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 · 북구 “맛좋은 살구 되자” 첨단산업도시 꿈꿔
  • 대구 · 조용준 기자 ()
  • 승인 1991.02.21 00: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TK본고장’ 오명 벗자는 여론도
직할시 승격 10년째를 맞는 대구시는 지자제 실시를 계기로 활기를 잃은 지역경제를 어떻게 되살리느냐 하는 문제로 고심하고 있다.

 대구시 지역경제과장 姜聲撤씨는 “대구를 일컬어 섬유도시라고 하지만 단순히 천을 짜는 데 그치고 있다”고 지적한다. 강씨는 “부가가치가 높은 의류완제품 산업은 서울 등에 집중돼 대구는 섬유공업에서 나오는 각종 공해를 떠안으면서 돈벌이는 빈약해 말뿐인 섬유도시”라고 설명한다. 강씨의 지적을 반영하듯 대구에는 섬유개발연구소 하나 없다.

지하철 재원마련 고심
 대구시 기획담당관실의 權赫道 계장도 “세계적인 패션도시로 성장한 이탈리아의 밀라노와 비교하면 대구는 빛좋은 개살구 같은 섬유도시”라고 꼬집으면서 “오는 4월까지 밀라노와 자매결연을 하고 기술이전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 시점에 시의회가 구성되면 밀라노 시의회와의 지역정치 교류를 확대해나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인구만으로 따지면 전국 3위(2백30만)의 대도시지만 GNP 수준으로는 9번째인 대구시의 당면 목표는 산업구조 개편이다. 섬유산업 중심에서 첨단산업으로 전환이 바로 그것이다. 특히 지자제 실시로 지역경제에 관심이 높아진 이 시점을 놓치면 앞으로 산업구조 개편은 더욱 어려워질 것이라는 위기의식을 갖고 있는 듯하다. 섬유업계 출신 후보들이 지방의회에 대거 들어갈 경우 적잖은 마찰이 생길 수 있다는 지적도 일각에서 나오고 있다. 최근 대구시에는 지역경제를 연구하는 연구소가 많이 생겼다. 지난해 7월 문을 연 달구벌종합정책연구소(소장 · 尹旭 영남대 지역개발학과 교수)도 그중의 하나이다. 이 연구소의 諸淙泰 연구원은 “대통령이 잇따라 나온 대구이지만 지역경제가 지난 10년간 뒷걸음 쳐 시민의 불만이 높다”고 지적하고 “최근 생겨나고 있는 각종 연구소도 이런 정서에 바탕한 것”이라는 진단을 내린다. 이런 점에서 시의회가 구성되면 TK(대구 · 경북) 본거지라는 오명벗기 여론과 함께 지역개발사업 등 여러 여론이 수렴될 것으로 보인다.

 대구시가 현재 城西지역 첨단공업기지와 유통기능을 잃어가는 서문시장을 대체할 대단위유통단지 건설을 추진하고 있는 것도 바로 이에 대한 해답이라고 할 수 있다.

미군부대 이전운동 펼쳐
 대구시의 현안 중 하나는 2020까지 6개 노선 총 1백47km를 건설하는 지하철 사업이다. 그러나 1호선만도 1조2천억원의 예산이 예상돼 재원마련에 고심하고 있다. 권씨는 “적어도 60% 이상 국비지원을 해줘야 겨우 가능하다. 올해만 해도 총 6백억의 지원을 받아야 하는데 시 전체가 집중적 로비를 벌였는데도 겨우 2백억을 받았다”고 밝힌다. 시의회가 구성되면 중앙정부가 지원을 해줄 것이라고 은근히 기대하며 1조억원이 넘는 지하철 부채를 부산 교통공단으로 넘겨 국고에서 부담했던 부산시의 예를 상기시킨다.

 대구시는 최근 지역경제연구원을 발족, 현재 76.9%의 재정자립도를 높이기 위한 연구에 들어갔다. 지난해 12월에 발기총회를 가진 이 연구원은 대구시가 20억, 대구은행이 30억, 지역경제계가 50억을 출연해 금년 5월 개원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런 움직임은 지자제 실시가 확정되기 전에는 생각하기 어려웠다고 시 관계자들은 설명한다.

 대구시내 7개 구의 움직임도 활기를 띠고 있다. 특히 염색공단 등 공업단지가 많은 북구와 미군기지가 들어서 있는 남구는 시민의 자발적 자치활동이 활발하다. 북구의 경우 금호강 되살리기 운동의 하나로 공해 배출업체에 배출부과금 외에 자치구 살림돕기 별도 기금방안을 모색해 눈길을 끈다.

 캠프 워크 등 3곳의 미군기지가 있는 남구주민은 89년 7월에 미군부대 이전촉구 시민 운동본부를 결성, 미군기지 이전운동을 벌이고 있다. 이 운동을 지도하고 있는 민주당 남구 지구당 위원장 成萬鉉씨는 “30만평에 달하는 미군기지가 도시개발에 걸림돌이 되고 인접 주택가의 주거환경을 해치고 있다”고 주장하며 “구의회가 구성되면 미군부대 이전 여론이 크게 확산될 것”으로 내다본다.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