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고루 특효 ‘칵테일 요법’
  • 오윤현 기자 (noma@sisapress.com)
  • 승인 2002.05.27 00: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술·방사선 치료에 기능성·항암 식품 섭취 병행



요즘 미국과 유럽 의료계에서는 방사선 요법이나 수술 같은 전통적 암 치료법에 식이·심리·에너지 요법을 병행해 암 환자를 치료하는 통합 치료가 늘고 있다. 최근 한국에서도 통합 치료와 비슷한 칵테일 식이 요법(칵테일 요법)이 등장해 일부 암 치료 공간에서 사용되고 있다. 칵테일 요법의 원리는 비교적 간단하다.


알코올 음료에 여러 가지 술이나 과즙을 섞어 마시는 칵테일처럼, 돌연변이된 암 세포를 공격하는 식품과 치료법을 골고루 섞어 사용하는 것이다.
칵테일 요법의 주 탄환은 가공 및 조리를 최소화한 자연 재료(주로 식물성 식품)이다. 그리고 부 탄환은 항암 효과가 있다고 알려진 아가리쿠스버섯·영지버섯·키토산·비타민C·베타카로틴·셀레늄·상어연골·칼슘·효모 같은 기능성 식품과 항암 식품(성분)이다. 이들 식품은 몸 안에서 앞다투어 유효 성분을 내뿜음으로써 암이 발생하는 것과, 발생한 암 세포가 증식·전이되는 것을 막는다.


중요한 것은 반드시 전통 암 치료 방법인 화학·방사선 요법과 수술을 병행해야 한다는 점이다. 전통적인 방법으로 암을 치료하면 대개 몇 가지 부작용이 발생하지만, 특이하게도 칵테일 요법에서는 거의 나타나지 않는다. 오히려 T세포·NK세포 같은 백혈구와 인터페론·글로빈 같은 면역 물질이 늘어나, 신체의 면역력이 높아진다.


칵테일 요법은 병행하는 치료법에 따라 여섯 가지 유형으로 분류된다.
△수술+미슬토 면역요법(90쪽 인터뷰 기사 참조)+기타 면역요법 △수술+화학 요법+미슬토 면역요법+기타 면역요법 △수술+화학 요법+방사선 요법+미슬토 면역요법+기타 면역요법 △수술+기타 의학적 치료+미슬토 면역요법+기타 면역요법 △미슬토 면역요법+기타 면역요법. 미슬토 요법은 참나무·밤나무·단풍나무·버드나무 등에 기생하는 겨우살이에서 추출한 물질로 암을 공격하는 치료법을 말한다.


칵테일 요법의 장점은 여러 종류의 암에 고루 듣는다는 것이다. 전세일 교수(포천중문의대 대체의학대학원장)는 “몸에 좋다고 알려진 음식을 골고루 섞어서 먹으며 현대 의학과 대체 의학의 도움까지 받으니 효과가 더 높아진다”라고 말했다.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