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선 격전지-강원] 다시 강원에 뛰어든 이광재의 승부수
  • 구민주 기자 (mjooo@sisajournal.com)
  • 승인 2020.03.10 15:00
  • 호수 158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주갑, 통합당 김기선 불출마·박정하 추가 공모 신청으로 선거판 변화

21대 총선은 사상 유례없는 선거로 기록될 듯하다. 그야말로 안갯속이다. 한 달여 앞으로 다가왔지만, 코로나19 사태라는 돌발 변수가 덮쳤다. 더불어민주당과 미래통합당 등 여야는 방역 대책으로 분주한 가운데서도 공천 결과를 속속 내놓고 있다. 그런데 이번 총선은 전에 없이 주요 인물들의 맞대결 양상이 속출하고 있다. ‘자객 공천’이란 말이 여기저기서 회자되는 이유다. 민주당 이낙연 공동선대위원장이 서울 종로 출마를 선언하자 통합당은 황교안 대표를 이 지역에 맞붙였다. 윤건영 전 청와대 국정상황실장이 구로을에 자리 잡자 양천을 지역구에 있던 김용태 의원을 이쪽으로 옮겨 놓았다. 통합당 나경원 의원과 오세훈 전 서울시장이 일찌감치 자리를 잡은 동작을과 광진을에는 민주당이 이수진 전 판사와 고민정 전 청와대 대변인을 투입했다. 사활을 건 여야 정면대결 구도에 이를 지켜보는 유권자들의 관심은 점점 높아지고 있다. 시사저널은 전국 주요 승부처 20곳의 현재 판세를 긴급 점검했다. 전국의 민심을 살펴보고자 각 지역의 이른바 ‘선거 1번지’로 불리는 주요 지역을 중심으로 했다. 또한 거물급 인사들의 맞대결 구도를 주목했다.  

강원│원주갑  지난 1월 더불어민주당 강원권역 선거대책위원장을 맡은 이광재 전 강원지사가 장고 끝에 원주갑 출마를 확정 지으면서 강원 전역은 총선의 지각변동을 예고하고 있다. 이 전 지사는 3월2일 “추락할 수 있고, 다시는 일어서지 못할 수도 있지만 내 운명을 강원도에 맡기려 한다”며 출마 의사를 밝혔다. 그는 미래통합당이 8석 중 7석(원주을 제외)을 차지하고 있는 강원 선거 판세를 뒤집겠다는 의지를 피력하고 있다. 민주당에선 김진태 통합당 의원이 3선에 도전하는 춘천 등 인근 지역에까지 이 전 지사 출마가 영향을 주기를 기대하고 있다. 또한 영서 지역을 중심으로 최근 젊은 층이 유입되면서 지역 분위기 역시 보수 성향에서 다소 바뀌었다고도 전망하고 있다.

원주갑은 전통적인 구도심 지역으로, 강원에서도 상대적으로 보수세가 더 강하다. 원주가 갑과 을로 분구된 후 치러진 19대·20대 총선에서 김기선 새누리당 의원이 모두 원주갑에서 당선됐다. 이 전 지사의 출마로, 기존에 민주당 예비후보로 원주갑에 뛰고 있던 권성중 전 지역위원장은 무소속 출마를 결심했다. 권 전 위원장은 지난 총선에서 김기선 의원에게 불과 134표 차로 패배한 만큼 지역에서 경쟁력이 충분하다는 평가를 받아왔다. 이 전 지사가 전략공천이 아닌 경선을 요구하면서, 민주당에선 박우순 전 의원도 출사표를 던진 상태다. 이곳에서 재선까지 성공한 김기선 통합당 의원은 "결전에 임하는 전사로서의 무거운 짐을 내려놓으려 한다"며 3월6일 불출마를 선언했다. 통합당은 이 자리에 박정하 이명박 청와대 대변인을 후보로 확정지으면서 선거판에 적잖은 변화가 나타나고 있다.

총선 민심을 점쳐볼 수 있는 강원 지역 정당 지지율을 살펴보면, 민주당 33.6% 대 통합당 29.5%로 나타났다. 민주당이 앞서고 있지만 다른 지역에 비해 격차는 좁은 편이다. 같은 조사에서 대통령에 대한 부정평가가 긍정평가를 웃도는 것으로 나오기도 해, 이 전 지사의 등판만으로 강원 내 민주당의 우세를 속단하긴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 ‘총선 격전지 20곳’ 연관기사

[총선 격전지-서울①] 이낙연-황교안, 역대 최고의 ‘정치 1번지’ 빅매치

[총선 격전지-서울②] 고민정-오세훈, 엎치락뒤치락 그야말로 ‘혈전’

[총선 격전지-대구] 엎친 데 덮친 격, 울고 싶은 김부겸

[총선 격전지-충청] ‘노무현의 도시’에 뛰어든 김병준

[총선 격전지-호남] 舊민주와 新민주의 진검승부

[총선 격전지-경기] 한 치 앞도 내다보기 힘든 격전지

[총선 격전지-인천] 정치 1번지 남동갑, 現시장vs前시장 대결 양상

[총선 격전지-경남] 홍준표 행보따라 요동칠 경남 판세

[총선 격전지-부산] 낙동강 벨트 중심 ‘북·강서갑’, 네 번째 리턴매치

[총선 격전지-강원] 다시 강원에 뛰어든 이광재의 승부수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