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계수회 ‘주인’ 바뀌려나
  • 조용준 기자 ()
  • 승인 1990.03.04 00: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朴泰俊체제’ 확립에 선결조건… 朴哲彦장관 반발 여전

민자당의 朴泰俊최고위원 권한대행과 朴哲彦정무장관. 민자당이 공식 출범을 하면서 민정계를 주도할 두 朴씨의 역할분담이 과연 어느 선에서 그어질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3당합당 발표 이후 盧泰愚대통령이 수차례에 걸쳐 “朴대행을 중심으로 결속해달라”고 강조한 바 있듯 박대행 본인은 싫든 좋든 민정계를 이끌고나갈 막중한 권한을 위임받은 것만은 틀림없는 사실이다. 박대행은 비록 신당창당 작업이 거의 마무리된 다음에 ‘막차’를 탄 형편이지만 민정계의 ‘얼굴’로서의 역할보다는 실질적인 보스로서의 활약에 기대가 모아지고 있다.

최근들어 박대행은 자신을 중심으로 한 민정계 세력의 재편에 대해 적극적인 의욕을 나타내는 몇가지 행동을 보였다. 민정계의 핵심이라 할 수 있는 李泰九 · 李鍾贊 전 총장, 金潤煥 · 李漢東 전 총무와의 5인회동을 마련한 것이 그렇고, 鄭鎬溶씨 재공천의 가능성을 시사하거나 월계수회를 직접 관장하겠다는 강한 의지를 표명한 것 등이 그렇다.

전임 총장 · 총무들과의 회동에서 박대행은 “3당합당으로 인해 대통령이 초월적 입장에 서는 것이 불가피하고, 민주 · 공화계에 비해 민정계가 상대적으로 동요하는 인상을 주고 있으니 누구 계다, 누구 계다 하는 계보에 현혹되지 않도록 도와달라”고 중간 보스의 존재자체도 부정하는 부탁을 했고, 이에 대해 4인은 “박대행이 앞장서 나가면 적극 나서서 돕겠다”는 지지를 표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박대행이 박장관 계보인 월계수회에 대해 공개적으로 “내가 관장하고 지도하겠다”고 직접 개입의사를 표명한 것은 ‘어떤 계보도 인정하지 않겠다’는 의지를 거듭 강조한 것으로 보인다. 즉 박대행 자신이 민정계보를 총괄 관리하는 데 어떠한 방해물이라도 있다면 이를 그냥 좌시할 수만은 없다는 적극적 의지의 표현으로 해석할 수 있다.

최근 사조직 정리 방침이 명확해지고 나서 이의 해체까지도 고려됐음에도 월계수회는 결국 당의 외곽단체로 흡수한다는 선으로 후퇴, 유야무야됐다는 사실을 상기하면 박대행의 월계수회 직접 관장이 얼마나 실효를 거둘 수 있을지 의문이다. 박대행의 발언과 관련, “官조직을 빼면 다 사조직인데 그렇다고 당의 모든 조직을 다 해체할 수도 없는 일 아니냐”는 박장관의 반발은 기존의 입장에서 전혀 물러서지 않은 것이다.

월계수회는 여권내 꾸준한 반발 및 견제에도 불구하고 청와대로부터는 그동안 단 한차례의 ‘경고’도 받지 않았을 뿐만 아니라 최근에는 현역의원들의 회원가입이 30명선을 돌파, 40명선에 육박하는 추세로 알려져 있다. 더구나 지금까지의 월계수회가 지난 13대 총선 당시 박장관의 공천에 의해 동원한 전국구의원들로 주축을 이뤘던 한계성에서 탈피, 점차 지역구 출신에게로 勢를 확장시켜 나가고 있고 朴浚圭고문, 李承潤, 金重緯의원 등 민정계의 중진들까지도 가담하는 추세여서 민정 최대 단일 계파로의 변신을 도모하고 있다.

결국 박대행의 민정계 장악에는 박장관 계보의 장악이 선결과제가 되는 셈이다. 당내 뿌리가 미약한 박대행으로서는 우선은 박장관 계보를 제외한 비주류의 지원을 모아 당권장악에 나설 공산이 크다. 그러나 민정계내에서의 대결보다는 민주 · 공화계와의 경쟁이 시급하므로 당분간 박장관측과의 제휴는 불가피한 것으로 보인다.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