 : 말 잘 듣는 사람들로 해 놓다보니까. 그런 부분들이 결국 현재의 자유한국당 모습으로 확장된 것 아니냐. 어쨌든 박근혜라는 키워드가 자유한국당 경선 전에 등장을 했고. 그 부분이 이슈가 되면서 이게 뭐 그럼 도로 탄핵당이냐 박근혜 당이냐 이런 얘기가 나오는 시점에 일부 의원들이 5.18 발언을 하면서 이게 완전 불붙었단 말입니다. 그 발언에 대해서는 정 의원님 쭉 들어봤을 텐데. 어떤 생각이 들었어요.

 

5․18 망언 “조현병 걸린 거 아니냐”

◆ 정 : 신기해요. 그런 생각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 있을 수 있죠. 근데 그런 생각을 가진 사람들이 국회에 있다는 게 신기해요. 

◇ 소 : 그걸 또 공개적으로 공개된 장에서 또.

◆ 정 : 무슨 조현병 걸린 거 아니냐 이런 얘기까지 나오잖아요. 저는 개인적으로 이게 방송이 아니라면 쌍욕을 하고 싶어요. 도대체 지금 제정신인가. 왜 제정신이 아니냐면 본인한테도 도움이 될 게 없어요. 당한테는 치명적인 해악을 끼친 거고. 누구한테 도움 되냐면 여당한테 도움이 되는 거예요. 여당 신났잖아요.

◇ 소 : 여당 지지율 오르는 겁니까.

◆ 정 : 만약 선거 전에 이런 일이 생겼잖아요? 그럼 수도권에선 당락이 다 바뀝니다.

◇ 소 : 표가 우루루 떨어지는 소리가 들린다. 

◆ 정 : 사람이 신념에 차서 할 수 있는 얘기가 있죠. 근데 이건 그런 얘기가 아니라 가짜뉴스거든요. 예를 들어서 안중근 의사가 친일파다? 이런 얘기랑 똑같은 거 아니에요. 안중근 의사가 친일파란 얘기 있거든요. 그 총이 일제 총이라는 거 아니에요. 사실 이토 히로부미는 합방을 반대하는 입장이었고 나머지 일본 다수는 합방하자는 거였다. 이토 히로부미는 합방을 하면 국력이 소진되니까 부담스럽다, 외치만 우리가 맡아주고 내치는 알아서 하게 내버려 두자(라고 주장했다). 근데 합방을 원하는 쪽에서 이토 히로부미를 암살시키기 위해서 안중근을 시켰다는 거 아니에요. (이런) 거랑 똑같아요. 내가 볼 때는. 

◇ 소 : 사실 5.18 부분은 이미 93년도에 김영삼 대통령이 등장하면서 그때 정식으로 민주화 운동으로 인정받은 거 아닙니까. 제가 그때 찾아보니까. 김영삼 전 대통령이 광주민주화항쟁 관련해서 특별 담화문을 1993년 5월에 발표를 했더라고요. 몇 단락 보니까 이렇게 나와 있어요. ‘1980년 5월 광주의 유혈은 이 나라 민주주의의 밑거름이 되었습니다. 분명히 말하거니와 오늘의 정부는 광주민주화운동의 연장선 위에 서있는 민주 정부입니다.’ 그러면서 여러 가지 명예 회복을 위한 여러 조치를 취하겠습니다. 이런 얘기를 특별담화문에서 쭉 하거든요. 어쨌든 현재 자유한국당이 (역사를 따라) 쭉 올라가다보면 김영삼 전 대통령을 만나는 거고, 사실 이 부분은 사실로서의 평가는 다 끝난 건데, 이 자체를 부정하는 얘기를 하다보니까 파장이 훨씬 커지는 거 같아요.

◆ 정 : 사실 이런 얘기를 우리가 오래 나눌 필요도 없어요. 가치가 없는 거죠. 그리고 그런 시대착오적인 사람들이 아직도 국회에 있다, 특히 자유한국당에 있다. 그럼 자유한국당을 이렇게 만든 사람은 누구냐. 박근혜 전 대통령이죠. 그때 다 공천 받은 비례대표.

◇ 소 : 이종명 의원과 김종명 의원은 비례대표로 했고 김진태 의원은 지역구였지만.

◆ 정 : 김진태 의원은 사실 극우적인 모습을 보여 왔는데. 사실 어떻게 보면 극우 같은 사람이 한 두 사람 있는 거는 또 뭐 그렇게 나쁘진 않아요. 세상에 그런 사람을 대변하는 사람도 있을 수 있으니까. 하지만 그 사람이 극우정당에 있어야 되는 거죠. 자유한국당이 극우정당이 아니잖아요. 예를 들어서 대한애국당 같은 데에 가서 대표를 하든지 국회의원 하든지 알아서 해야지 자유한국당에 있어선 안 될 사람이죠.

◇ 소 : 그러다 보니까 화들짝 놀라가지고는 지금 윤리위에 회부하는 이런 식으로 조치를 했는데.

 

문제 수습 못하는 한국당 지도부, 자진 사퇴 가능성 있어

◆ 정 : 여기서 문제는 뭐냐면 그 사람들만 문제가 아니라 그 사람들 대하는 당의 자세도 문제죠. 당의 태도가 뭡니까. 처음에 뭐 다양한 의견이 있을 수 있다 이런식으로. 그러니까 이건 뭐냐면 리더십에 큰 문제가 있는 거예요. 리더는 뭐냐면 제일 중요한 요건이 통찰력이잖아요. 어떤 사안이 벌어지면 그걸 분석하기 전에 딱 아 이게 큰일이구나. 빨리 이거 잘라야겠다. 해야지.

물론 여러 사람의 면면도 허약하지만 리더십이 굉장히 허약해요. 그동안에 여당에서 악재가 많이 나왔는데도 야당이 전혀 요리를 못하잖아요. 그리고 오히려 이런 일을 거꾸로 만들어내고. 이 리더 오래 못 갈 거 같은데요, 제가 볼 땐. 아마 자진해서 사퇴할 가능성도 있어 보여요. 왜냐면 너무나 그런 일이 반복되면 총선을 앞두고 초유의 사태가 벌어질 수도 있는 거죠. 원내대표가 임기를 못 채우고 그만둘 수도 있는 거고.

◇ 소 : 왜 저런 얘기를 할까. 이해 안가는 얘기를. 그리고 왜 그렇게 됐을까요. 결국 사람의 문제, 공천의 문제까지 가는 건가요.

 

주먹구구식 공천 시스템, 다 뜯어 고쳐야

◆ 정 : 자유민주주의 국가니까 여러 가지 생각을 하고 살아갈 수 있겠지만 그런 생각을 가진 사람은 소수잖아요. 근데 국회는 국민의 대표가 오는 건데 굉장히 소수인 사람이 거기에 가 있어요. 이거는 공천 시스템에 문제가 있는 거죠. 그래서 저는 오픈 프라이머리 국민 경선제 이렇게 가야 한다고 얘기하지만, 공천권이 특정 인물이나 특정 세력에 있는 한 그런 위험성은 항상 내재하는 거죠. 

특히나 비례대표는 문제가 많아요. 우리나라 비례대표는 거의 박정희 시대 때 유정이랑 비슷해요. 특히 제가 겪었던 여당 시절에 비례대표 선정과정은 깜깜이 과정이거든요. 누가 정하는지 순서를 또 어떻게 해서 결정되는지 귀신도 몰라요. 그건 청와대에서 한단 얘긴데. 그게 옛날 유정하고 다를 게 뭐있어요. 그래서 비례대표를 늘리자? 없애야 되는 비례대표를 늘린다는 건 거꾸로 가는 거죠. 물론 연동형 비례대표제니 이런 건 또 다른 개념이지만 그런 식으로 바꾸지 않고 지금 비례대표제를 유지하거나 확대하는 거는 저는 반대입니다. 투명하게 비례대표를 뽑지 않는 한. 쉽게 말해서 돈 주고. MB 때도 벌써 사건이 나왔잖아요. 어떤 의원이 돈을 얼마 주고 다 그런 식으로 이뤄지거든요. 그게 무슨 국민의 대표냐고요. 그러다보니 저런 이상한 사람들이.

◇ 소 : 그것도 재밌는 포인트네요. 비례대표를 선정하는 부분에서 돈으로 사고팔기를 했거나 아니면 그야말로 본인의 충성파들만 비례대표를 주거나 이런 식으로 사적인 관계 속에서 국회의원직 자체가 이뤄지는 이런 부분들이, 이런 발언이 나오게 된 배경으로 볼 수 있다. 

◆ 정 : 우리나라 비례대표의 현주소고 비례대표가 아닌 공천제도의 현주소 수준이 너무 낮다는 거고요. 저도 사실 MB 때 공천 작업 해봤잖아요. 

◇ 소 : 직접 해봤잖아요.

◆ 정 : 주먹구구식이에요. 쭉 놓고 뭐 얘가 좋니 쟤가 좋니 그러다가 가져가서 누가 좋습니까. 얘가 좋잖아, 그러면 그렇게 되는 거고 그런 거죠 뭐.

◇ 소 : 보통 과학적인 여론조사 해가지고 경쟁자들끼리 붙여서 누가 경쟁력 있고 상대 후보를 이기는 사람으로 결정. 뭐 이렇게 포장돼서 나오지 않습니까. 

◆ 정 : 가끔 그렇게 하는 경우도 있고 또 포장을 하기 위해서 그렇게 하는 경우도 있고. 근데 다른 얘기를 들면 정의당 같은 경우는 비례대표를 제대로 뽑아요. 거기는 제대로 당내투표를 투명하게 공정하게 뽑죠.

◇ 소 : 경선도 하고 정견발표도 해가지고 거기서.

◆ 정 : 그러니까 자유한국당이나 민주당도 정의당처럼 뽑지 않을 거면 비례대표가 나는 없어야 한다고 봐요.

◇ 소 : 제왕적인 총제나 힘 있는 사람들의 놀이터로 비례대표가 변질될 가능성 있다. 

◆ 정 : 지금 5.18 저런 이상한 사람들이 왜 나타났느냐 얘기하다가 결국 공천제 비례대표제 얘기까지 나와 버렸는데 우리가 따져볼 건 따져봐야 되는 거죠.

 

▶ [정두언의 시사끝짱]
정두언 전 의원은 최근 각종 방송에서 맹활약하며 현안에 대한 날카로운 평론으로 명성을 얻고 있습니다. [정두언의 시사끝짱]은 이슈의 핵심을 찌르는 깊이 있는 해설과 분석을 독자들에게 선보일 것입니다. 시사저널 유튜브(youtube.com/시사저널TV)에서 더 많은 영상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