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위원장, 경찰 출석 “필요했던 투쟁”
  • 오종탁 기자 (amos@sisajournal.com)
  • 승인 2019.06.07 14:4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구속된 간부 석방 요구…경찰, 구속영장 신청 검토
김명환 민주노총 위원장이 3~4월 국회 앞 집회에서 불법행위를 주도한 혐의와 관련,경찰조사를 받기 위해 6월7일 오전 서울 영등포경찰서로 들어가기 전 취재진에게 조사에 응하는 이유 등 입장을 밝히고 있다. ⓒ 연합뉴스
김명환 민주노총 위원장이 6월7일 오전 경찰 조사를 받기 위해 서울 영등포경찰서로 들어가기 전 취재진에게 입장을 밝히고 있다. ⓒ 연합뉴스

김명환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 위원장이 6월7일 경찰 조사를 받기 위해 자진 출석했다. 그는 지난 3~4월 국회 앞 집회에서 조합원들의 불법행위를 계획하고 주도한 혐의를 받고 있다.

김 위원장은 이날 오전 10시쯤 서울 영등포경찰서에 도착해 기자회견을 열고 "민주노총의 사회적 책임과 투쟁의 의무를 피하지 않겠다"며 "민주노총의 3~4월 저항은 장시간 노동, 저임금 등의 악순환에 빠진 한국사회에 반드시 필요한 투쟁이었다"고 입장을 밝혔다.

그는 "민주노총 위원장은 노동자를 대표해 진행하는 모든 사업의 책임을 지는 자리"라면서 "우리들의 너무나도 정당한 투쟁 과정에서 모든 결과에 따른 책임 역시 위원장인 나에게 있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구속된 민주노총 간부들을 석방하라고 요구했다.

김 위원장과 함께 기자회견에 나선 김호규 금속노조 위원장은 "수많은 노동조합이 노사관계를 원만하게 풀어보려고 노력하고 있는데 그 노동조합을 책임지고 있는 민주노총 위원장에게 공식적으로 수사를 요청(출석을 요청)한 것에 대해 분노를 참을 수 없다"고 당국을 비판했다.

민주노총 조합원들은 3월27일과 4월2~3일 국회 앞에서 열린 '노동법 개악 저지' 집회에서 경찰 차단벽을 뚫고 국회 경내에 진입하는 등 불법행위를 저지른 혐의를 받는다. 김 위원장은 이 집회를 주최하고 조합원들의 불법행위를 계획·주도한 혐의(특수공무집행방해, 공용물건 손상, 일반교통방해, 공동건조물침입, 집회 및 시위에 관한 법률 위반)로 경찰 측으로부터 출석 요청을 받았다.

경찰은 당시 집회에서 김 위원장을 포함해 총 74명이 불법행위를 저지른 것으로 파악했다. 이 즁 집회 불법행위를 미리 계획하고 실행한 혐의를 받는 조합 간부 3명은 지난 5월30일 구속됐다.

경찰은 김 위원장을 조사한 뒤 구속영장 신청 여부를 검토할 방침이다.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