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트럼프 친서에 김정은 만족”
  • 노진섭 기자 (no@sisajournal.com)
  • 승인 2019.06.23 11:4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북·미 ‘친서 외교’로 비핵화 협상 기대감 높아져

북한 매체는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친서에 만족을 표했다고 6월23일 전했다. 북한 관영 조선중앙통신은 "김정은 동지께 도널드 트럼프 미합중국 대통령이 친서를 보내어 왔다"며 "최고영도자 동지께서는 트럼프 대통령의 친서를 읽어보시고 훌륭한 내용이 담겨있다고 하시면서 만족을 표시하셨다"고 보도했다.

통신은 김 위원장이 트럼프 대통령의 친서를 읽는 사진까지 공개했다. 그러나 트럼프 대통령이 친서를 보내온 시점과 구체적 내용은 전하지 않았다.

연합뉴스=조선중앙통신은 6월23일 홈페이지에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집무실로 보이는 공간에서 트럼프 대통령의 친서를 읽는 모습을 공개했다. 
조선중앙통신은 6월23일 홈페이지에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집무실로 보이는 공간에서 트럼프 대통령의 친서를 읽는 모습을 공개했다. ⓒ연합뉴스

트럼프 대통령의 이번 친서는 김 위원장에게 받은 친서에 대한 답신의 성격이 담긴 것으로 판단된다. 트럼프 대통령은 현지시간으로 6월11일과 17일 취재진에게 김 위원장의 친서를 받은 사실을 공개하고 "매우 멋지고 따뜻한 편지를 받았다"며 감사함을 표한 바 있다. 

북미 정상간 '친서 외교'가 본격화 되면서 지난 2월 베트남 하노이 북·미정상회담 결렬 후 얼어붙은 북·미 관계가 풀릴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무엇보다 6월28~29일 G20(주요 20개국) 정상회의를 계기로 일본을 방문하는 트럼프 대통령이 한반도 주요국 정상들과 만나 비핵화 협상의 재개를 이끌어낼 수 있을지 관심이 모아진다.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