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명 하안2공공택지지구 옆 구로차량기지 이전 왜?
  • 경기 광명 = 박승봉 기자 (sisa214@sisajournal.com)
  • 승인 2019.04.03 19:5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명비상대책위원회, 그린벨트지역 정부가 난개발 부추겨
국토부, 한국철도기술공사 통해 충분히 예비타당성 검토 마쳐
광명시청에 걸려 있는 구로차량기지 이전 반대 플랜카드 ⓒ 시사저널 박승봉
광명시청에 걸려 있는 구로차량기지 이전 반대 플랜카드 ⓒ 시사저널 박승봉

국토교통부가 광명시 하안동 일대 하안2공공택지지구로 지정한지 1년도 되지 않아 구로차량기지를 인근 노온사동 일대로 이전하는 사업을 추진하고 있어 시민들의 공분을 사고 있다.

국토부는 지난해 10월 하안2공공택지지구에 5천여 가구의 서민아파트를 조성하는 계획을 발표했다. 이어 지난 3월에는 구로차량기지 이전에 대해 주민설명회를 갖는 등 광명시 그린벨트 지역에 시가 아닌 정부가 난 개발을 부추기고 있다는 불만이 나오기 시작했다.

구로차량기지이전 광명비상대책위원회는차량기지 미세먼지 주민생명 위협한다. 그린벨트 훼손하는 차량기지 이전 결사반대 등” 플랜카드를 광명시 전역에 걸며, 국토부가 광명시민의 동의 없이 하안2공공택지지구 지정이나 구로차량기지 이전 등 밀어붙이기식 행정을 자행하는 것은 민주주의국가 정신에 위배되는 행위라고 불만을 토로했다.

광명시민연대 관계자는 국토부가 밝힌 구로차량기지 이전 사업계획은 1717억 원의 예산을 들여 노온사동 일대 281931평방미터 부지에 9.46km 연장 3개 전철역을 만들어 오는 2026년까지 준공한다는 계획이다. 그러나 구로차량기지 이전 사업부지는 하안2공공택지지구 5천여 가구의 서민아파트가 들어오는 곳에서 1km거리 밖에 안 된다. 서민아파트 옆에 구로차량기지를 짓는다는 것은 최악의 주거환경을 조성하는 것으로 납득할 수 없다라고 말했다.

구로차량기지 이전 예정 부지와 우측에 빨간 선으로 표시된 하안2공공택지지구까지의 거리를 나타내고 있다 ⓒ 구로차량기지 이전 주민설명회 자료
구로차량기지 이전 예정 부지와 우측에 빨간 선으로 표시된 하안2공공택지지구까지의 거리를 나타내고 있다 ⓒ 구로차량기지 이전 주민설명회 자료

광명시 도시교통과 관계자는 구로차량기지 광명 이전 반대 이유로 차량기지가 쓰레기 매립장 그리고 교도소와 같이 3대 혐오시설로 분류돼 있다. 광명시는 벌써 차량기지창이 두 군데 있으며, 목감천을 사이에 두고 구로구 천왕동 지역에 교도소가 들어와 있다. 구로차량기지가 이전되면 소음과 분진의 고통은 광명시민들의 몫이 되는 것이다라고 말했다.

이에 천홍식 국토교통부 철도건설과 주무관은 하안2공공택지지구에서 1km정도 떨어져 있지만 차량수리 등을 옥내에서 하기 때문에 분진이나 소음이 주거환경에 크게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이다. 또한 한국철도기술공사에서 예비타당성 검토를 통해 전략환경영향평가서 초안을 만들었기 때문에 지난 주민설명회가 무산 되지 않았더라면 광명시민들이 궁금해 하는 사안들에 대해서 충분히 설명 드렸을 텐데 안타깝다라고 말했다.

한편, 광명시가 요구하는 차량기지 지하화에 대해 국토부는 사업비 증가에 따른 경제성 부족으로 반영시키지 않는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으며, 3개역에서 5개역으로 증설하는 추가 2개역에 대해서도 기획재정부와의 협의 시 반영되지 않았기 때문에 광명시가 2개역 추가 비용을 부담하는 것으로 입장을 밝혔다.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