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은, 올해 경제성장률 전망 2.6→2.5%로 낮춰
  • 오종탁 기자 (amos@sisajournal.com)
  • 승인 2019.04.18 11:5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외 경기 우려와 불확실성 속 ‘관망’ 모드…기준금리 연 1.75% 동결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4월18일 오전 서울 중구 태평로 한국은행에서 열린 금통위에서 의사봉을 두들기고 있다. ⓒ 연합뉴스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4월18일 오전 서울 중구 태평로 한국은행에서 열린 금통위에서 의사봉을 두들기고 있다. ⓒ 연합뉴스

한국은행이 올해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기존 2.6%에서 2.5%로 소폭 하향조정했다. 기준금리는 연 1.75%로 동결했다.

한은 금융통화위원회는 4월18일 서울 중구 한은 본관에서 회의를 열고 이 같이 결정했다. 이주열 한은 총재는 금통위를 마친 뒤 연 기자회견에서 올해 국내총생산(GDP) 성장률 전망치를 지난 1월에 예상했던 2.6%보다 0.1%포인트 하향조정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한은이 성장 전망치를 낮춘 것은 경기가 확연하게 둔화되고 있기 때문이다. 국내 총생산의 44%를 차지하는 수출(작년 기준)은 올해 3월까지 넉 달 연속 감소했다. 수출 비중이 높은 반도체 수출이 크게 위축된 데다, 미·중 무역갈등으로 최대 교역국인 중국의 경기마저 빠르게 둔화된 탓이다.

한은 금통위는 통화정책방향 의결문에서 현재 경기 여건을 두고 "소비 증가세가 주춤한 모습을 나타낸 데다 설비 및 건설투자의 조정과 수출 증가세 둔화가 지속됨에 따라 성장세가 다소 완만해진 것으로 판단된다"고 분석했다.

물가 전망에 대해선 "지난 1월 전망경로를 하회하여 당분간 1%를 밑도는 수준에서 등락하다가 하반기 이후 1%대 초중반을 나타낼 것으로 전망된다"고 했다.

기준금리는 시장의 예상대로 현재 수준(연 1.75%)을 유지했다. 기준금리는 지난해 11월 1.50%에서 1.75%로 인상된 후 올해 들어 동결 행진을 이어가게 됐다. 미국의 기준금리 인상 가능성이 크게 낮아진 데다 경제지표 부진, 미·중 무역분쟁과 브렉시트 등으로 인한 국내외 불확실한 경제 상황을 고려한 것으로 보인다.

금통위는 향후 통화정책 운용방향에 대해 "국내경제가 잠재성장률 수준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는 성장세를 이어갈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수요 측면에서의 물가상승압력은 크지 않을 것으로 전망되므로 통화정책의 완화 기조를 유지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