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승만 前대통령 명예 훼손” 유족에 고소당한 도올 김용옥
  • 오종탁 기자 (amos@sisajournal.com)
  • 승인 2019.06.26 11:0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양자 이인수씨 “방송, 저서 등에서 허위사실 적시”
도올 김용옥 한신대 석좌교수가 1월3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타임스퀘어에서 열린 KBS 《도올아인 오방간다》 제작발표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 연합뉴스
도올 김용옥 한신대 석좌교수가 1월3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타임스퀘어에서 열린 KBS 《도올아인 오방간다》 제작발표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 연합뉴스

도올 김용옥(71) 한신대 석좌교수가 이승만 전 대통령 유족에게 고소당했다. TV 프로그램, 저서 등에서 허위 사실을 들어 이 전 대통령을 비판했다는 이유에서다.

6월26일 경찰 등에 따르면, 이 전 대통령 양자 이인수(88)씨는 지난 6월24일 김 교수를 사자(死者)명예훼손 혐의로 서울중앙지검에 고소했다. 현재 서울 혜화경찰서가 검찰 지휘 하에 수사를 진행하고 있다.

이씨는 김 교수가 TV 프로그램과 저서에서 이 전 대통령에 대한 허위사실을 적시해 고인 명예를 훼손했다고 주장했다.

김 교수는 지난 3월16일 KBS 《도올아인 오방간다》에 출연해 "김일성과 이승만은 소련과 미국이 한반도를 분할 통치하기 위해 데려온 자기들의 일종의 퍼핏(puppet), 괴뢰"라며 "(이 전 대통령을) 당연히 국립묘지에서 파내야 한다"고 발언했다.

같은 프로그램 3월23일 방영분에선 "이승만이 제주도민들의 제헌국회 총선 보이콧에 격분해 제주도민을 학살했다" "여수에 주둔한 14연대를 제주도에 투입해 보이는 대로 쏴 죽일 것을 명령했다"고 말했다.

김 교수가 지은 《우린 너무 몰랐다 - 해방, 제주 4·3과 여순민중항쟁》에도 허위 사실이 들어있다고 이씨는 밝혔다. '이 전 대통령이 여운형의 살해를 지시했다', '제주 4·3 사건 당시 제주도민 학살을 명령했다', '여수·순천 사태 당시 어린아이들까지 다 죽이라고 명령했다'는 내용 등을 예로 들었다.

한편, 이씨는 이 전 대통령 연구단체인 '이승만학당' 대표이사를 맡은 이영훈(68) 전 서울대 경제학부 교수와 이승만건국대통령기념사업회를 고소대리인으로 세웠다.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