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양대 2005 정시 논술
  • 2006 논술 ()
  • 승인 2005.12.07 00: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논제 및 제시문

( 가 ) 지문은 대중 문화에 대한 논의이다. 먼저 ( 나 ) 지문에 제시된 중심 개념을 도출·정리한 후, 이를 분석의 도구로 삼아 ( 가 ) 지문을 참조하여 ( 다 ) 지문의 ‘욘사마 현상’을 분석하시오.


( 가 ) 대중 문화는 이제 우리 삶의 중요한 부분이 되었다. 이런 대중 문화에 대해 긍정적으로 보는 이들도 있고 부정적으로 보는 이들도 있다. 옹호론자들은 다수 대중들이 대중 문화를 통해 민주적으로 문화를 함양하고 교양을 함양한다고 주장한다. 반면에 비판론자들은 대중 문화가 인간의 사고와 표현의 정수이어야 할 문화와 예술을 오히려 저급한 상태로 퇴행시킨다고 역설한다.

비판론자 가운데 대중 문화를 문화 산업과 연관시켜 비판하는 학자들이 있다. 이들은 대중 문화를 문화 산업에 의해 대량으로 생산되고 소비되는 상품으로 간주한다. 그들에 의하면 문화 산업가들은 더 많은 이익을 창출하고 기존 질서를 유지하기 위하여 예술에 간섭하고 이를 자신의 의도에 맞게 변형시킨다. 문화 산업가들은 연예인·기획사·제작사·매스 미디어·유통업체 등을 하나로 묶어 이윤이 보장되는 대중 예술을 양산하고 확대 재생산한다. 여기서 그치지 않고 문화 산업가들은 다양한 문화적 공세를 통해 대중의 정서와 감정, 취향?무의식마저 조작한다. 이 속에서 문화는 대량 생산된 상품처럼 다양성과 독창성을 상실하고, 대중들은 이를 향유하며 얻은 충족감을 통해 불만과 갈등을 해소하고 일상의 행복에 빠져든다는 것이다.

한편 대중이 수동적으로 대중 문화 상품을 소비하는 객체만은 아니라는 견해도 있다. 이 경우 대중은 문화에 대해 스스로 해석하고 실천하는 주체이다. 대중 문화 역시 제작자의 의도대로 조작되는 것만은 아니다. 이러한 관점에서 보면 대중 문화는 제작자의 의도와 수용자의 의도가 만나고 섞이는 가운데 의미를 만들어가는 문화적 실천의 산물이기도 하다.

( 나 ) 대중 매체는 늘 문화적인 상징적 기호들을 사회에 부과한다. 매스 미디어의 이러한 기호들의 의미는 숨겨져 있을 수도 있고 명백히 드러나 있을 때도 있다. 이러한 기호들은 어떤 문화적·사회적 맥락에서는 파생적 의미들을 지니게 된다. 어떤 의미가 그들의 일차적 의미를 넘어서서 심리적·정서적·이데올로기적 의미들을 지닐 때, 문화적 신화가 창출된다. 문화의 주요한 특성을 갖추고 있는 이야기·사상·이미지들이 이러한 신화들이다. 제작자·광고주·저널리스트, 그리고 심지어 문화적 소비자들은 신화를 창조하는데 이는 우리의 사고나 가치관에 영향을 준다. 신화들이 이 단계에서는 사회의 주류 계급의 이해나 가치를 옹호하기에 이른다.

일부 대중 문화의 비평가들은 문화적 소비를 조작으로 여긴다. 그들은 문화 제작자가 문화 소비자의 사고나 행동에 영향을 끼치기 위해 신화를 사용한다고 주장한다. 이러한 신화들은 문화 상품과 연관되어 제시된다. 이러한 결합은 사람들이 신화의 뒤에 감추어진 목적을 생각하지 않고 문화 상품을 소비하는 환경을 만들어낸다. 문화 산업이 많은 이윤을 남기는 것은 이러한 결합을 통해서이다. 이런 식으로 봤을 때 대중 문화는 단지 문화 산업에 의해 만들어진 환상에 불과하다. 이러한 것 뒤에 문화 상품의 제작자가 만들어내는 신화가 숨겨?있다.

( 다 ) 뉴욕타임스 12월 23일자 인터넷 판은 도쿄발 기사에서 32세의 배우 배용준이 달콤한 드라마 덕분에 수많은 일본 중년 여성의 마음을 사로잡는 최고 인기 남성으로 떠올랐다고 말했다. 이어 그가 한국과 일본에 무려 23억 달러의 경제적 효과를 창출했다고 지적했다. ‘욘사마의 일본 폭격’이란 말이 있을 만큼 일본에서 배용준의 인기는 하나의 문화 현상으로까지 확산되고 있다. 아사히 신문은 2004년 일본의 최고 유행어로 ‘욘사마’를 선정했고, 니혼게이자이 신문도 올해의 히트 상품 1위에 ‘욘사마’를 꼽았다.

일본의 배용준 팬들은 그를 ‘욘플루엔자’로 부른다 욘사마와 인플루엔자의 합성어인 이 욘플루엔자에 한번 걸리면 그를 알기 전의 자신으로 돌아가기 힘들다는 뜻이다. 심지어 ‘용겔 계수’라는 말까지 나온다. 이 말은 가계의 총 지출액 중 식료품비가 차지하는 비율인 엥겔 계수에서 비롯된 용어다. 가계 총 지출액에서 배용준과 관련된 문화 상품인 <겨울 연가> DVD·OST·서적·액세서리·가발 등에 쓰는 비용의 비율을 일컫는다. 그가 일본에서 껌의 모델로 등장하면, 열성 팬들은 아예 그 껌을 박스째 싹쓸이한다. 어떤 일본 여성은 배용준의 한 쪽 폐에 들어가 호흡하고 싶다고 말하기까지 했다. 배용준의 이러한 인기는 고이즈미 일본 총리가 “나도 욘사마만큼 인기가 좋아 여성들이 나를 ‘준사마’로 불러 줬으면 좋겠다”라고 말했을 정도다.

배용준의 수려한 외모와 온화한 미소, 그리고 세련된 매너는 일본의 중년 여성 팬들을 사로잡는 요인이다. “욘사마의 어떤 모습이 좋으냐?”라는 질문에 대해 일본 팬들은 “왜 그를 이토록 사랑하게 되는지 설명할 수는 없다. 하지만 그는 보통 남자들에게서는 느낄 수 없는 어떤 것이 있다”라고 답변했다. 배용준을 언어와 문화만 약간 다를 뿐 자신들의 현실 속에 있음직한 ‘이웃집 왕자님’으로 인식한다는 것이다. 공항에 몰려든 중년 여성들 중 일부가 질서 유지를 위해 안간힘을 쓰는 일본 경찰과 보안 요원들에게 “키도 작고 못난 인5? 욘사마는 달라”라며 항의했다는 보도도 있었다.
욘사마에 열광하는 사람들은 어떤 계층에 속할까? 지난해 11월 배용준을 마중하기 위해 나리타 공항과 도쿄 시내 호텔에 모여든 수천 명의 팬 가운데 대다수는 30~60대 중년 여성들이었다. 이들은     <겨울 연가>의 순수한 사랑을 접하면서 옛 청춘 시절에 대한 기억을 되살리며 행복감을 느꼈다고 고백했다. 결혼해도 아이를 낳지 않고, 부부 생활도 즐기지 않는 사람들이 늘어나는 상황에서, 많은 일본 주부들이 현실에 대한 비관과 미래에 대한 불안감에서 벗어나기 위해 옛 사랑에 대한 향수를 그에게서 찾으려 한다는 분석이다. 닛칸스포츠?한 기자는 “젊은 시절 마음껏 연애를 할 수 없었던 일본의 40, 50대 중년 여성들이 배용준을 보며 하나같이 연애 감정에 젖는다고 한다”며, <겨울 연가>가 한동안 일본에서 자취를 감춘 복고 정서를 다시 일깨우는 기폭제가 되었다고 분석했다. 불황에 지친 일본인들이 고도 성장기였던 1950~70년대를 그리워하는 정서와 맞아 떨어졌다는 해석이다. 이밖에 10년 전에 영화 <메디슨 카운티의 다리>에 대해 보여주었던 일본인 특유의 집단적 열광도 요인으로 입에 오르내린다.


유의 사항
- 논술 답안지의 수험번호란은 반드시 컴퓨터용 싸인펜으로 표기할 것.
- 논술 답안은 반드시 검정 펜으로 작성할 것.
- 수정시 수정액·수정 테이프를 사용하지 말고, 검정 펜으로 두 줄을 긋고 다시 쓸 것.
- 빈 칸을 포함하여 1600자 이상 1700자 이내로 쓸 것.
- 답안지에는 제목을 쓰지 말고 본문부터 바로 시작할 것.
- 자신의 신원을 드러내는 표현이나 불필요한 표시를 하지 말 것.

 

해설

■ 문제 분석
논제의 요구 사항은 다음 두 가지로 정리해 볼 수 있다.
? (나) 지문에 제시된 중심 개념을 도출 정리한 후
? 이를 분석의 도구로 삼아 (가) 지문을 참조하여 (다) 지문의 ‘욘사마 현상’을 분석하는 것이다.
따라서 글의 전개 역시 논제의 요구 사항을 따라 주는 것이 좋다. 먼저 (나) 지문의 요지를 정리해 보자.
대중 매체는 지속적으로 대중 문화 속에 어떤 의미를 담아서 이를 사회에 강요한다. 대중 문화에 원래의 의미를 넘어서는 심리적·감정적·이데올로기적 의미들이 더해지면 문화적 신화가 만들어진다. 이를 통해서 문화 산업은 큰 이익을 얻는다. 이러한 신화는 우리의 사고와 가치관에 영향을 주며 사회 지배 계층의 가치와 이해를 방어하는 기능을 한다. 그리고 대중들은 이러한 대중 문화의 목적을 알지 못한 채 조작된 신화를 소비한다.

그리고 (다) 지문을 분석할 때 참조할 (가) 지문의 요지도 정리해 보자.

대중 문화를 긍정적으로 보는 사람들은 대중 문화를 통해서 문화의 향유가 민주적으로 이루어진다고 보는 반면에 부정적으로 보는 사람들은 대중 문화가 문화와 예술을 퇴행시킨다고 본다. 비판론자 중 일부는 대중 문화를 문화 산업에 의해 만들어진 상품으로 본다. 그들이 보기에 문화 산업가들은 이익을 얻고 기존 질서를 유지하기 위해 문화 상품을 의도적으로 변형시킨다는 것이다. 그리고 문화 산업가들은 대중 문화의 제작부터 유통 과정까지 전 과정을 지배하며 대중 예술을 확대 재생산하고, 대중의 정서·감정·취향과 무의식까지 조작磯? 이 과정을 거치며 대중 문화는 다양성과 독창성을 상실하고 대중은 무비판적으로 문화  상품을 수용하며 일상의 행복을 느낀다는 것이다. 이에 반해서 대중 문화 역시 제작자와 수용자의 상호 작용의 산물이라는 주장도 있다.

분석을 위해서 (다) 지문에 나타난 ‘욘사마 현상’의 특징들도 정리해 보자.

욘사마 현상의 경제적 효과는 무려 23억 달러에 이른다. 욘사마 현상은 하나의 문화 현상으로 전개되면서 일본인들의 심리 속에 깊이 파고들었다. 배용준의 수려한 외모와 세련된 매너는 일본 중년 여성들을 매혹시킨 요인이다. 이들은 배용준을 현실 속에 있음직한 왕자님으로 상상한다. <겨울 연가>는 일본 중년 여성들의 향수를 되살렸다. 이는 지금은 사라져 가는 복고풍의 정서가 일본 중년 여성들의 감성과 부합했기 때문이다. 여기에는 일본인 특유의 집단적 정서도 한 몫을 했다.

이 논술은 주어진 과제가 분명하기 때문에 서론·본론·결론의 구성을 따를 필요는 없다. 첫 단락에서는 (나) 지문의 핵심 개념인 문화적 신화의 개념을 정의해 주면서 분석의 기본 도구를 확보하면 된다. 그 다음 단락부터는 (다) 지문에 나타난 현상들을 분류하여 이를 문화적 신화라는 개념으로 어떻게 해석할 수 있는지 정리한다. 이 과정에서 (나) 지문의 개념 정의만으로는 풍부한 분석이 조금 미흡할 수 있기 때문에 (가) 지문의 내용을 참조해 주는 것이다. 그럼 개요를 구성해 보자.

■ 전체 개요
1, 대중 문화의 생산자들은 문화적 신화를 만들어서 대중을 지배한다.
2,  문화적 신화 창조의 목적은 우선 문화 산업에서의 이익 창출이다.
3, 문화 산업가들은 이익을 창출하고 기존의 질서를 지키기 위해서 의도적으로 문화 상품을 변형시킨다.
4, 그들은 문화적 신화의 제작과 유통 과정을 지배하며 문화적 신화를 확대 재생산한다.
5, 이를 위해 그들은 대중의 정서와 의식뿐만 아니라 무의식까지 조작한다.


예시 답안

대중 문화의 생산자들은 문화적 신화를 만들어서 대중을 지배한다. 지문 (나)에서 볼 수 있듯이 대중 매체는 지속적으로 대중 문화를 제공해서 이를 대중들이 받아들이도록 강요한다. 이러한 대중 문화에 심리적·감정적·이데올로기적인 의미들이 더해지면 이제 문화적 신화가 만들어진다. 하나의 문화적 신화가 형성되면 이는 소비자들의 구매 욕구를 자극하게 되고 이를 통해서 문화 산업은 이익을 얻게 되는 것이다. 또한 일단 형성된 문화적 신화는 대중들의 사고와 가치관에 큰 영향을 끼치며 이는 사회 지배 계층의 가치를 옹호하는 기능을 한다. 그리고 대중들은 이러한 문화적 신화의 숨은 목적은 알지 못한 채 조작된 신화를 소비하는 것이다.

문화적 신화 창조의 목적은 우선 문화 산업에서의 이익 창출이다. (다) 지문에서 언급하고 있는 욘사마 현상은 문화적 신화 창조의 사례라고 할 수 있다. 일본에서 배용준은 하나의 문화적 신화로 등장하게 되었는데, 이러한 문화적 신화의 탄생으로 말미암아 발생한 경제적 효과는 23억 달러에 이른다고 한다. <겨울 연가> 혹은 배용준과 관련된 상품·관광지·광고 효과 등을 통해서 배용준이라는 배우를 욘사마라는 상품으로 만든 문화 산업가들에 엄청난 이익을 안겨 준 것이다.

문화 산업가들은 이익을 창출하고 기존의 질서를 지키기 위해서 의도적으로 문화 상품을 변형시킨다. 배용준의 수려한 외모와 세련된 매너는 일본 중년 여성들을 매혹시킨 요인이다. 하지만 이는 <겨울 연가>에 나오는 주인공의 특성일 뿐 실제의 배용준의 모습은 아니다. 문화 산업가들은 실제의 배용준과 드라마 속의 배용준이 마치 동일한 정체성을 지닌 인물인 것처럼 조작한다. 그래서 욘사마의 열광적 팬들은 배용준을 이웃집에서 만날 수 있는 현실 속의 왕자님으로 느끼게 되는 것이다. 이런 욘사마 현상의 배경에는 여성은 남성에게 의존해야 하고, 여성을 지켜 주는 남성을 만나야 행복을 얻을 수 있다는 전통적 가치관이 숨어 있다. 이는 문화적 신화의 창조가 단지 이익을 주는 문화 상품의 생산만을 목적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문화적 신화 안에 하나의 가치관을 담아서 이를 지키고자 하는 의도 역시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게 해준다.

그들은 문화적 신화의 제작과 유통 과정을 지배하며 문화적 신화를 확대 재생산한다. 일단 연예 기획사와 드라마 제작자에 의해 만들어진 가상의 인물이 문화적 신화로서 대중의 정서를 자극하는 데 성공하게 되면 이러한 문화적 신화는 빠르게 주변 관련 산업을 통해서 다양한 상품으로 거듭난다. 대중 매체가 이를 선전해 주고 광고업자들이 이를 활용한다. 그리고 이러한 문화적 신화가 정치적 목적을 위해서 활용할 수 있는 여지가 있을 때는 정치인들도 이를 이용해서 자신의 이미지를 부각시킨다. 이 모든 과정을 통해서 문화적 신화는 문화 산업가들의 의도에 맞게 증폭되어 나가는 것이다.

문화적 신화의 확대 재생산을 위해서 문화 산업가들은 정서와 의식뿐만 아니라 무의식까지 조작한다. 욘사마 현상을 낳은 배경은 <겨울 연가>가 일본 중년 여성들의 향수를 되살렸다는 것이다. 욘사마는 일종의 상실감을 느끼고 있던 일본 중년 여성들의 감성을 자극하는 데 성공했으며, 일본 중년 여성들은 욘사마를 보면서 일상을 벗어난 행복을 느끼게 된 것이다. 또한 일본인 특유의 집단적 정서 역시 일본에서 욘사마라는 문화적 신화를 만드는 데 활용된 것이다. 이런 측면에서 볼 때 문화적 신화의 소비를 통해서 대중들이 느낄 수 있는 행복이란 것은 내면에서 우러나오는 진실한 행복이 아니라 일상 생활에서 상품을 소비하면서 느끼는 즉각적이며 일시적인 만족에 지나지 않음을 알 수 있다.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