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가 한국을 움직이는가] 당연한 1위, 세계를 흔든 BTS
  • 조유빈 기자 (you@sisajournal.com)
  • 승인 2019.08.13 15:00
  • 호수 155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장 영향력 있는 방송·연예인물] 4년 연속 1위였던 유재석 2위…김제동·강호동이 뒤이어

올해는 시사저널 창간 30주년이다. 1989년 창간과 함께 실시해 온 ‘누가 한국을 움직이는가’ 전문가 설문조사도 어느덧 서른 번째를 맞았다. 국내 언론 사상 단일 주제로 이렇듯 꾸준하게 장기 기획 보도를 이어온 것은 유례를 찾기 어렵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정·관계뿐만 아니라, 재계·언론계·학계·문화계 등에서 해마다 본지 조사 결과를 특별히 주목하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올해 조사 역시 국내의 오피니언 리더들인 행정관료·교수·언론인·법조인·정치인·기업인·금융인·사회단체인·문화예술인·종교인 각각 100명씩 총 1000명의 전문가를 대상으로 실시됐다. 국내 최고 권위의 여론조사 전문기관 ‘칸타퍼블릭’과 함께 조사를 진행했다. 6월24일부터 7월16일까지 리스트를 이용한 전화여론조사 방식으로 진행됐다. 응답자는 남성 74.8%, 여성 25.2% 비율이며, 연령별로는 30대 18.1%, 40대 37.0%, 50대 34.9%, 60세 이상 10.0%다.

가장 뜨거운 연예인, 올해 방송·연예계 인물 중 가장 영향력 있는 인물은 당연히 ‘방탄소년단(BTS)’이었다. BTS는 시사저널의 올해 ‘누가 한국을 움직이는가’ 방송·연예계 부문에서 29.5%의 지목률로 1위에 올랐다. BTS는 2018년 시사저널의 ‘올해의 인물’로도 선정된 바 있다. BTS는 그야말로 열풍을 불러일으키며 전 세계를 무대로 ‘역동적 서사’를 썼고, 역사는 계속 업데이트되고 있다.

BTS는 지난 5월 ‘2019 빌보드 뮤직 어워드’ ‘톱 소셜 아티스트’ 부문에서 다시 한번 수상하면서 3년 연속 수상이라는 영예를 안았다. 올해 처음으로 노미네이트된 ‘톱 듀오/그룹’ 부문에서도 수상하면서 2관왕을 달성했다. 지난해 8월에는 인터넷상 영향력을 보여주는 빌보드 차트인 ‘소셜50’에서 세계적인 팝스타 저스틴 비버가 세운 최장 연속 1위 기록(56주)을 돌파하며 세계적인 영향력을 보여줬다. 7월30일 빌보드가 발표한 최신 차트에 따르면, 방탄소년단은 ‘소셜50’에서 107주 연속 1위를 차지했다.

세계의 언론들도 BTS를 주목한다. BTS가 서울을 시작으로 북미와 유럽에서 개최한 ‘LOVE YOURSELF’ 투어를 마치고 받은 찬사들이 이를 입증한다. 영국 언론은 “BTS는 웸블리 공연을 통해 세계 최대 팝그룹임을 증명했다”고 극찬했고, 프랑스 언론은 “BTS가 전 세계를 정복했다. 1960년대에 비틀스가 있었다면, 2010년대에는 방탄소년단이 있다”고 보도했다.  

방탄소년단 ⓒ 연합뉴스
방탄소년단 ⓒ 연합뉴스
방탄소년단 ⓒ 연합뉴스
방탄소년단 ⓒ 연합뉴스

유재석, 여전히 ‘국민MC’로 각인

2015년부터 2018년까지 4년간 1위 자리를 수성한 인물, 유재석은 올해 23.5%의 지목률로 2위를 차지했다. ‘《무한도전》=유재석’이라는 과거의 공식이 깨졌음에도 불구하고 ‘유느님’은 대표적인 ‘국민MC’로 사람들의 마음에 각인돼 있다. 현재 유재석은 《런닝맨》과 《유 퀴즈 온 더 블록》, MBC 《놀면 뭐하니?》 등 예능 프로그램에서 활약 중이다. tvN의 새 예능 《일로 만난 사이》의 MC로도 활약을 예고해 시청자들의 기대감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KBS의 시사교양 프로그램 《오늘밤 김제동》을 진행하는 MC 김제동(11.0%)이 그 뒤를 이었다. 그러나 《오늘밤 김제동》은 일부 이슈와 관련해 정치 논쟁이 유발되고 김제동의 고액 출연료 논란이 불거지면서, 오는 9월 막을 내릴 예정이다. 김제동은 MBC 예능 《편애중계》 진행을 맡으며 6년 만에 예능에도 복귀했다. 강호동(7.6%)이 그 뒤를 이었다. 특유의 힘이 넘치는 진행으로 사랑을 받고 있는 또 다른 ‘국민MC’ 강호동은 최근 채널A의 침묵 예능 《아이콘택트》의 메인 MC로 확정됐다. 

시선을 끄는 또 다른 인물은 송강호다. 3.5%의 지목률로 손석희 JTBC 대표이사(4.1%)에 이어 6위를 차지한 송강호는 천만 관객을 기록한 봉준호 감독의 영화 《기생충》의 주연으로 또 다시 연기력을 전 세계에 입증했다. 《기생충》은 제 72회 칸 국제영화제에서 황금종려상을 수상했다. 7위는 이수만 SM엔터테인먼트 총괄 프로듀서(2.3%), 8위는 박진영 JYP엔터테인먼트 대표(2.2%)가 차지했고 최불암(2.0%), 이순재(1.9%)가 그 뒤를 이었다. 외국인 투자자에게 성접대를 한 혐의로 수사를 받고 있는 양현석 전 YG엔터테인먼트 대표 프로듀서는 10위권 밖으로 밀려났다.

☞‘2019 누가 한국을 움직이는가’ 연관기사

2019 대한민국 관통한 5대 키워드   

여권 총선 정국 주도할 ‘3李’         

야권, 불안한 1위 황교안             

文대통령 움직이는 트럼프·김정은     

조국, ‘親文 적자’ 될 수 있을까       

‘경제대통령’ 이재용, 압도적 1위      

윤석열, 힘 세진 만큼 우려도 커져    

언론매체 ‘절대강자’ JTBC          

손석희 아성 누가 무너뜨릴까         

‘봉준호: 더 비기닝’ 시작됐다         

세계가 주목하는 손흥민-류현진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