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멩이를 쪼개니 신물질이 우르르
  • 羅權一 광주 주재기자 ()
  • 승인 2000.07.06 00: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시 서구 신곡동에서 (주)나노셀이라는 회사를 운영하는 김현채씨(40)는 광석의 효용 가치에 유난히 집착해온 젊은 사업가이다. 10년 전부터 광석에 포함된 물질을 추출해 유용한 제품을 만드는 연구를 해온 김씨는 최근 광석을 0.2㎛(1 마이크로 미터는 10-6㎜) 단위까지 쪼갠 뒤 수차례 화학 반응을 일으켜 전혀 새로운 물질을 만들어내는 데 성공했다. 이 특수 물질을 병원·목욕탕·수영장·노래방 등 공중 시설의 내·외장 페인트 도료에 첨가하면 곰팡이나 세균이 얼씬도 못한다. 화장품에 첨가해도 마찬가지 항균 효과를 볼 수 있다. 까다롭기로 이름난 한국화학시험연구원 시험 평가에서도 대장균이나 포도상구균·비브리오균에 대해 99.9%, 살모넬라균에 대해서는 100% 억제율을 나타냈다.

김씨의 특별한 노하우는 자신의 실험실에서 광석을 미세하게 쪼갠 뒤 화학 반응을 일으켜 전혀 새로운 물질로 만들어내는 것이다. 김씨는 이런 방법으로 페인트 합첨제 외에도 장식용 소재인 ‘골드셀’이라는 인공 광물질을 개발했고, 항균 효과가 있음은 물론 신선도를 배 이상 높일 수 있는 식품 포장재를 만들어내기도 했다. 김씨의 현재 목표는 사업도 사업이지만 누구도 도전한 적이 없는 나노(1 나노는 10-9) 단위까지 광석을 미세하게 쪼개는 것이다. 그래서 회사 이름도 특이하게 나노셀로 정했다.

1980년 5·18 때 시민군 기동타격대원이었던 김씨는 상무대 영창에서 생활한 탓에 두 무릎을 퇴행성관절염 수술을 받았을 만큼 고통을 겪고 있지만 광석과 관련된 연구 열의만큼은 누구보다도 왕성하다.“돌을 쪼개며 광석과 씨름한 10년 세월이 헛되지 않았다. 굴러 다니는 돌멩이 하나라도 허투루 보지 말자.” 김씨의 주장이다.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