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질적 통일이 매일 이뤄진다”
  • 베를린.김호균 통신원 ()
  • 승인 1991.03.21 00: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에버라르트 드프겐 베를린 초대시장 인터뷰 / “동베를린 생활수준 높이는 데 주력”

아직 연방의회와 정부가 들어서지 않았으나 통일독일의 수도로 정해진 베를린의 소대시장으로 선출된 에버하르트 디프겐(50ㆍ기민당)씨는 언론의 관심을 가장 많이 끌고 있는 사람이다. 베를린에서 태어나 줄곧 베를린에서만 살아온 디프겐시장이 맡고 있는 ‘통일 베를린’의 살림은 곧 통일독일 전체 살림의 표본이기 때문이다. 베를린자유대학에서 법학을 전공한 후 변호사로 활동하다 주의원으로 정계에 첫발을 내디딘 디프겐 시장은 84년부터 89년까지 서베를린 시장을 역임했다. 사민당에 패배한 후 통일 이후인 작년 12월 선거에서 사민당과 대연정을 맺어 재선됐다.

●통일 베를린 초대시장으로 선출된 후 첫 번째 하신 일은 무엇입니까?
새 베를린정부는 우선 사회보장지원금제도를 단일화했습니다. 베를린에서는 매일 실질적인 통일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우리는 성공적으로 베를린시를 독일이라는 통일열차에 기관차로 만들 것입니다.

●통일독일의 수도인 베를린에 연방의회가 정부가 들어서 있지 않아 베를린시는 ‘상표사기’라고 시장께서 표현했습니다. 베를린으로 의회와 정부가 옮겨오면 어떤 구체적인 이점이 있습니까?
독일정부의 기능은 수도인 베를린에서 수행되어야 합니다. 통일이후 새 독일이 태어났습니다. 그러므로 앞으로는 베를린을 무시한 어떤 결정도 역사적 상황에 맞지 않으며 역사 앞에 영구적인 수 없습니다. 베를린은 정치지도자들이 통일독일의 발전을 위해 일할수 있도록 노력을 아끼지 않을 것입니다. 베를린이 수도로서 이같은 역할을 수행하면서 경제적 발전을 이뤄야 새로운 구 동독 5개주에도 희망을 줄 것으로 봅니다.

● 동베를린을 재건하는 데 있어 가장 큰 어려움은 무엇입니까?
동베를린의 사회가접자본 전체가 형편없이 낡아서 동서베를린 시민의생활수준을 균등하게 하는 것이 가장 큰 문제입니다. 문제는 돈으로만 해결할 수 있는 일이 아닙니다. 서베를린에 비해 40년이나 뒤진 동베를린의 생활조건을 개선하기 위한 재정지원을 돈으로 계산하는 것은 불가능할 정도입니다. 주택과 도로를 보수하고 병원과 경제를 복구하며 행정기구와 경찰, 사법기구를 개편하고 현대적인 금융체제 및 사회보장제도를 도입하며 연구 및 교육수준을 서베를린 수준에 맞추는 등 우선 순위의 일들이 산적해 있습니다.

●생활수준이 같아지려면 어느 정도의 시간이 걸릴까요?
우리는 앞으로 2~3년 동안 집중적으로 이 문제 해결에 주력할 것입니다. 동베를린 사람들이 그들의 운명이 긍정적으로 바뀌고 있다는 점을 인식할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그렇지만 실제로 생활수준이 같아질 때까지 많은 시간이 걸릴 것입니다. 이같은 일은 베를린시 혼자서만 이룩할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구 동독과 구서독 전체의 생활수준 격차가 동시에 극복돼야 하는 것도 선결과제입니다. 어쨌든 베를린시가 이점에 있어서 선도적인 역할을 할 것은 분명합니다.

●동베를린에서는 실업이 급증하고 있고 서베를린에서는 노동자 특별수당이 폐지될 것입니다. 이같은 상황에서 독일통일이 동서베를린에 어떤 이득을 준다고 봅니까?
베를린은 이제 더 이상 외딴섬이 아닙니다. 주변지역과의 협력을 위해서는 우선 독일 전체가 기능을 발휘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인구 밀집지역인 베를린과 주변지역간에 분업이 자연적으로 이루어진다면 구 동서베를린 또는 구 동서독이 모두 경제적ㆍ문화적ㆍ지방행정적 차원에서 큰 이익을 얻을 것입니다.

●지난번 선거에서 시장이 속해 있는 기민당은 ‘동일한 노동에 동일한 임금을’이라는 구호를 내세웠습니다. 동베를린 사람들이 차별당한다고 느끼지 않게 하면서 이 목표를 달성하는 데는 시간이 얼마나 걸릴까요?
임금은 1~2년 사이에 단계적으로 균등해질 것입니다. 그렇게 되면 서베를린 사람들에게는 덤핑임금과 불법노동의 위험이 줄어드는 이점을 가져다줄 것입니다. 동베를린에서 수입이 늘게 되면 서베를린의 보조도 줄어들게 될 것입니다.

●≪슈피겔≫지의여론조사에 따르면 88%의 동독인들이 ‘2등시민’이라고 느끼고 있습니다. 이 느낌이 정당하다고 생각하십니까?
구 동독인들이 갖고 있는 여러 가지 불만의 이유는 나름대로 정당하다고 봅니다. 지금은 이드이 자신감을 갖도록 북돋아주고 정당한 이익을 추구할수 있도록 우리가 지원해주어야 합니다. 이 목표는 현 연립정부에서 해결해야 할 우선 순위에 포함돼 있습니다.

●윌레만 연방경제장관은 한 기자회견에서 통일비용을 “잘못 평가했다”고 고백했습니다. 동독이 파산할 우려가 있는 현 상황을 고려해볼 때 통일과정에 오류가 있었다고 보지 않습니까?
통일 이외의 대안은 없었습니다. 또 우리에게는 통일을 어떻게 이루어야 하느냐에 대한 역사적 예나 경험도 없습니다. 우리는 끊임없이 상황을 새로 분석하고 새로운 결론을 이끌어내고 필요한 수정을 가해야 할 뿐입니다. “실행을 통해 배운다.” 이것이 우리 사회체제의 본질이자 강점입니다.

●베를린정부의 금년 재정은 튼튼하니까?
안전이나 안정은 일차적으로 재정문제에 달려 있다기보다는 정치지도력의 문제입니다. 우리 연립정부는 주어진 자금으로-그것이 비록 우리의 현실적인 구상을 실현시키기에는 충분하지 않지만 -정치적으로 동서베를린이 화합할 수 있는 방법에 투자할 것이며 또 그쪽으로 미래를 꾸며나갈 것입니다.

●남북한이 독일의 통일경험에서 배울 수 있는 점으로 어떤 것이 있을까요?
베를린은 서울올림픽 이전부터 남북한의 대화노력에 관심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한반도에서도 올림픽 단일선수단이 구성될 수 있다면 그것은 분명히 역사적인 걸음이 될 것입니다. 스포츠에서의 통일은 정치ㆍ경제분야에서보다 쉽습니다. 인도적 분야와 문화분야의 교류도 공동으로 행동을 하는 데 좋은 경험이 될 것입니다.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