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화기 속의 정보 만물상
  • 박성준 기자 ()
  • 승인 1991.04.18 00: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통신 생활정보서비스 전국 7대도시에서 실시

 수화기를 들고 전화번호 700-1122를 누르면 다음과 같은 안내말이 나온다. “한국통신 제공 농수산물가격 아냅니다. 본 가격안내는 중품규격으로서 농수산물유통공사에서 제공받고 있습니다. 해당 코드번호를 눌러주십시오.”

 봄배추의 가격을 알고싶으면 코드번호 41311을 차례대로 눌러주거나, 해당 코드번호를 모를 경우 수화기 속 음성의 안내에 따르면 된다. 지시대로 코드를 누르면 전국 7개도시(서울 부산 대구 인천 광주 대전 전주)의 봄배추 1㎏당 소매가격, 최저가와 최고가, 전국평균가격, 전일대비 변동률을 안내한다.

 지난해 10월부터 7개도시에 확대실시되고 있는 농수산물가격안내는 한국통신의 생활정보서비스 가운데 하나다. 여기서는 곡류 야채류 등의 농산물외에 쇠고기 돼지고기 등의 축산물, 각종 어류 등 수산물 그리고 꽃종류의 가격정보도 제공한다. 4월3일 현재 앞서 예를 든 봄배추의 1㎏당 소매가격은 서울이 3백80원이며 최저가를 기록한 대전이 2백50원이다. 국산쇠고기의 경우 5백g당 대구가 6천8백30원으로 가장 비싸다. 생활정보서비스를 이용하면 농수산물가격말고도 교통정보 문화행사 등 일상생활에 매우 유익한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다. 별도의 가입비용 없이 일반전화통화처럼 통화료만 물면 서비스를 받지만 반드시 전자식( MFC)전화기만 이용가능하다.

사주·궁합 서비스도 제공할 계획
 이러한 생활정보서비스 가운데 ‘다이얼2000’이라는 서비스는 일반의 호응을 크게 얻었다. 지난해 8월부터 실시하고 있는 다이얼2000(전화 700-2000)은 국가고시와 대학입시 등 각종 시험의 합격자안내, 아파트 당첨안내, 여론조사 등의 음성정보서비스를 제공한다. 한국통신의 집계로는 다이얼2000의 지난해 이용건수가 5백80만건에 이르렀고 한국통신도 6억원 이상의 수입을 올려 짭짭한 재미를 봤다.

 다이얼2000에서 특히 관심을 끌고 있는 서비스로는 분양아파트의 당첨여부를 알려주는 것이 있다. 실제로 주택은행은 이 서비스를 이용해 지난해 11월 수도권지역 신도시아파트의 분양당첨결과를 청약자에게 안내한 적이 있다. 아파트청약자가 당첨여부를 알려면 분양신청지역의 전화번호를 누른 뒤 주민등록번호 13자리를 누른다. 청약한 아파트가 당첨되었을 때는 주민등록번호와 이름을 확인하는 음성에 이어 “○○지역 ○○아파트 ○동○호에 당첨되셨습니다. 당첨을 축하드립니다”라는 안내음성이 나온다. 이런 서비스로 아파트분양당첨결과를 발표할 때마다 수만의 인파가 해당 주택은행지점과 모델하우스에 몰리는 북새통이 사라지게 됐다. 아파트 건설붐이 지속되는 한 이 서비스의 이용자는 계속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이외에도 생활정보서비스에는 교통정보, 문화행사정보, 자연의 소리(새소리 등) 들려주기, 인기가수 신곡소개, 바이오리듬안내가 있다. 교통정보는 열차출발시각 요금 철도여행상품을 안내하며 문화행사서비스는 각 극장에서 상영중인 영화뿐 아니라 연극 영화 무용 전시회 등 문화·레저·스포츠에 관한 정보를 제공한다.

 ‘인기가수 신곡소개’의 경우 원하는 가수의 코드를 누르면 인사말 신곡소개에 이어 노래가 나온다. 열흘 간격으로 순위에 따라 인기가수를 교체하는데, 지난 4월 첫째주의 가수로는 김완선 변진섭 신해철 이선희 태진아가 포함되어 있었다.

 바이오리듬안내도 재미있는 서비스로 버튼을 누르면 음력·양력의 생일에 따라 그날의 바이오리듬이 나오고 주의할 일, 해야 할 일 등의 정보가 나온다.

 생활정보서비스와는 달리 원하는 서비스를 제공받기 위해서 약간의 비용이 드는 경우도 있다. 전화사서함과 광고사서함이 바로 그것이다. 양쪽 모두 가입비 7천원과 월 사용료 1만원을 한국통신에 내야 하며 해당지역의 전화국에 가입신청을 해야만 한다. 전화사서함은 일반 가입자가 송수신 된 전화내용을 녹음해 전달하거나 듣고자할 때 이용할 수 있다. 광고사서함은 전화를 이용하여 기업광고, 등산·낚시회원모집 등을 할 수 있다.

 한국통신 측은 생활정보 제공분야를 극장표예매, 구입할 상품의 전화주문(홈쇼핑) 등으로 더욱 넓히고 사주·궁합에 대한 서비스도 제공할 계획으로 있어 앞으로 음성정보서비스는 우리 생활에 한층 가까워질 전망이다.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