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해 · 서해의 겨울명소5곳
  • 이화득 (서울 동성고 교사·여행가) ()
  • 승인 1992.01.23 00: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나라는 3면이 바다로 둘러싸여 있어 겨울바다의 정취를 맛볼 수 있는 곳이 많다. 변산반도 · 남해도 외에 여행전문가가 추천하는 겨울바다 5곳의 볼거리와 교통편 숙박시설을 소개한다.

경포대
겨울바다를 생각할 때 가장 먼저 떠오르는 곳이다. 교교한 달빛이 서로 인접한 바다와 호수 위를 비출 때 호수에 뜬 달을 바라보며 그 달을 도 술잔에 담아 마시는 낭만은 경포대에서만 맛볼 수 있는 멋이다. 경포대 부근엔 버스로 1시간 이내의 거리에 월정사 상원사 오죽헌 선교장 등 둘러볼 명소도 많아 1박2일 정도의 시간으로 알찬 여행을 할 수 있다. 경포대 해변에 늘어선 상가와 카페는 한겨울에도 계속 영업을 하므로 들어가 쉴 곳도 많고 또 관광호텔부터 민박집까지 숙박시설도 여유가 있다.
교통: 서울시에서는 강남고속터미널에서 강릉행 고속버스를 이용하면 좋다(4시간 걸림). 강릉 고속버스터미널과 인접한 시외터미널에서는 강릉 일대로 떠나는 시내 · 시외버스와 손쉽게 연결된다.

낙산
속초시권의 시내버스로 설악산, 오색 · 척산 온천과 연결되고 가까운 곳에 알프스스키장이 있어 여름에는 물론, 겨울에도 많은 사람들이 찾는다. 낙산해수욕장과 낙산사, 그리고 낙산사 입구의 전망 좋은 언덕에 자리한 의상대가 볼만하다. 1급 호텔을 비롯해 상설 상가와 식당들이 해변에서 영업을 하므로 이곳저곳을 들르며 겨울 여행을 즐기기에 불편한 점이 없다. 숙박시설도 인근의 속초 시 설악 동 낙산해변 양양 읍 등에 풍부한 편인데 겨울철에도 연휴 때엔 방이 부족한 경우가 있지만 양양 읍으로 가면 언제나 여유가 있다.
교통: 서울에서 출발한다면 상봉시외터미널에서 속초행 직행을 타고 가는 것이 가장 빠르다(4시간30분). 한계령을 넘는 노선을 골라 타면 한계령 드라이브도 즐길 수 있다. 서울 강남고속터미널에서 떠나는 고속버스는 직행보다 50분쯤 더 걸린다. 낙산해변에서 속초~양양, 속초~설악산간의 시내버스가 수시로 다녀 이동하기 편리하다.

울진
바다 온천 동굴 절 계곡을 한꺼번에 즐길 수 있는 곳이다. 울진은 동해안의 한가운데쯤에 자리 잡고 있어 서울에서 가기에는 부산보다 멀다. 교통이 불편한 만큼 한적한 겨울여행의 멋을 만끽할 수 있다. 무엇보다 강릉에서부터 이어지는 해안도로는 상쾌한 드라이브 코스가 된다. 울진 읍과 덕구 온천장에는 숙박시석도 충분하다.
교통: 서울에서는 구의동 동서울터미널에서 울진행 직행버스를 이용한다. 7시간이 걸리며 새벽 6시 10분부터 오후 3시 27분까지 하루 13번 떠난다. 직행버스는 단양 ~ 영주를 지나는 내륙 코스와 강릉 ~ 삼척을 지나가는 해안코스로 나뉘는데 강릉을 지나가는 노선이 시간도 빠르고 해안드라이브를 할 수 있는 코스다. 울진시외터미널에는 성유금 불영사 덕구온천 망양정 등지로 떠나는 시내버스가 수시로 있어 편리하다

몽산포
 끊임없이 이어진 10km의 백사장 해안을 따라서 키 큰 소나무들이 빽빽이 늘어서 있다. 물을 머금어 탄탄히 다져진 모래밭은 정다운 사람과 가슴 속의 깊은 이야기를 나누며 걷기에 좋다. 해변에 별다른 시설은 없으며 겨울철에도 문을 여는 여관(서울여관)이 하나 있다 태안 읍은 이 일대 수산물 집산지이므로 취사도구를 준비해가면 태안읍내 시장에서 싱싱한 해산물을 사 푸짐한 해물요리를 즐길 수도 있다.
교통: 서울 남부(서초 동) 시외버스터미널에서 태안 읍까지 가는 직행버스가 수시로 있고(3시간 20분 걸림) 태안 읍에서는 태안 읍~안면도 사이를 수시로 다니는 시외버스를 타고 몽산포 입구에서 내리면 된다.

경기만 섬들
 경기만(인천 앞바다)에는 여객선을 타고 겨울바다를 가로지르며 하루 만에 다녀올 수 있는 섬이 많다. 자동차로 갈 수 있는 영종도 용유도 말고도 무의도 영흥도 자월도 덕적도 등 서울에서 당일치기가 가능한 섬이 10군데쯤 된다. 대부분의 섬에서 선착장 근처의 상점 한두 집을 빼면 특별한 시설이 없다. 섬과 뭍 사이를 배가 하루 한번 왕복하므로 뱃시간을 잘 알아야 한다. 인천항에서는 대부분 오전 10시 이전에 각 섬으로 배가 떠나며 소요시간은 2시간 안팎이다. 배편 문의전화 : 032-884-3695~7(여객터미널).
교통 : 인천까지는 서울역 앞에서 떠나는 고속버스나 전철을 이용하고 인천에서는 연안부두 행 시내버스를 탄다.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